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에

2006.08.07 13:48

이창순 조회 수:200 추천:18

영어에 Appreciate이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사전에 보면, "......을 바르게 평가하라,""......의 진가를 알다. ......의 가치를 인정하다."등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쉽게 이야기해서, 어떤 그림을 감상할 때, "I appreciate this piece of work."라고 표현하면, "나는 이 작품이 얼마나 좋은 모르겠습니다."라는 뜻이 됩니다. 그 진가를 알고 그 가치를 인정할 때 하는 말입니다. 제대로 감상 할 줄 아는 사람의 표현입니다. 작품 감상 뿐 아니라 인간관계에서도 이 단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내는 남편에게, 남편은 아내에게 Appreciate할 수 있습니다. 남편에 대해 Appreciae한다는 것은, 남편의 수고를 알고, 그 헌신과 희생을 알고, 가족을 사랑하는 그 마음을 알고, 그것들에 대해 감사하는 것을 말합니다. 아내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돈은 벌어오지 않지만, 자녀들을 열심히 키우고 집안 살림을 알차게 해 주는데 대해서 남편이 감사할 때, 아내의 수로를 제대로 아는 것을 Appreciate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단순히 "감사한다."라는 말보다는 더 크고 넓은 의미가 있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무엇을 또는 누구의 수고를 Appreciate하기 때문에 감사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감사하다"라는 말은 Appreciate안에 포함되었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Appreciate이란 단어에 대해서 이렇게 설명하는 이유는, 이것이 우리의 삶에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없이는 우리의 삶이 무미건조할 것입니다. 반대로, 이것이 많다면 그 만큼 우리의 삶은 풍부하고 아름답고 기쁠 것입니다. Appreciation을 할 줄 아는 사람이 바로 행복한 삶을 살 줄 아는 사람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내가 가진 것을 Appreciate할 줄 모를 때 나는 기쁨을 경험할 수가 없습니다. 내가 만난 사람에 대해서 Appreciate할 줄 모를 때 그가 얼마나 귀한 존재라는 것을 알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Appreciate를 많이 할 줄 아는 사람일수록 그 만큼 행복하게 사는 사람입니다. 행복은 Appreciation을 얼마나 할 줄 아는가와 비례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자연과 인간은 모두 하나님의 작품이라는 것이 우리 기독교 신앙의 출발입니다. 하늘의 해와 달, 그 많은 별들, 바다와 산, 그 안에 있는 나무와 숲, 그리고 풀과 꽃들은 하나같이 하나님의 위대한 "작품"들입니다. 이것을 얼마나 감상할 수 있느냐? 얼마나 감상하고 있느냐? 하는 것이 우리의 행복과 직접 관련이 됩니다. 그런 것들을 감상할 줄 모르면 행복을 경험할 수 없는 것이지요. 예수께서, "공중의 새를 보라, 들의 백합화를 보라."고 말씀하신 일이 있지요? 근심 걱정에 매여 사는 사람들을 향해서 하신 말씀 아닙니까? 물론 먹고 사는 문제를 가지고 걱정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그런데 그런 걱정은 하지 말고, "공중의 새를 보라, 들의 꽃을 보라."고 말씀하신 것은 현실을 모르시고 하신 말씀이 아닌가 하고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말씀은, 당장 먹고 사는 문제가 있는데도, "난 모른다."하는 식으로 책임을 회피하라든가 하는 뜻이 아닙니다. 우리의 삶의 태도를 말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작품을 얼마나 Appreciate하는가 하는 문제를 말씀하신 것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작품들을 Appreciate 할 수 있으면, 거기서 하나님의 손길을 느낄 수 있고, 하나님이 하시는 일을 깨달을 수 있고 그래서 나의 삶을 지켜 주시고 이끌어 주실 것이라는 믿음을 갖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런 믿음이 필요하지 않습니까? 당장 먹을 것만 있으면 문제가 없을 것 같이 생각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 믿음만 있으면 모든 것을 긍정적으로 볼 수 있고, 그래서 가장 좋은 길을 찾아 나갈 수 있고, 결국에는 먹는 문제는 물론 그 외의 모든 문제도 해결해 나갈 수 있는 것입니다. 오늘 내가 Appreciation을 얼마나 많이 하고 사는가를 한번 진지하게 생각해 보십시다. 나를 봅시다. 내 주변을 살펴봅시다. 내 주변에서 만나는 사람들을 살펴봅시다. Appreciate 할 것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

회원:
0
새 글:
0
등록일:
2015.03.19

오늘:
0
어제:
0
전체:
64,2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