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산해의 문학서재






오늘:
2
어제:
1
전체:
1,255,450

이달의 작가

소설 / 칼럼 '작품' 같은 인간

2019.01.25 01:50

이산해 조회 수:554

11109169_464708583683188_5869445392524129937_n.jpg : '작품' 같은 인간

(사진:작자 미상)


세상에는 상품 명품이 있다.

상품은 말 그대로 일상용품이다.

명품은 특별한 것을 뜻한다.


상품은 언제 어디서도 쉽게 구할 수 있다.

허나명품은 아니다. 고급 백화점 또는 특수 매장에서만 구입이 가능하다

 

상품은 한번 쓰고 버리거나 일상적인 소모품으로 여긴다.

그렇지만 수백만원에서 수 천만을 호가하는 핸드백과 옷시계 등 명품은 귀하게 취급한다.

 

이렇듯 상품과 명품의 차이는 확연하다.

 

명품이 상품보다 수 백 수천 배 이상 대접을 받는 것은 진가(眞價)때문이다.


상품은 대량생산과 유통을 통해 획일적인 소비로 이어진다.

하지만 명품은 장인(匠人)또는 유명메이커에 의해 한정된 생산과 유통이 따를 뿐이다.

명품이 비싼 이유다.

 

그런데, 지구별에는 명품보다 더욱 뛰어난 것이 있다.

다름아닌 작품(作品)이다.

 

명품은 오랜 기간을 사용하다가 중고 시장에 내 놓으면 가격이 낮아진다.

그러나 작품은 사용하면 사용할 수록시간이 지날 수록 오히려 가격과 명성이 천정부지로 치솟는다.

고려청자가 그렇고 조선시대 화가의 그림이 대표적 예다.

스트라 바리우스의 바이올린과 빈센트 반 고흐의 그림도 같은 맥락이다.

 

이처럼 지구별에는 흔해빠진 상품과 품격을 갖춘 명품그리고 감히 범접할 수 없는 작품이 존재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인간들 사이에도 각각의 품격이 있다.

비유하면 이렇다.

불량 상품처럼 쓸모가 없는 사람. 비누처럼처음에는 관심을 끌다가 이내 거품처럼 사라지는 사람. 명품처럼 대했는데 알고 보니 속 빈 강정 같은 사람대하면 대할 수록 작품처럼 진국인 사람.

 

유독 자신을 드러내기 좋아하는 이 시대에는 스스로를 ‘작품이라 일컫는 나르키소스 병 환자들로 넘쳐난다

이들 자화자찬주의자들의 진면목을 살펴 보면 작품은 커녕 재활용도 되지 않는 ‘짝퉁들이 다반사다.

 

우리는 이처럼 허세(虛勢)가 아닌진리로 가득 찬 작품이 될 수는 없는 것일까.

스스로를 낮추고 겸양한 태도로 세상을 섬기는 자세 말이다.

 

낮에 시장터에서 등불을 들고 반듯한 인간을 찾기 위해 동분서주 하는 견유(犬儒)철학자처럼인간다운 인간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한 시대다.


(신문 칼럼) 

이산해 / 소설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