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도라 던컨

2020.07.18 13:53

정태표 조회 수:7


img76.gif



이사도라 던컨

Isadora Duncan


요약 테이블

출생
1877년

사망
1927년

본명
안젤라 이사도라 던컨(Angela Isadora Duncan)

국적
미국







자유로운 영혼을 소유했던 또 한 사람의 여인 이사도라 던컨은 '현대 무용의 어머니'라는 이름으로 불린다. 그러나 그녀는 그 영광스러운 이름보다도 훨씬 더 거대한 존재였다. 그녀는 본질적으로 혁명가였다. 20세기 전 기간 동안 세계의 무용계는 단 두 개의 화두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어떻게 이사도라 던컨을 계승할 것인가 하는 문제와 어떻게 그녀를 극복할 것이냐 하는 문제였다. 이사도라가 던진 화두는 우리 인류가 20세기 내내 자본주의와 사회주의 진영으로 나뉘어 칼 마르크스를 계승하거나 혹은 극복하는 문제로 큰 혼란을 겪었던 사실과 같은 유형의 것이었다.

그녀는 자신이 속한 세계에서는 지그문트 프로이트나 프리드리히 니체나 칼 마르크스와 같은 혁명가에 속하며 '창조성'을 기준으로 한다면 그들보다 훨씬 더 위대한 존재였다. 예수가 태어나기 이전에 세례 요한이 먼저 나타나 예언을 전해 유대인들을 깨우치고자 한 것처럼 니체에게는 쇼펜하우어, 마르크스에게는 헤겔이라는 정신적인 스승들이 있었다. 그렇지만 이사도라는 마치 UFO를 타고 지구에 도착한 것처럼 어느 날 갑자기 나타나 사람들을 매혹시키기 시작했다.

당시 서양의 무용계는 발레라는 정형화된 형식에 갇혀 있었다.각주1) 원래 발레의 원형은 15세기경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일환으로 생겨난 것으로 인간 감성을 자유롭게 표현하기 위해 만들어진 혁신적인 것이었지만, 이것이 프랑스의 왕궁과 러시아의 왕궁을 거치면서 오히려 자유로운 표현을 제한하는 엄격한 형식을 갖추게 된 것이다. 이러한 형식이 최고의 경지에 다다른 때가 19세기 후반으로 이사도라가 태어난 시기와 맞물린다.

발레가 전성기를 구가하던 상황에서 이사도라는 춤의 형식을 철저하게 부정하며 인간의 감정을 느끼는 그대로 아름다운 동작으로 자연스럽게 표현하는 방식을 보여 주었다. 이사도라는 보수적이었던 당시의 무용계에 떨어진 거대한 유성이었다. 특히 발레의 중심지인 러시아에서는 문제가 심각했다. 이사도라의 옹호자와 발레의 옹호자 사이에 벌어진 논쟁이 목숨을 건 결투로 이어지는 사태까지 발생했다.

이사도라 던컨은 무용계에만 충격을 준 것이 아니었다. 그녀의 춤은 당시의 예술가들에게는 아름다운 환상이었고 대담한 모험이었다. 그녀는 모든 예술 분야에서 모험심에 가득 찬 젊은 예술가들에게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은 항상 새로운 가치관에 의한 새로운 해석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일깨워 주었다. 그리고 그녀는 그 시대의 여성들에게도 예술계와 마찬가지로 새로운 흐름을 상징하는 인물이었다.

안젤라 이사도라 던컨(Angela Isadora Duncan)은 1877년 5월 미국 캘리포니아의 샌프란시스코에서 태어났다. 그녀의 아버지 조셉 던컨(Joseph Charles Duncan)은 은행가였고, 어머니 메리 도라(Mary Dora Grey Duncan)는 재능 있는 피아니스트였다. 이사도라는 네 형제 중 막내로 큰 언니 엘리자베스, 두 오빠 오거스틴과 레이몬드가 있었다. 이사도라의 가족은 아일랜드계였고 가톨릭 신자였다.

이사도라의 어린 시절은 그리 순탄하지 않았다. 그녀가 세 살 때 아버지 조셉의 은행은 파산했고 그 여파로 조셉과 도라는 이혼했다.각주2) 도라는 어린 네 남매를 데리고 오클랜드로 이사했으며, 그곳에서 어린 아이들에게 피아노를 가르치면서 생계를 꾸려나갔다.

이사도라가 1920년에 완성한 자서전 《나의 생애(My Life)》에 의하면, 그녀는 어린 시절의 가난을 크게 의식하지 않은 정도가 아니라 일종의 축복으로 받아들였다. 가정교사들에 의해서 엄격하게 통제받던 부유한 가정의 아이들을 오히려 불쌍하다고 생각했던 것이다.

그녀는 다섯 살이라는 상당히 이른 나이에 공립 학교에 입학했다. 어머니 도라는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일하면서 어딘가에는 어린 그녀를 맡겨야 했기 때문이다. 자유로운 생활방식에 익숙했던 이사도라는 학교에 잘 적응하지 못했다. 그래서 그녀의 정규교육은 열네 살 때 마감되었다. 사실 그녀가 가지고 있던 놀라운 지성의 대부분은 학교가 아니라 오클랜드 시의 공립 도서관에서 얻은 것이었다.각주3) 그녀는 어렸을 적부터 도서관에 드나들면서 그곳에서 일하는 사서의 도움으로 체계적인 독서를 했고, 이를 통해서 지식을 축적했던 것이다. 후일 그녀는 미국의 공립 학교는 성당에 있는 고해소와 같이 굴욕적인 장소라고 회상했다.

'천재는 1퍼센트의 영감과 99퍼센트의 노력으로 이루어진다'라는 말은 천재들이 보통 사람들을 위로하기 위해서 만들어낸 말인지도 모른다. 천재들이 가지고 있는 재능은 노력만으로는 도저히 얻어질 수 없는 경우가 많은데, 이사도라가 바로 그런 부류의 천재에 속한다. 그녀는 여섯 살 때부터 자기보다 어린 동네 아이들을 모아 놓고 그들에게 바다의 파도를 묘사하는 춤 동작을 가르쳤다. 그녀는 이것을 '나의 무용 학교'라고 불렀고, 어머니 도라는 이사도라와 그녀의 제자들을 위해서 피아노를 연주해 주었다.

이사도라의 무용 학교는 인기가 좋아서 이웃의 소녀들이 몰려들었고 일부 부모들은 수강료 명목으로 도라에게 약간의 돈을 내놓았는데, 이 수입은 경제적으로 어려운 던컨 가족에게 상당한 도움이 되었다. 무용 학교는 이사도라의 언니 엘리자베스가 합류하면서 그 규모가 더욱 커졌고, 이후 이사도라가 어머니와 함께 시카고로 떠날 때까지 유지되었다.

이사도라는 대도시에서 무용으로 이름을 날리겠다는 꿈을 안고 열 살 때 어머니와 함께 시카고로 갔다. 그렇지만 당시의 미국은 문화적으로 그리 성숙하지 못한 곳이었다. 시카고는 그녀의 춤을 이해하지 못했다. 그녀는 일주일에 몇십 달러를 벌기 위해서 클럽에서 그녀가 원하지 않는 춤을 추어야만 했다. 그녀는 실망했지만 좌절하지는 않았다. 그리고 인생을 뒤바꿀 수 있는 작은 기회가 왔을 때 이사도라는 용기 있게 그 기회에 매달렸다.

그 시절 미국에서 가장 유명한 극작가이자 연출가인 오거스틴 달리(Augustin Daly)각주4) 가 시카고를 방문했을 때 이사도라는 그에게 면담을 청했다. 여러 번 거절당한 후에 어렵게 면담이 성사되었으며, 예술에 대한 순수한 열정을 가진 깡마른 소녀에게 감동한 달리는 전격적으로 그녀를 스카우트했다. 달리는 뉴욕에서 자신의 극장을 운영하고 있었다. 이사도라는 달리의 극단에 정식으로 입단했으며, 꿈에 그리던 뉴욕 생활이 시작되었다.

처음 이사도라의 배역은 셰익스피어의 연극 〈한여름 밤의 꿈〉 중에 등장하는 요정의 여왕 티타니아와 함께 등장하는 요정 역이었다. 비록 이사도라가 후일 발레의 엄격한 형식에 대해 "추악하고(ugly) 인간의 본성에 위배된다(against nature)."라고 비판했지만, 그녀는 달리의 극단에 몸담고 있는 동안에 정통 발레를 배웠다. 그것도 아주 엄격하게 제대로 배웠다.

이사도라는 극단의 순회 공연에 참가했고, 달리의 역사적인 런던 공연에도 동행했다. 그렇다고 그녀의 생활이 풍족한 것은 아니었다. 입단한 지 1년이 지난 후에도 그녀는 여전히 자신의 주급 25달러로 자신과 어머니의 생계를 꾸려가야 하는 상황이었지만, 그래도 전반적으로 생활이 안정되었고 미래도 점차 보장되어 가고 있었다. 이 시절의 이사도라는 미국 최고의 극단에서 미래의 스타로 키우고 있는, 장래가 촉망되는 발레리나 겸 연기자였다.

이사도라가 달리와 결별하게 된 요인은 경제적인 문제는 아니었다. 그녀는 자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춤을 추고 싶어 했지만, 그러한 기회는 전혀 주어지지 않았다. 연출자의 입장에서 보자면 이사도라는 발레리나 이전에 극단 소속의 연기자였다. 달리는 연극 〈게이샤〉를 공연하면서 그녀를 무용이 아닌 여성 사중창의 멤버로 기용했는데, 바로 이 사건이 결별의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다.

달리의 극단을 뛰쳐나온 이사도라는 생활고에 시달리면서도 계속 뉴욕에 머물렀는데, 그러다 우연히 미국을 대표하는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였던 에델버트 네빈(Edelbert Woodbridge Nevin)을 만났다.각주5) 두 사람은 의기투합해서 카네기 홀에서 콘서트를 열었다. 네빈의 피아노 연주에 맞춰 이사도라가 춤을 추었던 이 콘서트는 뉴욕의 비평가들로부터 크게 주목을 받았으며 관중들의 호응도 상당했다. 그렇지만 예술적인 재능이 뛰어났던 두 사람 모두 돈을 버는 일에 재능을 가진 사람들은 아니었다. 여러 도시에서 성황리에 공연을 했지만 수입은 그리 많지 않았다.

이때 이사도라에게 마치 큰 불운처럼 보이는 인생의 전환점이 찾아왔다. 그녀가 묶고 있던 호텔에 불이 나는 바람에 그나마 가진 것마저 모두 잃고 만 것이다. 빈털터리가 된 그녀는 유럽으로 갈 결심을 했다.

1899년 스물두 살이 된 이사도라는 어머니 도라, 언니 엘리자베스, 오빠 레이몬드와 함께 조그마한 가축운반선을 타고 영국으로 향했다. 런던에 도착한 이후에도 계속 빈털터리였던 던컨 일가는 하숙집에서 쫓겨나 며칠씩 굶거나 호텔에서 무전취식을 해야 하는 신세가 되었다. 이사도라는 뉴욕에서 만난 적이 있는 귀부인을 찾아가 도움을 청했다. 그녀는 이사도라에게 상류층 인사들을 위한 만찬에서 춤을 출 것을 권유했다.

뉴욕 콘서트의 레퍼토리였던 에델버트 네빈의 대표작 〈나르시스〉와 〈오필리아〉, 그리고 멘델스존의 음악에 맞춰 고대 그리스풍의 튜닉을 입고 맨발로 자연스럽게 춤을 춘 이 작은 공연이 계기가 되어 이사도라는 점차 런던의 상류층 인사들에게 이름을 알리게 되었다. 영국의 황태자 에드워드 7세는 그녀의 무용에 매혹되어 그녀에게 '게인즈버러의 미녀'라는 별명을 붙여 주었다.

상류층과 지성인들의 찬사에도 불구하고, 이사도라의 런던 생활은 그리 길지 못했다. 그녀 자신의 표현에 의하면 명성과 극장 운영자들의 관심은 별개의 문제였기 때문이었다. 던컨 가족은 보다 많은 수입을 기대하면서 파리로 근거지를 옮겼다. 그렇지만 파리에서의 생활도 런던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무용가로서 지성인들 사이에서 큰 명성을 얻었고 이 명성은 전 유럽으로 퍼져나갔지만, 수입은 여전히 신통치 않았다. 그녀는 물론 명성에 비례하는 정도로 비난도 받았지만, 이는 그녀에게 언제나 자연스러운 것이었다.

파리에서 이사도라가 가장 크게 흥분한 사건은 조각가 오귀스트 로댕(Françis Auguste Renè Rodin)과의 만남이었다. 육순의 나이에 들어선 이 위대한 조각가는 춤추는 이사도라의 모습을 바로 현장에서 그린 여러 장의 스케치를 남겼다.각주6)




로댕이 그린 이사도라 던컨

로댕이 그린 이사도라 던컨
ⓒ 청아출판사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사도라에게 열광한 사람은 단지 로댕뿐만이 아니었다. 그 시대의 수많은 화가, 시인, 사진작가, 조각가, 소설가들이 그녀로부터 영감을 얻었다. 당시 파리에 새로 지어지는 건물들의 벽면은 온통 고대 그리스풍의 튜닉을 입고 춤을 추는 여성들의 모습으로 장식되었다. 그들은 그녀의 춤이 프랑스 대혁명과 같은 부류의 것이라는 사실을 이해했다.

현대에도 무용이나 리듬체조나 피겨 스케이팅과 같이 아름다움이라는 가치를 추구하는 예술이나 스포츠를 천박한 시각으로 보는 사람들이 있다. 마찬가지로 당시에도 그녀를 단지 헐렁한 그리스 튜닉을 입고 멋진 맨다리를 드러내는 섹시한 여성으로만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그들은 거액의 공연료를 조건으로 그녀에게 클럽이나 뮤직홀과 같은 장소에서 공연하라고 유혹했지만, 이사도라는 타협하지 않고 예술적인 자존심을 지켜나갔다. 그녀는 술과 음악의 힘으로 잠시 현실을 떠나고자 하는 자들의 여흥을 위해서가 아니라 진지한 관객들의 감동을 위해서 춤을 추었고, 그래서 그녀의 공연장은 클럽이 아니라 극장이 되어야 했던 것이다.

이사도라의 상업적 성공은 파리에서가 아니라 헝가리의 부다페스트에서 시작되었다. 이사도라는 그동안 주로 좁은 장소에서 소수의 엘리트들을 위해 춤을 추었다. 그런데 부다페스트의 공연기획자인 알렉산더 그로스는 이사도라에게 오페라 극장에서 정규 오케스트라의 연주에 맞춰 많은 관중들을 위해 공연을 해달라고 요청했던 것이다.

일반 대중이 자신의 춤을 이해할 수 있을까 우려했던 이사도라의 생각은 분명히 기우였다. 부다페스트 오페라 극장에 모였던 일반 관객들은 이사도라의 춤을 완벽하게 이해했다. 첫 공연이 끝나고 앙코르 무대에서 그녀가 요한 스트라우스의 〈아름답고 푸른 도나우〉에 맞춰 왈츠를 추자 광란 상태의 관객들이 지르는 환호성으로 극장 지붕이 터져나갈 듯했다. 이사도라는 그 환호가 가라앉을 때까지 아주 오랫동안 맨발로 왈츠를 추어야만 했다.

이사도라는 사실상 처음으로 상업적인 성공을 맛보았다. 그녀는 부다페스트뿐 아니라 헝가리의 여러 도시를 순회하면서 공연을 가져 대성공을 거두었다. 부다페스트는 이사도라에게 특별한 도시였다. 그녀는 그곳에서 사랑의 열병도 앓았다. 이사도라의 자서전 《나의 인생》에서 '로미오(Romeo)'라는 별명으로만 불린 그는 헝가리 출신의 연극배우였다. 그녀가 철없던 십 대 시절에 품었던 일방적인 연정과 몇 번의 어설픈 사랑 흉내를 제외한다면 로미오는 그녀의 첫 번째 남자였다.

당시 이사도라의 나이가 스물다섯 살이었으니, 이 방면에는 대단히 늦게 눈을 뜬 셈이었다. 사실 이 시절만 해도 이사도라는 대단히 보수적인 사고방식을 가진 전형적인 아일랜드계 여성이었다.

그녀는 무용을 계속할 것인가 무용을 포기하고 로미오와 결혼할 것인가 하는 문제로 한동안 심각하게 고민했다. 그녀는 오랜 갈등 끝에 최종적으로 무용을 선택해서 로미오와 결별했으며, 이 충격으로 한동안 심하게 앓아누웠다. 이별의 아픔을 털고 일어난 이사도라는 살인적인 공연일정을 잡았다.




맨발로 춤을 추는 이사도라

맨발로 춤을 추는 이사도라
ⓒ 청아출판사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알렉산더 그로스는 과감하게 자신의 전 재산을 모두 투자해서 유럽에서 가장 큰 시장인 독일을 겨냥해서 순회공연을 기획했다. 이사도라의 독일 데뷔는 뮌헨에서 이루어졌다. 당시 독일은 카이저가 통치하는 연방 형태의 제국으로 통일된 지 겨우 한 세대 남짓 지난 상태였다. 당연히 독일 각 지역마다 분위기가 각기 달랐다. 그중에서도 뮌헨은 여성에게도 고등교육을 허용하는 개방적인 분위기를 가진 도시였고 예술 활동이 활기찬 도시였기 때문에 이사도라가 독일 투어를 시작하기에는 최적의 장소였다.

뮌헨에서 성공을 거둔 이사도라는 최종적인 목적지라고 할 수 있는 수도 베를린에 입성했다. 낙천적인 성격의 이사도라도 이번만큼은 긴장하지 않을 수 없었다. 베를린의 상징인 크롤 오페라하우스의 무대는 수백 명의 배우가 동시에 설 수 있는 거대한 공간이었다. 음악 연주를 위해서 베를린 필하모니 오케스트라 전체가 동원되었다. 이러한 조건에서 이사도라 단 한 사람만 등장해 여러 시간 독무를 해야 했다.

이사도라의 베를린 공연은 성공 정도가 아니라 역사상 전무후무한 대소동으로 마무리되었다. 그녀는 관객들의 환호에 따라 여러 번 앙코르곡을 추어야 했으며, 마지막에는 젊은 학생들이 무대로 뛰어올라 기진맥진한 그녀를 떠메고 극장을 나섰다. 그들은 이사도라의 마차에서 말을 모두 풀었고 말 대신 수백 명의 사람들이 마차를 끌어서 그녀를 호텔로 모셨다. 베를린의 젊은이들이 독특한 방식으로 그녀에게 보낸 찬사였다. 이날 밤을 계기로 이사도라는 독일 젊은이들에게 거의 여신과 같이 숭배받는 존재가 되었다.

이사도라는 이제 독일뿐만 아니라 전 유럽에서 최고의 스타로 떠올랐다. 어느 정도의 성공이 약속되어 있었던 오거스틴 달리의 극단에서 단지 자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춤을 추고 싶다는 이유만으로 뛰쳐나와 대모험을 감행했던 십 대 소녀가 10년이 채 되기 전에 이루어낸 성취였다. 이사도라는 인기와 명성의 단계를 훌쩍 뛰어넘어 숭배와 찬미의 대상이 되었으며, 이는 수백 년 발레의 역사 속에서 그 어떤 발레리나도 누리지 못했던 영광이었다.

1905년은 이사도라에게 여러 가지로 의미가 있는 한 해였다. 발레의 형식을 완성했다는 자부심을 숨기지 않고 있던 러시아 무용계가 드디어 이사도라를 초청했다. 그녀의 러시아 방문은 1905년 연초에 이루어졌다. 그런데 그녀가 상트페테르부르크에 도착한 날짜가 하필이면 1월 6일이었다. 바로 그 전날 수만 명의 시민들은 단순히 차르에게 청원하기 위해 광장에 모였다. 그런데 차르의 대리인은 이 집회를 반체제 소요로 해석했고, 러시아 정예 기병대에게 돌격명령을 내렸다.

이사도라가 도착한 날에는 전날의 희생자들을 위한 장례식이 진행되고 있었다. 군인들이 도로 양쪽을 삼엄하게 지키고 있는 가운데 기나긴 장례행렬이 지나갔다. 이때의 강렬한 기억은 후일 이사도라에게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역사적으로는 보자면 이때가 러시아 혁명의 신호탄이 발사된 순간이었지만, 상트페테르부르크의 오페라 극장에 모인 러시아의 귀족들과 신흥 갑부들은 아무런 동요도 없이 호화스러운 옷차림으로 모여 발레 공연을 즐겼다.

이사도라는 정식 공연을 위해 초청된 것은 아니었다. 사실 이사도라는 발레의 공적이었다. 그녀는 그동안 발레가 가식적인 동작들로 이루어진 터무니없는 예술이라고 비난해 왔다. 러시아 무용계는 그러한 이사도라 앞에서 최고의 무용수들을 동원해 최고의 공연을 했다. 그들과 이사도라의 첫 만남은 서로 간에 이해의 계기가 되었다는 사실은 분명했다.각주7) 이사도라는 러시아의 무용계와 다른 예술계의 인사들과 친분을 쌓았다.

1905년에는 러시아의 무용계와 화해를 했다는 사실 말고도 이사도라에게 더욱 의미가 큰 사건이 있었다. 그녀에게는 무용가로서의 명성보다도 훨씬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목표가 있었다. 그녀는 자신이 시작한 이 새로운 형태의 무용이 널리 확산되기를 원했으며, 이를 위해서는 학교가 필요했다. 무용수들은 어렸을 때 몸에 익은 동작을 평생 가지고 가기 마련이다. 그녀는 오래전에 학교 설립허가를 신청했는데 바로 이해에 허가가 떨어진 것이다. 이사도라는 베를린 인근의 그루네발트각주8) 에 무용 학교를 세웠다.

"춤은 생명이다. 내가 원하는 것은 생명의 학교이다."

주로 독일과 프랑스에서 선발된 마흔 명의 어린아이들이 학교에서 먹고 자고 생활하면서 춤을 배우기 시작했다. 이사도라는 학교에 열성적으로 매달렸다. 그녀는 공연일정이 없는 날에는 직접 아이들을 가르쳤으며, 그들을 데리고 러시아 발레 학교에 견학을 가기도 했다. 러시아 출신의 소녀들도 학교에 입학했다. 그녀는 이 아이들의 교육에 돈을 쏟아 붓다시피 했다.

그루네발트의 학교를 세운 1905년, 바로 그해에 이사도라는 유럽 연극계의 거물인 고든 크레이그(Edward Gordon Craig)각주9) 와 만나 사랑에 빠졌다. 영국 출신의 고든은 이사도라보다 다섯 살 위였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이름을 날리고 있었다. 그는 배우이자 감독이자 제작자였으며 무엇보다도 천재적인 무대 예술가였다. 그는 이전까지 목수들의 단순한 작업이었던 무대장치를 예술의 경지로 끌어올린 장본인이었다.

하지만 이들의 사랑은 영원히 지속될 수 있는 유형의 것은 아니었다. 두 사람 모두 자의식이 아주 강한데다 자신의 예술 세계로부터 한발자국도 밖으로 나오려고 하지 않는 사람들이어서 의견 충돌도 일상사였다. 이사도라와 고든은 결말을 미리 잘 알고 있으면서도 격정적인 사랑에 인생을 맡겼다. 맹목적인 사랑의 결과로 이사도라는 임신을 했다. 그렇지만 이사도라의 머릿속에 결혼 계획은 아예 없었다. 이사도라 자신의 표현에 의하면, 만약 고든이 그녀의 남편이 된다면 분명히 "항상 일만 하고 글만 쓰는 나쁜 남편"이 됐을 것이다.

또 다른 요인도 있었다. 고든은 외모나 천재성이나 열정이나 모든 면에서 뛰어난 사람이었지만 한 가지 심각한 결함을 가지고 있었다. 바로 여자 문제였다. 그는 스물한 살에 처음 결혼해서 이미 네 명의 자녀를 두고 있는 상태였다. 이 결혼 경력만이 문제가 아니라 그는 자신의 바람기를 잘 다스리지 못하는 유형의 남자였으며, 이사도라와 사귀는 동안에도 그녀에게 전적으로 헌신적이지는 않았다.

이사도라는 결혼 서약이란 여자를 남자에게 예속시킨다고 생각했던 사람이었다. 그녀는 결혼을 하지 않고 한 아이의 어머니가 되는 운명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였다. 싱글 맘으로 살기로 결정한 이사도라는 1906년에 딸을 낳아 디드르(Deidre)각주10) 라는 이름을 붙였다. 그녀는 아이를 낳고 나서 곧바로 활동을 재개했다. 이듬해에는 미국 공연을, 그리고 그 다음해인 1908년에는 장기간의 러시아 전국 순회 공연을 계획했다.




이사도라 던컨

이사도라 던컨
ⓒ 청아출판사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사도라가 뉴욕을 떠난 지 8년 만에 뉴욕으로 돌아와 가졌던 미국 공연은 그리 신통치 않았다. 초라할 정도로 작은 규모의 오케스트라가 관객들을 휘어잡지 못한 것이 문제였지만, 그보다 더욱 근본적인 문제는 일반 미국인들이 아직 그녀의 공연을 받아들일 만큼 문화적으로 성숙하지 못했다는 사실이었다. 그렇지만 대중들의 반응과는 달리 뉴욕의 그리니치 빌리지와 소호의 조그마한 임대주택들에 모여 살고 있던 예술가들은 그녀에게 열광했다.

미국에서 돌아온 이사도라는 파리에서 유럽 일정을 재개했으나 곧 경제적인 곤경에 빠졌다. 이사도라는 당시 세계에서 가장 수입이 많은 여성 중 하나였다. 그런데도 항상 경제적으로는 어려움을 겪었던 이유 중에서 가장 큰 것은 그루네발트의 무용 학교였다. 그녀는 혼자서 사십 명의 아이들을 키우고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였다. 이 아이들 중 일부는 학교가 아니면 마땅히 갈 데가 없는 아이들이었다.

그런데 정말로 백마를 탄 기사가 그녀 앞에 나타났다. 영화의 한 장면처럼 공연이 끝난 후 스테이지 뒤의 분장실로 찾아온 금발의 열혈 팬은 키가 훤칠한 사람이었다. 그녀는 그 기사에게 '로엔그린(Lohengrin)'각주11) 이라는 별명을 붙여 주었다. 로엔그린은 부유한 사업가로 이름은 파리스 싱어(Paris Singer)였다. 그의 아버지 이삭 싱어(Isaac Meritt Singer)는 재봉틀을 발명하고 싱어 재봉틀(Singer Sawing Machine Co.)을 설립하여 거대기업으로 키워 일약 세계적인 부자가 된 인물이다.

당시는 20세기 초엽이었다. 그 시대는 지금의 기준으로는 대단히 보수적인 시대였다. 예술 분야에서 숭배의 대상인 이사도라의 사생활은 떠들썩한 스캔들이 되기에 충분했다. 사실 타고난 백만장자와 대중들로부터 사랑을 받는 예술가의 조합이라면 사람들이 보기에 그리 좋은 것만은 아니었다. 더욱이 이 커플은 탈도 많았다. 초기에는 파리스의 전 애인 때문에 갈등과 충돌이 있었으며, 자유분방하고 충동적인 성격의 이사도라가 종종 파리스가 이해하는 선을 넘는 바람에 결별했다가 재회하기를 여러 차례 반복했다.

다른 사람들이야 어찌 생각했던 파리스 싱어는 이사도라의 생애에서 가장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는 남자였으며 관계도 가장 오래 지속되었다. 1910년에 이사도라는 아들 패트릭(Patrick)을 낳았다. 이 시기의 그녀는 이 세상에서 받을 수 있는 모든 축복을 독차지하고 있는 듯했다. 그렇지만 완벽한 것들은 절대로 오래 지속되지 않는 것이 진리이다.

인생에서 끔찍한 불행은 예고 없이 찾아오고 그 상처는 아주 오래 가는 법이다. 한창 최고의 날들을 보내고 있던 1913년 4월 19일의 이사도라가 바로 그러한 경우였다. 그녀는 바로 그날 이집트 여행에서 돌아온 파리스와 두 아이들, 그리고 아이들의 보모와 함께 즐겁게 점심을 했다. 식사를 마치고 파리스를 먼저 보낸 그녀는 연습장으로 향했다. 아이들에게 저녁 때 만나자는 짤막한 인사를 하고 연습장에 들어가 춤 연습을 시작한 지 몇 시간 지나지 않아 파리스가 그녀를 찾아왔다. 그가 그녀 앞에 쓰러지면서 말했다.

"아이들이 죽었어."

이사도라의 운전 기사는 그녀를 연습장에 내려주고 디드르와 패트릭, 보모, 그리고 두 사람을 더 태우고 집으로 향했다. 센 강변을 달리던 자동차에 이상이 생긴 듯하자 기사는 차를 세우고 내렸다. 그가 자동차를 살펴보고 있는 사이에 갑자기 자동차가 앞으로 나아가기 시작했다. 사이드 브레이크를 잡아놓지 않았던 것이다. 언덕길에서 가속을 받은 자동차는 눈 깜박할 사이에 둑으로 굴러내려 강으로 돌진했다. 많은 사람들이 이 사고를 목격했지만, 워낙 짧은 시간에 일어난 일이라 손을 쓸 틈도 없었다.

일곱 살 난 딸과 세 살 난 아들을 동시에 잃은 이사도라는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나 힘없이 무너져 내렸다. 그녀의 형제자매들이 그녀와 함께 이오니아 해에 위치한 코르푸 섬에 모여 그녀를 위로했으나, 충격으로부터 회복하는 과정은 더디기만 했다. 그녀를 붙잡아 세워준 사람은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여배우 엘레오노라 두세(Eleonora Duse)각주12) 였다. 두세는 이탈리아 토스카나 지방의 아름다운 도시 비아레조로 이사도라를 불렀다. 두세는 젊은 시절에 아이를 사산하고 괴로워했던 경험이 있었다.

이사도라는 두세와 함께 보낸 몇 주 동안 서서히 회복되는 듯 보였다. 그러던 와중에 그녀와 두세의 관계에 대한 스캔들이 다시 터졌다. 두세가 이사도라와 지내기 얼마 전 자신이 레즈비언이라는 사실을 공개했던 것이다. 물론 두세가 이사도라를 부른 것은 순수하게 위로하고 북돋아 주기 위한 목적이었고, 두 사람 사이에는 동성애적인 관계도 존재하지 않았다. 그렇지만 이때의 경험이 이사도라가 후일 양성애적인 경향으로 빠지는 데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기는 했을 것이다.

파리스 싱어는 비정한 사업가였지만, 이사도라에게만은 진정한 백마의 기사였고 진정한 로엔그린이었는지도 모른다. 그는 그녀가 슬픔을 극복할 수 있는 길을 잘 알고 있었다. 싱어는 파리의 벨뷰에 위치한 낡은 호텔을 사들여 무용 학교로 개조했다. 벨뷰의 학교는 몇 달 지나지 않아서 예술가들 사이에서 명소로 자리를 잡았다. 매일 예술가들을 위한 공개수업이 이루어졌고, 특히 학교 바로 코앞에 살고 있는 오귀스트 로댕은 시도 때도 없이 학교를 방문해서 춤추는 아이들을 스케치했다. 이 아이들은 '이사도라의 아이들(Isadorables)'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기 시작했다.

불행은 한번 시작되면 연달아 이어지는 속성을 가지고 있다. 유럽 역사상 가장 이상적인 예술 학교였다고 할 수 있는 벨뷰의 무용 학교는 1년을 넘기지 못하고 문을 닫았다. 제1차 세계대전이 유럽을 강타한 것이다. 부모들은 아이들을 데려갔고, 학교는 군대를 위한 병원으로 개조되었다. 그동안 그녀는 일단 겉보기에는 활기를 되찾은 듯 보였다. 그렇지만 그녀의 내면세계는 이미 복구될 수 없을 정도로 손상되어 있었다.

이사도라는 이탈리아에 머무는 동안 다시 아이를 가지고 싶다는 충동으로 낯선 이탈리아 청년과 동침해서 임신을 했다. 그녀의 간절한 바람대로 사내아이가 태어났지만, 이 아이는 태어나서 몇 시간 살지도 못하고 죽었다. 이름을 붙여줄 겨를조차 없었다. 이사도라는 정신적인 타격을 다시 한 번 입었다. 그녀의 내면은 이 시기부터 서서히 파괴되어 갔지만, 이 사실을 주목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전쟁이란 많은 것을 파괴하고 특히 인간성을 잃게 만든다. 그녀의 주변에서조차 많은 사람들이 아들과 형제를 무의미하게 잃고 있었다. 이 와중에 오직 로엔그린만이 비교적 제정신을 차리고 있었다. 파리스는 아이들을 일단 영국으로 피신시켰다가 영국이 참전을 결정하자 다시 미국으로 보냈다. 이사도라 역시 뉴욕으로 돌아왔다.

절망으로 인해서 육체까지 쇠약해진 상태였지만 그곳에서 기다리고 있던 '피난민치고는 행복해 보이는' 아이들은 그녀에게 희망이 되었다. 그녀는 뉴욕에 커다란 스튜디오를 마련했으며, 극장을 빌려 공연을 시작했다. 그러나 시인이나 예술가와 같은 사람들을 제외하면 일반적인 미국인들은 그 시기까지도 이사도라의 무용을 이해할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상태였다. 그들은 재즈가 최고의 음악인 줄 알고 있었고, 춤이라면 당시 유행하던 폭스 트로트를 연상하던 사람들이었다.

더욱이 유럽인들은 엄청난 피를 흘리고 있었지만 미국인들은 전쟁에 아예 무관심했다.각주13) 이사도라는 이 사실에 격분했다. 당시 대부분의 유럽인들과 마찬가지로 프랑스가 정의의 편이고 독일이 악당이라고 생각했던 이사도라는 메트로폴리탄 오페라하우스에서 공연을 하던 중 막바지에 어깨에 붉은 숄을 두르고 프랑스 국가 〈라 마르세예즈〉에 맞춰 춤을 추었다. 이 일은 언론의 주목은 받았지만, 심각하게 받아들여지지는 않았다.

미국의 분위기에 실망한 이사도라는 학생들을 데리고 다시 유럽으로 돌아와 전쟁으로부터 비교적 안전한 이탈리아와 스위스, 그리스를 전전했다. 전쟁 통에 대식구를 데리고 다니며 부양하는 일이 쉬울 리 없었다. 그녀는 남미까지 가서 공연을 했지만 고전의 연속이었다.

그러자 이미 연인 사이라고 할 수 없는 관계가 된 로엔그린이 경제적 위기에 빠진 그녀를 다시 한 번 구원했다. 먼저 뉴욕에 도착한 그녀는 아이들을 불러들였다.

러시아와 프랑스 출신의 아이들은 모두 집으로 돌아가고 여섯 명만 뉴욕에 도착했다. 그루네발트 시절부터 함께 해 온 이들은 어느덧 당당한 숙녀로 성장해 있었다. 그들은 모두 이사도라와 함께 혹은 이사도라 없이도 많은 관객들 앞에서 수백 회의 무용을 공연한 베테랑들이었다. 이사도라는 이 아이들을 모두 입양해서 던컨이라는 성을 주었다.각주14) 이사도라 던컨의 무용은 이들에 의해서 계승되었으며, 오늘날에도 처음 만들어진 안무 그대로 전 레퍼토리 공연이 가능하다.




이사도라와 무용 학교의 아이들

이사도라와 무용 학교의 아이들
ⓒ 청아출판사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은 끝났지만 어디에나 큰 상처를 남겼다. 예술계도 마찬가지였고 예술가 개인들도 마찬가지였다. 이사도라는 경제적으로도 계속 곤란을 겪고 있었지만, 내면세계가 무너진 그녀는 이 시기에 알코올에 크게 의존하고 있었다. 전쟁이 끝난 후에 이사도라는 다시 한 번 무용 학교를 세우기 위해 필사적으로 노력했다. 그녀는 특히 미국에 학교를 세우기를 희망했지만 좌절되었고, 다른 나라에도 유사한 시도를 했으나 크게 기대할만한 상황은 아니었다.

이때에 그녀에게 손을 내민 유일한 나라가 소비에트 연방이었다. 이사도라 던컨이 심정적으로 사회주의자였다는 사실은 분명하다. 그렇지만 그 사실을 비난한다면 당시의 예술가들 거의 모두를 비난해야 할 것이다. 굳이 분류하자면 그녀는 이상적 사회주의자였다고 할 수 있다. 그녀는 러시아 체류 중에 소비에트의 이른바 '동무'들을 향해 '부르주아를 몰아내고 그 자리를 차지하고 있을 뿐'이라고 비난해서 이 기사가 모스크바 신문에까지 실린 적이 있었다.

소비에트 연방의 동무들은 그녀에게 1천 명의 학생들을 수용할 수 있는 학교와 정기적으로 민중들을 위한 무료 공연이 가능할 것이라고 장담했다. 그렇지만 당시의 그곳은 바로 그해 수천 명이 기아로 사망하는 상황에 처해 있었다. 친구들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이사도라는 희망을 가지고 1921년에 모스크바로 출발했다. 그녀의 아이들 중에서 이르마(Irma Duncan)각주15) 한 사람만이 그녀와 동행했다.

무용 학교는 40명으로 규모가 축소되었고 이사도라와 이르마는 궁핍한 환경에 처했지만, 그녀들은 오디션을 거쳐 아이들을 선발하고 가르치기 시작했다. 러시아의 상황은 모든 면에서 이사도라를 실망시키는 것이었다. 학교의 상황은 러시아 전체가 겪는 어려움의 일부라고 이해한다 해도 이사도라와 학생들의 무료 공연을 보러 온 관객들은 대중들이 아니라 당 지도부와 고급 관료들, 붉은 군대의 장군들과 외국인들이었다.

그녀의 무용에 대한 비평 논조도 20년 전과는 완전히 바뀌어 있었다. 무용의 기초도 없이 신비주의로 일관한다는 비판은 러시아 발레계가 1905년에 그녀를 공식적으로 초청하기 전에 써먹던 것들의 재탕이었다. 이사도라는 대부분의 비판에는 무대응으로 일관했지만, 그녀가 경제적으로 어려움에 빠진 러시아에 일확천금을 꿈꾸며 온 미국인이라는 비평은 그녀를 격분시키기에 충분했다. 사실 그녀는 이 학교를 위해서 파리와 지중해에서의 안락한 생활을 포기했다. 더욱이 이사도라는 경제적인 수입을 위해 학생들과 함께 유료로 공연을 하라는 달콤한 유혹을 힘들게 뿌리치고 있는 중이었다.

반면 '살찐 중년의 여인이 관중들에게 들릴 정도로 숨을 헐떡인다'라는 공연의 질과 관련한 이사도라 개인에 대한 공격에는 그녀의 책임도 있었다. 당시 그녀는 자기 관리에 철저하지 못해서 체중이 많이 불어난 상태였고, 몸의 움직임이 과거와는 완연하게 차이가 났다.

이사도라는 이러한 상태에서도 계속 알코올을 탐닉하며 살고 있었다. 분명히 그녀가 은퇴해야만 하는 시기였다. 그런데 그녀는 여기에서 또 한 가지 결정적인 실수를 범하고 말았다. 그녀는 1922년에 생애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결혼을 했다. 상대는 '천재적인 혁명 시인'으로 칭송받고 있던 세르게이 예세닌(Sergei Yesenin)이었다. 불가사의한 결혼이었다. 이사도라의 러시아어 실력은 겨우 수십 개의 단어를 조합하는 수준이었고, 세르게이는 러시아어 이외의 언어는 전혀 구사하지 못했다.

그는 나이가 이사도라보다 열여덟 살이나 아래였고, 그녀보다 훨씬 심한 알코올 중독자였다. 더욱이 그는 때때로 여자에게 폭력까지 휘두르는 성격파탄자였다. 세르게이가 이사도라와 결혼한 이유로는 오랫동안 사귄 여자 친구에게 차인 보복으로 명성이 있는 여자를 소유하여 그녀를 학대하려는 잠재의식이 발동했기 때문이라는 것이 가장 설득력 있다.

세르게이는 그녀에게 저주를 퍼붓고 이사도라는 그에게 굴욕적인 태도로 일관했다. 세르게이가 술에 취해 그녀를 때리려고 손을 들자 그 손을 잡고 키스를 할 정도였다. 그녀는 세르게이와 결혼하고 그에게 집착했던 이유에 대해서 친구인 마리 데스티에게 털어놓은 적이 있었다.

"예세닌은 패트릭을 닮았어. 패트릭이 자랐다면 그런 모습이었을거야."

이사도라는 무용 학교의 기금을 모으기 위해서 유럽과 미국 순회 공연을 감행했다. 학교를 위해서는 돈이 필요했고, 자신의 구좌는 이미 채권자들이 차압한 상태였기 때문이었다. 아들 패트릭을 닮은 남편도 순회 공연에 동반했다. 그렇지만 그는 상습적으로 술에 취해 호텔 기물을 부쉈고, 미국 뉴욕에서는 호텔 창문에 붉은 깃발을 걸고 "볼셰비즘 만세!"를 외쳐댔다.

보스톤에서는 이사도라도 사고를 쳤다. 공연 도중에 젖가슴이 노출되는 사고가 발생했던 것이다.각주16) 또한 바로 그 공연을 마친 다음 그녀는 붉은 스카프를 두르고 나타나 관객들에게 짧은 연설을 했다.

"이 스카프는 붉은 색이다. 나도 붉은 색이다(I am Red). 당신들도 한때는 거친 야생 그 자체였다. 길들여지지 말라."

비록 이사도라는 붉은 색이 공산주의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 상태의 순수함을 의미한다고 해명했지만, 이 말을 이념적인 측면에서 해석한다면 분명히 오해의 소지가 상당히 많은 말이었다. 어찌 되었거나 미국 순회 공연 자체는 성황리에 끝났지만 경제적으로는 완전히 파탄상태가 되었다. 최고의 공연을 위해 장소와 오케스트라에 막대한 지출을 한데다, 여러 달간 여러 도시를 돌며 고급 호텔에서 호사스러운 생활을 유지한 대가였다.




이사도라와 예세닌

이사도라와 예세닌
ⓒ 청아출판사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미국은 이사도라가 마지막 희망을 가지고 찾은 땅이었다. 그렇지만 천박한 미국 문화는 그녀를 따뜻하게 받아들지 못했다. 그녀가 여러 도시를 순회하는 동안 비평가들은 날을 세워 그녀를 난도질했다. 그녀는 다시 한 번 미국인들에게 상처를 입었다. 이사도라는 유럽으로 돌아갈여비도 남지 않았다. 다시 한 번 로엔그린이 그녀의 귀국비용을 댔다. 미국을 떠나며 그녀는 절규했다.

"미국이여, 안녕. 내 다시는 너를 보지 않을 것이다."

파리를 거쳐 러시아로 돌아온 이사도라는 이제 학교는 자신이 아니라 이르마의 것임을 알았다. 이르마도 시대를 대표하는 훌륭한 무용가로 성장해 있었고, 학교 운영에 있어서는 이사도라보다 훨씬 뛰어났다. 이사도라가 우크라이나 공연을 마치고 학교로 돌아왔을 때 이르마는 500명의 학생들과 함께 붉은 튜닉을 입고 그녀를 맞이했다. 이사도라는 감격하면서도 이제는 무대에서 내려갈 때가 되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또한 그녀에게는 세르게이와 결별해야 하는 순간도 다가오고 있었다. 그녀가 러시아로 돌아오고 나서 일 년 동안 세르게이와 함께 한 기간은 일주일 정도가 전부였다. 1924년 여름 그로부터 서신으로 잔인한 결별통보를 받았다.

그해 9월 볼쇼이 극장에서 이사도라의 고별 공연이 있었다. 4천 명의 관객들은 대부분 공산당 간부들과 당원들이었다. 이사도라는 공연이 끝나고 극장 밖으로 나와 이 공연의 수입금을 모두 지나가는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었다.

파리로 돌아온 이사도라는 추락에 추락을 거듭했다. 경제적으로는 이미 러시아로 출발할 때부터 파산 상태나 다름없었다. 그녀는 파리와 지중해를 오가면서 생활했는데, 고급 호텔이나 단기 임대 방갈로에 밀린 방값을 해결하지 못했다. 그녀는 완전히 술에 취한 모습으로 자주 나타났으며, 저명한 여류 시인이자 극작가인 메르세데스 데 아코스타(Mercedes de Acosta), 파리에서 살롱을 열고 있던 미국 출신의 여류 시인 나탈리 바니(Natalie Clifford Barney)와의 동성애도 불거졌다.

아직도 그녀에 대한 열렬한 숭배자들이 건재한 상황에서 이러한 모든 것들이 스캔들을 쫓는 언론의 주목을 받았다. 이러한 와중에 1925년 12월 28일, 공식적으로 이혼하지 않아 아직 남편이었던 세르게이 예세닌이 서른 살의 나이에 자살로 생을 마감했다. 얼마 후 소비에트 정부는 세르게이 예세닌의 유산이라며 30만 프랑의 거액을 보내겠다고 연락했다. 이사도라와 세르게이는 아직 공식적으로 이혼하지 않은 상태였다. 이사도라는 유산의 수령을 거부하고 그것을 세르게이의 어머니와 누이에게 지급하라고 답신했다.

이미 정신적으로 피폐해진 이사도라는 세르게이의 자살을 계기로 완벽하게 추락했다. 그녀가 호텔이나 레스토랑에 남긴 빚을 아코스타나 다른 절친한 친구들, 그녀를 아끼는 예술가들이 간간이 갚아 주었지만, 이사도라는 약간의 수입만 생기면 호화판 파티를 벌여 금방 탕진했다. 파리와 베를린의 집, 가구, 모피, 보석 등 가지고 있던 모든 것을 팔고 나서도 무일푼이었다.

이사도라의 자서전인 《나의 인생》은 그녀가 경제적인 곤경에서 벗어나기 위해 미국의 〈시카고 트리뷴〉 지와 계약해서 선금을 받고 쓰기 시작한 것이다. 〈시카고 트리뷴〉은 이사도라를 예술가가 아니라 스캔들 메이커로 간주했다. 그래서 그동안 그녀가 연인들이나 다른 예술가들과 주고받았던 천여 통의 편지를 모두 포함한다는 조건으로 거금을 투자했다.

1927년 9월 13일 이사도라는 그녀를 만나기 위해 남부 프랑스의 니스까지 찾아온 그녀의 로엔그린 파리스 싱어를 만났다. 파리스는 오랜 친구로서 다시 한 번 그녀를 경제적인 곤경에서 구해낼 생각이었다. 다음날 저녁 이사도라는 친구인 메리 데스티(Mary Desti)와 함께 그녀의 춤을 영화로 기록하기 위해 니스에 온 이반 니콜렌코(Ivan Nickolenko)를 만나 촬영에 관한 이야기를 했다. 촬영은 다음날 시작할 계획이었다.

저녁 아홉 시가 조금 넘었을 때 잘 생긴 이탈리아 청년 베노아 팔체토(Benôit Falchetto)가 프랑스제 신형 스포츠카 아밀카르(Amilcar)를 몰고 나타났다. 그녀가 며칠 전에 사귀기 시작한 새 남자친구였다. 9시 30분, 이사도라는 메리와 이반에게 작별을 고하며 일어섰다. 그녀는 2미터가 넘는 붉은 색의 긴 스카프를 목에 둘렀다. 그 스카프는 메리가 선물한 것으로 러시아 출신의 공예가인 로만 차토프(Roman Chatov)의 수제품이었다. 이사도라는 이 스카프를 아주 좋아했다. 차에 올라탄 이사도라가 메리를 돌아보며 외쳤다.

"안녕, 친구들. 나는 영광을 위해 간다! (Adieu, mes amis. Je vais à la gloire!)"각주17)

차가 출발하려고 할 때 메리는 이사도라의 긴 스카프 끝자락이 뒷바퀴의 살에 낀 것을 보았다. 메리가 다급하게 소리를 지르는 순간 아밀카르는 힘차게 앞으로 나갔다. 붉은 스카프가 바퀴에 감기면서 이사도라는 목이 부러져 현장에서 즉사했다. 그 죽음도 삶만큼이나 극적이었다.

이사도라의 언니 엘리자베스는 장례식장에서 이사도라는 인생과 예술에서 극단적인 모순을 보인 사람이었다고 평가했다. 예술에서는 숭고한 경지에 올랐지만, 삶에서는 어린아이에 계속 머물고 있던 사람이었다고 말했다. 그녀에 대한 평가가 어찌되었건 그녀의 삶과 죽음에서 20세기의 전설이 하나 만들어졌다.

이사도라가 극적으로 죽은 직후 〈시카고 트리뷴〉은 《나의 인생》을 출판했다. 《나의 인생》은 사실상 미완성작으로 그녀가 희망을 안고 러시아로 출발하는 시점에서 끝이 난다. 그녀가 러시아 시절의 이야기를 자서전에 포함시키지 않은 이유는 이 자서전을 쓰고 있던 당시 모스크바에서 계속 무용 학교를 운영하고 있던 이르마에 대한 배려였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각주18)

이사도라의 조국인 미국이 그녀의 춤을 이해하고 받아들인 시기는 1970년대 후반이다. 20세기 초반에는 그 춤이 가지고 있는 철학적인 의미 자체를 이해하지 못했고,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는 50년대에 불어 닥친 매카시 선풍의 여파로 이념 문제에 얽매여 있었다. 1977년 이사도라 던컨 탄생 100주년을 맞이해서 이르마 던컨의 제자인 실비아 골드(Sylvia Gold)가 주축이 된 던컨 댄서(Duncan Dancers) 그룹이 이사도라의 안무를 그대로 재현하는 합동 공연을 가진 것이 계기가 되었다.

이 해에 '이사도라의 아이들' 중에서 유일한 생존자였던 마리아 테레사가 참여한 이사도라 던컨 국제기구(Isadora Duncan International Institute)가 설립되었고, 현재는 주로 이사도라의 제3대 제자들과 제4대 제자들이 주축이 되어 전 세계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이것은 이사도라가 일찌감치 예견한 일이었다. 그녀는 자신의 무용이 자신으로만 끝나지 않을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있었다.

인고의 세월이었던 러시아 시절의 어느 날, 이사도라와 세르게이가 예술에 대한 논쟁을 하던 도중 세르게이가 말했다.

"시는 기록되어 남는 것이고 오래 기억되기 때문에 영원히 살지만 무용은 공연하는 순간으로 끝나는 것이고 그 감동은 언젠가는 잊히기 때문에 결국 죽어버리는 것이다."

이사도라는 즉시 서툰 러시아어로 응수했다고 한다.

"진정한 아름다움은 절대로 죽지 않아."
 

댓글 0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파일 첨부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687 원두막과 개똥참외 구연식 2020.07.21 2
1686 바이칼 호수의 온도 관리 능력 고도원 2020.07.21 5
1685 벌개미취 꽃 백승훈 2020.07.21 3
1684 새엄마를 정말 미워했어요 딸랑구 2020.07.20 1
1683 지금 생각하면 곽창선 2020.07.20 1
1682 산과 삶에 대한 명언들 힐러리 2020.07.19 46
1681 남의 실수에서 배운다 고도원 2020.07.19 3
1680 정순량 시인의 팔순기념문집 출간을 축하하며 김학 2020.07.18 4
1679 건져 주심 한성덕 2020.07.18 2
» 이사도라 던컨 정태표 2020.07.18 7
1677 모파상의 묘비명 권희면 2020.07.17 4
1676 여섯 가지의 감옥 감동현 2020.07.17 1
1675 행운과 불운은 따로 있는 것이 아니다 덕원 2020.07.17 4
1674 나팔을 불려면 박제철 2020.07.16 2
1673 수필가 고강영의 첫 수필집 출간을 축하하며 김학 2020.07.16 0
1672 나그네 이우철 2020.07.16 0
1671 뻐꾸기의 심술 한성덕 2020.07.16 0
1670 여운 곽창선 2020.07.15 3
1669 마음이 잠들어야 몸도 잠든다 홍치순 2020.07.14 3
1668 노후의 친구, 연금 구연식 2020.07.14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