오늘도 아내와 한잔을

2016.07.10 08:00

김학천 조회 수:293

  얼마 전 한 지인으로부터 근래에 와서 아내와 저녁에 술을 한두 잔씩 하는 것이 일과가 되었다는 얘기를 들었다. 자녀들이 다 성장하여 각자 제 보금자리를 찾아 떠나자 마음의 준비 없던 둘만이 덩그러니 남겨진 채 적막감이 홀연히 다가왔단다. 그렇게 오래 살았건만 왠지 익숙지 않은 어색함이라고 했다.

  흔히 부부를 가리켜 비익조 혹은 연리지라 한다. 비익조는 날개가 하나밖에 없기 때문에 두 마리가 서로 몸을 맞대고 함께 날개 짓을 해야만 나를 수 있고 연리지는 뿌리는 따로 있으나 몸통이 하나여서 갈라놓을 수 없는 나무다. 그러니 부부는 한 몸이 되어 서로 돕고 살아가야 하고 그렇게 하면서 부부화이(夫婦和而), 화합하여 서로 닮아가고 화목해 진다는 말일게다. 

  그렇지만 그게 어디 말처럼 쉬운가? 뛰는 가슴으로 서로 만나 백년가약을 하고 한 몸 한뜻으로 살아가기로 다짐하지만 종종 갈등을 빚으며 때론 가볍게 때론 격하게‘장미의 전쟁’을 치른다. 그럼에도 세월과 함께 그러려니 하면서 애틋한 관계라기 보단 덤덤한 사이로 지내기 일쑤여서 예의나 배려는 잊은 채 그냥 살아가기 쉽다. 그래도 되는 것이 당연한 것처럼 타성에 젖어서.
  그래서 그랬나? 지인 자신도 퇴근 후엔 TV로 소일하고 아내는 아내대로 집안일 이것저것하면서 얼굴 한번 제대로 마주칠 일 없고 나눌 이야기도 별로 없이 무덤덤한 것을 알게 됐다. 그러다가 누가 먼저랄 것도 없이 동네산책을 시작하게 됐다.
  처음엔 그저 아무 말 없이 무심코 걸었는데 점차 단둘이 같이 해야만 하는 시간이 어색해 이런 저런 얘기를 주고받던 것이 자못 진지한 대소사로도 이어졌다.
그런 연후 돌아오면 술을 한두 잔 나눈다. 그 날의 먹거리에 따라 어느 날은 와인으로 어느 날은 소주로 하며 다 못 끝낸 대화를 이어가다보니 전에는 미처 맛보지 못했던 새로운 감정을 느끼게 되었단다.
  술상 앞에 마주 앉으면 뭐가 그리 바빴는지 남편은 그 동안 외유에만 정신없어 따뜻한 말 한마디 자주 못해준 것에 대한 후회를, 그리고 아내는 서운하기만 해서 쌓였던 원망을 서로 미안해하며 하루의 피로를 잊고 새로운 정이 새록새록 쌓여가는 느낌이라 했다. 이제 앞으로 남은 생에 그 누구보다도 서로가 든든한 동행인임을 재확인하면서. 그러면서 왜 이런 것을 예전엔 몰랐는지 모르겠다며 아내와의 이 시간이 그렇게도 기다려진단다. 아니, 자신보다도 오히려 아내가 더 즐기는 것 같은 눈치란다.

  예로부터 주봉지기음(酒逢知己飮)하고 시향회인음(詩向會人吟)이라 했다. 술은 자신을 알아주는 벗과 만나서 마시고, 시는 이를 이해하는 사람들과 만나서 읊조린다고 했던가. 벗과 하는 술이 더 제 맛이 나는 것은 거기엔 언제나 담론이 제격이기 때문이다. 헌데 벗 중의 제일은 아내가 아닐는지. 평생 내조자이면서 반려자이기도 하지만 그것보단 언제나 어려움을 함께 해온 친구이기 때문이리라.
  해서 고려시대 이태백이라 불렸던 백운 이규보 선생도‘어려움을 겪고서야/세상물정 알았어라/문을 닫아걸어 찾아오는 사람 물리치고/술을 빚어 아내와 마주 앉아 마시네!’라고 읊었는가 보다. 오늘도 아내와 한잔을!


회원:
0
새 글:
0
등록일:
2015.03.19

오늘:
2
어제:
0
전체:
53,0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