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대전/충남][충북]대보름 달님 모든 액운 쫓아주소서…

■ 정월대보름 앞두고 지자체 행사 풍성


43752176.1.jpg

“남석교 건너면 소원 이뤄진대요” 6일 오전 10시 반 청주 육거리시장 입구에서 남석교(南石橋) 답교놀이가 열린다. 예부터 청주에서는 정월대보름에 남석교를 오가면 소원을 이룰 수 있다고 전해져 다리를 건너는 풍습이 이어져 왔다. 청주문화원 제공

43752187.1.jpg

지난해 찾아왔다 말없이 떠나버린

대보름 둥근 달이 올해도 높이 떴네

그 모습 변함없음에 님 본 듯이 반갑네

(오정방 작 ‘정월대보름’)



 정월 대보름(6일)을 맞아 곳곳에서 무병장수를 빌고 액을 쫓는 행사가 풍성하게 열린다.

▽대전충남=대전 서구는 6일 오후 1시 반 샘머리공원에서 ‘느티나무 목신제’ 행사를 연다. 느티나무 목신제는 주민의 안녕과 번영을 기원하는 전통 놀이로 서구문화원 예술단 풍물패의 액막이 소리 공연에 이어 제물진설, 제향, 제상상배 등이 펼쳐진다. 대전시 무형문화재 제2호 앉은굿 보유자 송선자 씨(66)의 굿도 한 판 펼쳐진다. 서구에서는 △가장동 지신밟기(3일 오후 1시 가장들말경로당 앞) △가수원동 지신밟기(5일 오후 5시 괴곡동 마을회관 일원) △구봉산 산신제(5일 오전 11시 구봉산 신성봉 아래) △장승공원 거리제(6일 오전 10시 30분 괴곡동) △척사대회(도마1동, 월평1동, 변동 등)도 열린다. 대전연정국악원은 3일 오후 7시 반 연정국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특별공연 ‘소원을 빌어봐!’를 공연한다. 충남 공주시 유구읍 입석리 한국공연예술체험마을에서는 4일 보름밥 훔쳐먹기, 부럼깨기 등 다양한 세시풍속 체험이 진행된다. 공주민주시민사회단체협의회도 5일 오후 2시 금강 신관공원에서 ‘공주시민 한마당 정월대보름행사’를 연다. 예산군은 5일 예산읍 무한천 둔치에서 ‘제12회 예산달집축제’를 열고, 같은 날 부여군 홍산면 북촌리에서는 장승제가 열린다.

▽충북=6일 오전 10시 반 청주 육거리시장 입구에서 일제 강점기에 땅속에 묻힌 남석교(南石橋) 모형을 만들어 놓고 답교놀이를 재현한다. 예부터 청주에서는 정월대보름에 남석교를 오가면 소원을 이룰 수 있다고 전해져 다리를 건너는 풍습이 이어져 왔다.

옥천군 동이면 청마리 마티마을 탑신제(塔神祭·충북도 민속자료 1호)도 재현된다. 마한시대부터 전해오는 탑신제는 마을 어귀의 원추형 돌탑(높이 5m, 지름 5m) 앞에 모여 무병장수를 기원하는 행사. 중원민속보존회는 5일 오후 2시 충주 누리장터에서 2013년 세계조정선수권대회의 성공과 2016년 전국체전 유치를 기원하는 지신밟기 행사를, 청원군 가덕면 삼항리에서는 100년이 넘은 팽나무 앞에서 풍년농사와 무병장수를 기원하는 수살제(水殺祭)를 연다. 충북 민간사회단체 총연합은 같은 날 오후 3시 청주 용암동광장에서 ‘도민화합 소망기원축제’를 연다.

▽강원=삼척시 정월대보름제가 3∼6일 엑스포광장 등에서 열린다. 삼척기줄다리기 전국대회를 비롯해 제례 행사, 다듬이질 경연이 준비돼 있다. 동해시 북평동 전천 둔치에서는 5, 6일 이틀 동안 달맞이 행사가 열려 원님답교놀이 시연, 뗏목타기 대회 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제12회 양구 국토정중앙 달맞이축제는 6일 열린다. 오전 10시 국토정중앙점에서 성화 채화를 시작으로 풍년기원 제례와 농악시연이 이어지고 축제장인 야구경기장에서 주민과 군장병이 참여하는 민속경기와 공연이 펼쳐진다. 같은 날 화천문화원이 주관하는 제26회 정월대보름큰잔치가 농협화천군지부 뒤편 공영주차장 및 북한강 둔치 일원에서 열린다.

춘천 공지천 의암공원에서도 6일 오후 1시부터 민속놀이와 음식 시식, 소원지 쓰기 등 체험과 강원국악예술단, 도립무용단, 시립합창단의 공연이 펼쳐진다. 강릉 남대천 둔치에서 망월제, 원주 흥업면 매지리에서 회촌 달맞이축제, 홍천 화양강 둔치 주차장에서 놀이한마당 등 도내 곳곳에서 풍성한 정월대보름 행사가 열린다.

장기우 기자 straw825@donga.com   
이기진 기자 doyoce@donga.com   
이인모 기자 imlee@donga.com


회원:
0
새 글:
0
등록일:
2015.07.07

오늘:
0
어제:
12
전체:
193,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