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배에게서 온 편지

2009.03.01 02:15

홍영순 조회 수:454 추천:66

    

      언니 !

   3월  초하루  입니다.

   90회   독립 기념일 !

    

  아침   일찍   태극기를  게양하고   11시  기념행사  중계  방송을  시청  하였습니다.

  제가  현직  시절까지도    집집마다의  대문  현관에   아파트  층층에   태극기를  게양했는데

  요즈음에는   그런   의식이  자꾸  무너져 가고 있어   안타깝습니다.

  애국이   따로 있나요 ?   자라는  세대들은   무궁화가   어떻게  생겼는지  국화가  무궁화인지를

  모르고  자라고 있으니........   기성  세대들이   오늘같은  날  되돌아보고   생각을  해보는  그런  날이

  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네요.



  지난달   26 .  27      1박  2일    언니네    두동생들  조카내외와   강원도로  나들이를  다녀 왔어요.

  낙산사에서  1박을 하고    주문진   대포항을  경유하여  귀가 했어요.

  낙산사는  강원도라  추울것으로  생각을 했었는데   홍련암으로  오르는  양옆으로  새싹이  자라 오르고 있더군요.

  춥다고  웅크리고  있었는데   땅밑에서는  새생명을  부지런히  키우고 있습니다.

  혹한을  견디어 내고  올라온  새싹이   대견스럽고   고맙고  ..............

  자연앞에  무한한  감사  감사  또  감사를  드립니다.

  

  언니 !

  오래전부터   언니께   옮겨  써서  보내드리고  싶은   글이  있었습니다.

  제가   30대부터   아주  많이   좋아하고   좋아한   글  입니다.

  낙엽이  뚜욱뚜욱  떨어지는  어느날

  헌  서점에  들어갔다   낡은   책  한권을  손에 들고  나왔어요.

  ㅡㅡㅡ  임 어당  전집   제  1 권 ㅡㅡㅡㅡ  에서  

"  귀거래사 "를   읽은 겁니다.

  지금은   엄마가  그립고    산사가  그리울  때는  "  귀거래사 "를   읊으면서   그리움을  달래곤 합니다.

  마음이  괴롭고  고통스러울  때    외로울  때    고독함을  느낄  때 .............."  귀거래사  "는

  제  마음에   영양제  치료제  입니다.

  언니도   좋아하시리란  생각을    오래전에  하고 있었는데  옮겨  전해 드리지를  못 했어요.

  언니 !

  옮겨  전해  드리니   읽으시면서   위로가  되셨으면  합니다.

                                                                벽산에서      

                                                                      



                  *   귀거래사  *                      도연명   작



  

     돌아갈거나   돌아갈거나  전원이  묵어  가거니   어이  아니   돌아가리.

     내  이미  육신을    위해    마음을  팔았거늘  이제  새삼   혼자   슬퍼하여  무엇하리.

     지나간   일   고칠  길   없으매   앞에   오는  일  바로잡기   꾀하련다.

     진실로   길   잃음이   오래지  않았으니   오늘이  옳고   어제  그름을   깨달았도다.

     흔들흔들   흔들리며  배는  가볍고   바람은   산들산들   옷자락을   날리네.

     나그네에게   앞길  물으니   새벽길   아직   어두움이  걱정되도다.

     멀리   고향집    처마를   바라보니    그저   기뻐   발길이   바빠져라.

     머슴아이   반가히  맞이하고   어린   새끼들   사립에서   기다린다.

     좁은   뜰길은   잔풀에   거칠건만  소나무   대나무는   예대로   그냥  있네.

     아이  따라   방에  드니  병에  가득   술이고야.

     손수  잔을   따라   얼근히   취한   다음   뜰나무   바라보니  얼굴이   퍼이노라.

     남창에   기대어   호젓이  앉았으니   무릎   펴기   이처럼  쉬운  것을.

     정원은  날마다   정취가  익어  가고   사립은   손이   없어   언제나  닫혀  있네.

     지방이  이끌어   시름없이   거닐다가  문득   머리  들어   먼  곳을   바라보니

     구름은   무심하게  산모퉁이  돌아  나오고   날기에   게을은   새  돌아올  줄  아는구나.

     저녁  볕  장차  산을  넘을  제  외로운  소나무  어루만지며  맴도네.

     아    돌아가리   모든  인연  끊었어라.

     세상도   나도  모두    다   잊었거니   다시   무엇을  또   구하랴.

    일가  친척들의   알뜰한    이야기와    거문고와   글  읽기로   모든  시름   잊으리라.

    이웃집  농부가   봄  왔다   일러  주니  이제   서쪽  밭에   할   일도   많으리라.

    가끔  수레를  몰아도   보고   혹   조각배를  젓기도  하여라.

    깊은  구렁  찾아도  보고  구비구비   언덕길   거닐자면

    나무잎도  뽀족뽀족  피어나고   실개울   졸졸  넘쳐  흐르네.

    만물이   때   만나  즐기는데  끊임  없이  흘러가는   내   목숨  느끼노라.

    그만둘거나.

    천지에   붙인  목숨   얼마나   하기에  마음대로  오가지   못할  거냐.

    무엇 하리   허겁지겁  무엇을   또 바라랴.

    부귀는   원래   내  소원  아니거니   선향이야   다시  바란들  얻을  건가 ?

    좋은  때를  알아   외로히  가고   지팡이   세워  밭갈고    풀매도다.

    동산에  오르면  휘바람   날려  보고   개울을   따라  나가   시를   읊노라.

    애오라지    자연을   따라   돌아가리니    천명을  즐기면   그만이지   다시  무엇을   의심하리.`


회원:
0
새 글:
0
등록일:
2015.03.19

오늘:
0
어제:
0
전체:
50,0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