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호르몬으로부터 가족을 지키는 7가지 생활 요령
  
1. 유기농산물을 먹읍시다.
- 환경호르몬인 18개 농약성분이 국내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 일반농산물 대신 농약을 사용하지 않은 유기농산물을 먹는 것이 환경호르몬으로    부터 우리 모두를 보호하는 최선의 길입니다.

2. 아기에게 모유를 먹입시다.
- 모유는 아기에게 최상의 식품입니다.
- 플라스틱 분유 병은 환경호르몬인 비스페놀A를 원료로 하는 포리카보네이트로    만듭니다.
- 아기에게 분유대신 모유를 먹이는 것이 환경호르몬의 위험으로부터 아기를 지키    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3. 플라스틱 제품 사용을 줄입시다.
- 플라스틱 도시락, 컵, 접시 등 플라스틱 용기의 사용을 피하도록 합시다. 플라스    틱 용기에 뜨겁고 기름기가 있는 음식을 담으면 환경호르몬 물질이 나올 수 있습    니다.
- 어린이들이 가지고 노는 장난감이 발암성물질 또는 환경호르몬 물질로 만들어지    기도 합니다.
- 어린이들은 장난감을 입에 넣어 물거나 씹기도 하기 때문에 더욱 큰 문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 플라스틱 장난감 대신 천연목재 등 다른 재질로 만든 장난감을 골라줍시다. 나무    로 만들었다해서 무조건 안전한 것은 아닙니다. 혹시 왁스칠, 코팅, 페인팅을 했    는지 확인합시다.
- 심지어 고무젖꼭지 등 영·유아용품도 환경호르몬 물질로 만들어진 경우가 있으니    제품을 선택할 때는 무엇으로 만들었는지 꼼꼼히 확인합시다.
- 불가피하게 플라스틱 제품을 사용할 경우 재활용이 가능하고 상대적으로 안전한    폴리에틸렌, 폴리프로필렌으로 만든 제품을 선택합시다.

4. 쓰레기를 최소화 합시다.
- 쓰레기 특히 플라스틱 쓰레기를 태우면 환경호르몬 물질인 다이옥신이 나오게    됩니다.
- 가능한 한 적게, 오래, 다시쓰기, 쓰레기의 분리수거와 부피 줄이기가 쓰레기를    최소화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5. 플라스틱 용기를 전자렌지에서 사용하지 맙시다.
- 분유 수유가 불가피하다면 플라스틱 대신 유리젖병을 선택하십시오.
- 기름기 있는 음식을 데울 때 식품포장용랩 대신 유리뚜껑을 사용합시다.
- 컵라면을 전자렌지에 넣고 끓여먹지 말고, 끓인 채 용기에 오랜 시간 놔두지 맙    시다.
- 음료수캔의 내부코팅제에서도 비스페놀A가 나옵니다.
   음료수캔을 뜨겁게 데워먹는 것은 피하십시오.

6. 염소표백제가 든 가정용 세정제, 위생용품의 사용을 줄입시다.
- 염소제가 많이 든 하얀 휴지보다 표백이 덜 된 제품이 소비자의 건강에 이롭습니    다.
- 우리가 사용하는 플라스틱 제품 등에 염소제가 들어가면 소각할 때 다이옥신이    검출되어 해롭습니다. 염소제가 뜬 제품의 사용을 피합시다.

7. 환경호르몬으로부터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한 캠페인에 적극 동참합시다.
- 제품 구입시 용기가 무엇으로 만들어졌는지 확인합시다.
- 소비자, 환경단체, 언론, 정부 등이 제공하는 환경호르몬 정보에 귀를 기울입시    다.
- 국회, 정부에 환경호르몬으로부터 국민과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제도 및 정책을    수립하도록 촉구합시다.
- 제조업체가 안전한 대체상품 및 기술개발을 통해 생산형태를 바꾸어 나가도록    촉구합시다.

인류의 지속적인 번영발전을 위협하는 소리 없는 폭탄을 환경호르몬이라고 하는 바, 현재까지 어슴푸레 잡히고 있는 환경호르몬은 67종에 이르고 있으며, 그 중 43종이 농약(살충제 26종, 제초제 12종, 살균제 5종)입니다.

따라서 앞으로 암과 기형아 발생을 막아내는 유일한 길은 깨끗한 물과 유기농산물을 먹는 것뿐입니다.


※ 자료제공 : 소비자문제를 연구하는 시민의 모임(전화 : 02-739-5441)


회원:
2
새 글:
0
등록일:
2015.03.19

오늘:
31
어제:
23
전체:
1,168,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