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5.01 22:08
(사진:프로그래시브 록 그룹 King Crimson의 스매쉬 힛 "In the court of the crimson king" 앨범 표지)
“양기(陽氣)가 입으로만 몰렸다!”
말이 많은 사람을 일컫는다.
터무니 없이 자기 주장만을 강조하는 사람에게도 통용된다.
시대 탓인가!
목소리 큰 사람과 화술(話術)에 능통한 달변(?)가들이 허명(虛名)을 날리는 세상이다.
허명으로 몸 거죽을 살찌우는 대상은 비단 이들 뿐만이 아니다.
시정(市井)의 장삼이사(張三李四)들도 이와 같다.
예를 들어보자.
맥 다방(맥도날드 빵 집)에 옹기 종기 몰려 앉은 한인들이 본국 정치에 대해 관심을 드러냈다.
열흘 남짓한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서다.
헌데, 대화의 범위가 깊어지고 확대될 수록 정론은 없고 고성만 오간다.
감정이 격해 지면서 급기야는 삿대질도 마다하지 않는다.
자신의 주장이 밀리면 망신이라는 천착증(穿鑿症)의 발로다.
대화는 경청하는 자세로부터 출발한다.
그러고는 차분히 자신의 생각을 개진하는 것이다.
화자의 견해가 다르다 해서 자기 주장만 내세우며 목소리를 키우는 것은 혼자 떠드는 독백일 뿐이다.
대화는 이성의 혀로 하는 것이지, 결코 감정의 화살로 쏘 듯 하는 것이 아니다.
서정적인 노랫 말과 아름다운 하모니로 금세기 최고의 듀엣으로 군림한 사이먼과 가펑클은 노래를 통해 말했다.
“사람들은 마음에도 없는 이야기를 하고 / 듣는 체 하지만 실제로는 경청 하지도 않으며(People talking without speaking,
People hearing without listening,)…..”
주역(周易)에서 영혼은 양(陽)이다.
영혼에 양기가 넘치는 사람들 상당수는 천재다.
대왕 세종, 뉴턴, 레오나드 다 빈치, 니체, 아인 슈타인, 히틀러, 스탈린 등.
헌데, 코리아 타운내 장삼이사 가운데는 히틀러 또는 스탈린처럼 양기(陽氣) 가 입으로만 몰린 이들이 허다하다.
오직 자신의 말만 진리라고 여긴다.
덧붙여 자신의 이름 석자를 거들 먹 거리며 세(勢)를 과시하려 든다.
이들은 어느 장소 또는 모임에서 건 목소리를 드높이며 억지 주장을 굽히지 않는다.
어느 미국인이 우연히 올림픽 가(街)에 위치한 한인 식당에 들어섰다.
자리에 앉아 음식을 주문한 뒤 음료수를 마시는 순간 주변 식탁에서 고성이 오가는 것을 목격했다.
화들짝 놀란 미국인은 이들이 싸움을 하는 것으로 오인하고 내심 걱정하는 눈치 였다.
헌데, 알고 보니 코리안들의 고성이 감정 싸움이 아닌 대화였다는 사실에 씁쓸해 했다는 후일담이다.
부부간의 대화에서도 궤도를 이탈한 불협화음이 허다하다.
상대의 말 뜻을 제대로 헤아리지 않은 채 막무가내 핀잔 만을 일삼는다.
툭하면 “당신이 뭘 안다고 나서나?”하며 무시해 버린다.
이는 전형적인 마초(Macho)근성의 발로이며 똥녀들의 막무가내 식 히스테리다.
부드럽고 반듯한 대화를 위해서는 우선 경청하는 자세부터 취해야 한다.
그러고는 자신에게 말할 기회가 주어졌을 때 비로소 차분한 어조로 견해를 밝히는 것이 진중한 매너다.
화자(話者)가 대화의 서두를 전개하기도 전에 불쑥 끼어들어 자기 주장을 펴는 것은 꼴불견이다.
한인들의 목소리가 크고 자기 주장이 강한 이유는 ‘다혈질(多血質)’ 기질 때문이라는 우스개 소리가 있다.
허나, 아무리 그렇다 해도 대화는 상대가 있는 것이다.
전쟁을 하다 가도, 협상 테이블에서 논리 정연한 대화로 평화를 얻어내는가 하면, 상대를 잘 설득해 천 냥 빚도 탕감 받는다.
여의도 국회의사당을 찾은 초등학생들이 국회의원들의 대정부 질의 광경을 바라보며 모두가 놀란 표정을 지었다.
마이크로 폰을 손에 쥔 국회의원이 큰소리로 막말을 해대며 예사로 삿대질을 했기 때문이다.
이치에 합당한 대화로 당면한 문제를 지적하기 보다는, 권위를 내세워 꾸짖는 듯 한 모습을 보인 것이다.
이같은 해프닝을 목격한 초등학생들의 기억속에는 ‘국회의원들은 싸움꾼’이라는 인식이 오랫동안 각인돼 있음은 물론이다.
사랑하는 사람은 물론, 벗과 이웃, 심지어 어깨를 스치고 지나는 이들과의 대화에서 먼저 할 일은 자신의 귀를 활짝 열고 화자의 말을 차분하게 듣는 것이다.
상대의 말이 억지 주장이거나 파열음이라 할지라도 진중하게 경청하는 자세가 옳다.
그런 다음 정확하고 간략한 논변으로 상대를 설득하고 이해하게 만들어야 한다.
진정한 대화는 소화가 잘되는 음식과 같아야 한다.
(신문 칼럼)
이산해: 글
2017.05.02 06:24
2017.05.02 11:53
* 드러내는 말 보다는 *
우리는 살아가면서
많은 말들을 하면서 살아갑니다.
그말 중에 대부분은
남의 이야기를 하게 됩니다.
그것도 좋은 이야기가 아니라
남의 아픈곳을 말하면서
그 말에서 기쁨을 찾으려고 합니다.
그러나 어떤이는 자신의 경험을 말하며
자기를 드러내려 합니다.
그러나 어떤이는 자기의 경험에 비추어
말을 하지 않고 침묵을 할뿐입니다.
생각이 깊은 사람은
말을 하지않고 생각을 합니다.
생각이 없는 사람은
여러 이야기를 생각없이 합니다.
자신이 책임지지 못할 말을 해서는
않될것입니다.
확실한 이야기도 아닌 추측을 가지고
말을 만들기도 합니다.
사랑의 말로 위로하고, 격려하고,
삶의 힘을 돋구어 주는 그런 말을 나눈다면
얼마나 우리의 삶이 풍요롭고 행복할까
사람들은 드러내는 말 보다는
밝은 미소로, 침묵으로
조용한 물이 깊은 것 처럼
깊이 있는 말로 사랑과 감동을 전할 수 있다면
바로 그것이 아름다운 삶이 아닐까요?
2017.05.03 01:15
Good morning from Chuck!
I hope you might good to read that these poet..
Enjoy !
명료한 열한시/ 류인서
아홉시에서 열한시 사이,
석가가 거리로 나가 밥을 빌었다는 시간
그 시간 당신도 거리에 있고 끼니를 구걸 중에 있다
당신의 법(法)도 어쩌면 많은 집에서 많은 밥을 얻는 것일지 모른다
당신은 매일 수많은 집에서 수많은 문을 두드리며 이곳에 온다
이곳에는 관가와 상가와 은행가가 있다
아홉시에서 열한시 사이는 구걸하기 좋은 시간
거리에는 막무가내 태양의 핏빛을 색주머니에 퍼담는 곳들과
날선 잎손을 내밀어 초록을 구걸하는 나무들
당신은 또 다른 문 앞에 서있고
당신의 수상쩍은 주발은 옆구리에 매달려 흔들린다
서쪽으로 놓인 당신 그림자는 나귀를 닮았다
아홉시에서 열한시 사이
당신의 머리 위로 남루의 구름 함지를 이고 새들이 날아간다
- 시집 『여우』 (문학동네, 2009)
.........................................................
석가는 인간이 태어나서 생로병사의 과정을 거치는 동안에 겪는 온갖 고통과 근심을 일체 면하고,
지극한 즐거움과 행복만을 영원히 향유하며 살 수 있는 길이 있을 것으로 생각했다.
따라서 그 방법을 찾아 고생하는 세상의 모든 중생들을 구원해야겠다는 뜻을 품고
부모와 처자식을 버리고 29세에 가출을 감행하였다. 석가의 출가동기에 대해서는
여러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으나, 그 가운데 하나는 조그만 새 한 마리가 벌레를 낚아채고 하늘로 날아오르자 그 뒤를 따라온 독수리가 그 새를 덥석 물고 가는 걸 목격한 뒤로 이 약육강식의 세계에 대해
골똘한 생각에 잠기게 되었다는 설이다.
그리하여 석가는 인간의 생로병사에 대하여 한없이 고뇌하던 나머지 이를 해결하기 위해 기필코 진리를 발견하고 깨우침을 열지 않으면 안 되겠다고 각오하였다. 출가한 석가는 강가에서 스스로 삭발하고 편력의 무리 속에 몸을 던졌다. 그 과정에서 ‘거리로 나가 밥을 빌었던’ 탁발의 수행을 시작했다. 하지만 인생의 덧없음을 깨달았으나 일체의 세속적 욕망을 단박에 끊고 그로부터 벗어나기란 지난할 수밖에 없다.
생로병사와 길흉화복 등은 인생 그 자체이기 때문이다. 6년의 고행 끝에 마침내 깨달음을 얻었다지만,
직업을 가지면 속세에 관련된 욕심과 죄에서 헤어날 수 없으므로 생업을 갖지 말라는 말씀만큼은
전혀 현실적이지 못하다.
우리들의 ‘법(法)도 어쩌면 많은 집에서 많은 밥을 얻는 것일지 모른다’
우리들은 ‘매일 수많은 집에서 수많은 문을 두드리며 이곳에 온다’
우리들이 살아가는 이곳은 ‘관가와 상가와 은행가’들이 우글거리는 거리다.
다만 모든 고통과 고뇌의 근원은 죄에 있으며, 그 죄는 욕심에서 비롯한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일체의 욕망을 버리면 일체의 근심에서 떠날 수 있겠지만 그것은 도무지 불가능하다.
생명의 솔직한 속성은 끊임없이 더 좋은 것을 원하고 추구하는 것이며,
자손을 낳아 대를 이어나가는 것이다. 그러므로 중생들은 욕심을 한없이 부풀리기 보다는
절제하고 욕망을 줄이고도 행복할 수 있는 길을 찾아야 하리라.
먹고 살아남기 위해 애쓰는 수고와 고뇌는 숭고하고 엄숙한 것이다. 불교는 가끔 삶은 찰나이며 살아생전의 모든 즐거움은 덧없는 것이라고 말한다. 꽃은 금시 시들고 부귀영화도 순간이라고 한다.
그러나 찰나의 생이라지만 삶은 충분히 길고 지루하다. 인간의 삶이 아침에 시작해서 저녁에 끝이 난다면
몰라도 매일 우리들의 ‘수상쩍은 주발은 옆구리에 매달려 흔들리’고 있어‘ 그것은 불가능한 노릇이다.
욕망의 절제를 통해 삶의 균형을 회복할 수밖에 없다.우리들의 ‘머리 위로 남루의 구름 함지를 이고
새들이 날아가’는 이때, 현대 산업문명의 한계를 직시하면서 적정 규모의 절제 있는 소비로
인간의 만족을 극대화하자는 E. F. 슈마허의 <작은 것이 아름답다>는 주장은
우리들 삶의 대안경제로서 불교경제학의 가능성을 점검하는 거시적 접근이라 해도 좋겠다. (글,권순진 )
2017.05.03 01:59
2017.05.03 09:42
인생의 계절 - 죤 키츠( John Keats ) |
2017.05.03 10:15
Stay tune.
봄날은 간다 (손로원 글. 박시춘 곡(1953)
연분홍 치마가 봄바람에 휘날리더라
오늘도 옷고름 씹어 가며
산제비 넘나드는 성황당 길에 꽃이 피면 같이 웃고
꽃이 지면 같이 울던 알뜰한 그 맹세에 봄날은 간다
새파란 풀잎이 물에 떠서 흘러 가더라
오늘도 꽃 편지 내던지며 청노새 짤랑대는 역마차 길에 별이 뜨면
서로 웃고 별이 지면 서로 울던 실없는 그 기약에 봄날은 간다
열아홉 시절은 황혼 속에 슬퍼지더라
오늘도 앙가슴 두드리며 뜬구름 흘러가는 신작로 길에
새가 날면 따라 웃고, 새가 울면 따라 울던 얄궂은 그 노래에 봄날은 간다
2017.05.03 23:56
말(言)농사야 말로 가장 하기 어려운 업(業)일 것입니다.
자칫하면 모든 것이 허사가 되므로.
때문에, 말 농사는 갓난이를 다루듯 조심스레 살펴야 합니다.
오미(五味)가득한 댓글과 가락을 이산해의 글 밭에 펼쳐주신 귀하들에게 허리숙여 존경을 표합니다.
건승 하십시오.
이산해 드림.
2017.05.04 01:42
Ode to joy.
"세월은 가고 오는 것"
세월에 허망함은 그 세월로 다시 힘을 얻는 방법 밖에는 없습니다.
세월은 덧없음을 주기도 하지만 힘을 주기도 하니까요.
그리고 운동을 하든 무엇을 하든 열심히 사는 방법 밖에는 없습니다.
삶이란 지나고 보면.. – 용혜원
젊음도
흘러가는 세월 속으로 떠나 버리고
추억 속에 잠자듯, 소식 없는 친구들이 그리워진다
서럽게 흔들리는 그리움 너머로
보고 싶던 얼굴도, 하나 둘
사라져 간다
잠시도
멈출 수 없을 것만 같아
숨막히도록 바쁘게 살았는데, 어느 사이에
황혼의 빛이 다가온 것이
너무나 안타까울 뿐이다
흘러가는 세월에 휘감겨서
온 몸으로 맞부딪치며 살아 왔는데
벌써, 끝이 보이기 시작한다
휘몰아 치는
생존의 소용돌이 속을
필사적으로 빠져 나왔는데
뜨거웠던 열정도, 온도를
내려 놓는다
삶이란
지나고 보면
너무나 빠르게 지나가는
순간이기에, 남은 세월에
애착이 더 간다
2017.05.04 02:14
서울서 보낸 글&동영상 보기 !
대한민국의 어린이는 정말 불쌍하다
초등학교 입학하기전 유치원 부터 어린이 집
그리고 학원으로 내 몰리며 살아간다
대학에 입학하기 까지 잠도 제대로 못자고
암기식 주입식 교육에 몰입하며 시달리다
조금이라도 부족하면 낙오자로 몰릴까 두려움에
인격 형성이나 사회성을 키우지 못하고
오직 공부에 목숨을 걸라고 협박 당하며 산다
막상 대학을 입학하고 나면
취업 때문에 졸업를 미루는 우스꽝스러운 현실에
모두가 적으로만 여기고 사는 살벌한 모습이다
현실을 바라 보면
정부의 정책이나 정치가 요란만 떨지
어떤 교육 정책도 자리잡지 못하도록
오락가락하며 너무 자주 바꾸기에
부모나 자식이나 고생을 할수 밖에 없다
어린이 날이다
부모는 부모대로 한자녀 키우기도 힘든되
출산율이 어떻고 아무리 떠들어 봐도 아무 소용없다
과연 어린이를 잘키우는것이 무엇인지 생각하고
실천할수 있는 대선 후보가 당선되기를 바란다
2017.05.04 06:20
- 싱글맘과 결혼하겠다는 내 아들... - - 이 일을 어떻게 해야 하나요.- 엄마처럼은 살지 않겠다는 말보다 어쩌면 더 무서운 것이, 엄마처럼 살겠노라는 말인지도 모르겠습니다. 다시 가라면 못 갈 그 길을, 자식이 가겠다 할 때, 부모는 무어라 말해줘야 할까요? 자식 앞에선 애써 감췄던 눈물과 한숨이 고스란히 되살아나 출렁이는 사연입니다. 제게는 아들이 셋 있습니다. 위의 둘은 장가를 들였는데, 이번에 드디어 막내가 결혼 얘기를 꺼내더군요. 엄마도 만나보면 틀림없이 마음에 들어하실 거라고 하면서요. 그런데 그 말을 하는 아들의 표정이 영 밝지가 않았습니다. 더구나 마음에 걸리는 소리까지 한마디 덧붙입니다. 다른 사람은 몰라도 엄마는 그 친구를 이해해주셔야 한다고요. 불길한 예감은 빗나가지 않았습니다. 아들의 여자친구는 두루 갖춘 것이 많은 '재원'이었지만, 제가 바라던 평범한 신붓감은 아니었습니다. 짧으나마 이미 결혼 경력이 있고, 아들도 하나 둔 엄마라는 겁니다. 다른 훌륭한 엄마라면 일단 쿨한 척이라도 했을지 모르지만, 저는 그조차 안 되었습니다. 왜냐하면 제가 바로 그런 한을 품고 살아온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스물여섯의 나이에 저는 전 남편을 떠나보냈습니다. 남편 앞으로 나온 보상금을 시집 식구들에게 빼앗기고, 아들 하나만 업은 채 친정으로 돌아왔지요. 요즘 세상 같으면, 우리 같은 모자도 그럭저럭 살아갈 방도가 있을 겁니다. 하지만 그 시절은 지금과 달랐습니다. ' 남편 잡아먹고, 시집에서 쫓겨난' 누이를 오빠들은 어디론가 치워버리지 못해 전전긍긍했습니다. 물론 동생의 앞날을 생각해서 그랬겠지만, 재산도 좀 있고 인심도 야박하지 않은 재취 자리로 얼른 시집을 보내는 것만이 오빠들의 해결책이었지요. 부끄럽게도 저는 그렇게 등 떠밀려 가듯 재혼을 했습니다. 사별하고 아들 하나를 키우는 사람이었습니다. 사람은 호인이었지만, 자기 아들 일이라면 대충 넘어가는 법이 없었습니다. 남편 눈치 보며 아이 하나 거두는 일이 호된 시집살이 못지않게 고되었습니다. 그나마 아내 대접을 제대로 받게 된 것은 우리 사이에도 아들이 하나 태어나고부터입니다. 그 뒤로 남편이 세상을 뜰 때까지, 우리는 사랑보다 정으로, 주어진 연분을 귀하게 여기며 살았더랬습니다. 그렇게 좋은 인연으로 끝맺음이 되긴 했지만, 자식들은 우리처럼 살지 않기를 바랐습니다. 그런데 이게 무슨 일입니까? 다른 사람은 몰라도 엄마만은 이해해주어야 한다고요? 그건 어미 된 마음을 모르는 소리입니다. 내가 그 가시밭길을 걸어 여기까지 왔기에, 누구보다 매몰차게 말할 수 있는 겁니다. 제발 내 자식에게 그런 길을 같이 가자 하지 말라고요. 저는 아들에게 간곡히 말했습니다. 내가 낳지 않은 자식을 키우는 일은, 선의만으로 되는 일이 아니라고요. 가닥이 다른 세 아들을 키우며, 엄마·아빠도 남모르는 갈등이 많았다고요. 오해와 의심으로 서로 눈 흘기곤 했고, 때로는 부끄러운 밑바닥을 서로에게 들키기도 했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아들 셋에 대한 제 마음이 한결같지를 않았습니다. 층이 져 있었지요. 그 차이를 감추려고 아무리 노력해도, 어느 대목에선가는 불쑥불쑥 드러나곤 했습니다. 아마 남편도 평생을 스스로와 싸워왔겠지요. 그러고도 우리는 좋은 부모가 못 되었습니다. 저는 첫째에게 엄마의 따뜻함을 주지 못했고, 남편은 둘째에게 유독 엄격했죠. 저의 고백과 만류에 아들의 마음도 흔들렸던 걸까요? 며칠간 별말이 없더군요. 부디 마음을 돌이키길 바랐습니다. 그런데 얼마 후 다시 제 앞에 꿇어앉아 꺼내놓는 말이 또 한 번 충격이었습니다. 엄마가 정히 반대한다면, 아이를 두고 올 수도 있다고, 그렇게 둘이 의논 중이라고 말하는 겁니다. 아들의 말은 저를 곧 멍하게 만들어버렸습니다. 아이를 두고 올 수도 있다니, 그게 진심일까? 대체 누구를 위해서 그렇게 한단 말인가? 그렇게까지 하면서 꼭 결혼을 해야 하나? 막내아들은 모르는 이야기지만, 삼십년 전, 저도 그런 짓을 했습니다. 시집올 때, 아이를 친정에 맡기고 왔었죠.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뼈저리게 후회했습니다. 내 자식은 배를 곯는지도 모르는데 남편의 아이 밥상을 차리는 그 마음은 말로 다 할 수가 없었습니다. 결국 남편이 나섰지요. 아이를 데려와 제 품에 안겨 주더군요. 지금도 저는 남편에게 그 일을 고마워합니다. 그 한 가지 은덕으로 다른 모든 미움을 녹여버릴 수 있었습니다. 만일 남편이 아들을 끝내 받아주지 않았다면 어땠을까요? 그 한 가지 미움으로 다른 모든 은덕을 불살라버리고도 남았겠지요. 그게 어미의 마음이고 여자의 마음입니다. 아들은 지금 남다른 인생길을 가려고 합니다. 그런 아들의 선택에 대해 저는 뭐라 말해야 좋을지 모르겠습니다. 분명한 건, 아들의 각오가 지금보다 열 배는 더 굳세어야 한다는 겁니다. 한 여자를 내 사람으로 맞아들이려면 그녀의 아이도 내 자식으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그런데 어쩐지 제 눈에는 아들과 여자친구의 조급함이 더 크게 보입니다. 부디 그 조급함을 떨치고, 각자의 그릇에 담을 수 있는 선택을 했으면 하는 것이 제 바람인데, 아들의 눈에는 무조건 결혼을 반대하는 걸로만 보이겠지요. 어떻게 우리 엄마가 이럴 수 있느냐고 하겠지요? ,,, 마음이 아주 착찹 합니다. 이 일을 어떻게 해야 하나요 ? (scrap) music/ 패트 킴,,, 눈이 내리네 |
2017.05.04 08:07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
25 | 물질과 명예를 좇는 악의 기운 | 이산해 | 2018.04.14 | 1189 |
24 | 문화권력 휘두른 괴물들 | 이산해 | 2018.03.04 | 1220 |
23 | 일상의 즐거움을 찾는 법 | 이산해 | 2017.10.02 | 1266 |
22 | 매력 | 이산해 | 2017.08.25 | 1349 |
21 | 무식한 대통령 | 지/필/묵 | 2017.08.10 | 1258 |
20 | 스마트 폰 노예들 [2] | 지/필/묵 | 2017.05.19 | 1368 |
19 | 망무가망(忘無可忘)! 완전히 잊어라! | 지/필/묵 | 2017.05.06 | 1490 |
» | 양기(陽氣)가 입으로만 몰렸다 [11] | 지/필/묵 | 2017.05.01 | 1715 |
17 | 절창(絶唱) [12] | 지/필/묵 | 2017.04.27 | 1637 |
16 | 시객(詩客) 이월란 | 지/필/묵 | 2017.04.27 | 1356 |
15 | 得音이 [6] | 지/필/묵 | 2017.04.26 | 1261 |
14 | 몰아일체 [10] | 지/필/묵 | 2017.04.25 | 2111 |
13 | 제발, 살려줘! [5] | 지/필/묵 | 2017.04.23 | 1237 |
12 | 못생겨서 죄송합니다! [14] | 지/필/묵 | 2017.04.21 | 1432 |
11 | 이산해 단편 소설:예수와 동행한 고구려 승려 현각 일기 [3] | 지/필/묵 | 2017.04.20 | 1562 |
10 | 지식만 유통되는 시대 [4] | 지/필/묵 | 2017.04.18 | 1269 |
9 | 이산해 장편 현장 소설 "한아름의 도박 이야기" [2] | 지/필/묵 | 2017.04.18 | 1253 |
8 | 지적 재산 도둑질 [3] | 지/필/묵 | 2017.04.16 | 1270 |
7 | 사람의 몸거죽 값은 천차만별이다 | 지/필/묵 | 2017.04.16 | 1183 |
6 | 가객(歌客) 장은숙 인터뷰(이어짐) | 지/필/묵 | 2017.04.15 | 1313 |
말 ~~
은퇴후 후회를 달고 사는 종류의 사람들이 주위에 있다 보니 말만 앞서는 사람을 거의 보지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