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uck

47ec63dab3fda


            삶에서 가장 중요한 세 가지 의문 : 톨스토이


어느 나라에 임금이 있었는데 통치하는데 세 가지 의문을 품게 되었다.

 

 그 세 가지란,

" 첫째, 어떤 일을 할 때 가장 적절하고 중요한 때는 언제인가?

 둘째, 어떤 사람이 내게 가장 중요한 한가?

 셋째, 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일은 무엇인가?"하는 것이었다.

 

임금은 신하들을 불려 답을 구하였지만 중구난방 의견만 분분할 뿐 신통한 답을 내놓지 못하였다.

 

그러자 임금은 초야에 묻혀 사는 현자가  있다는 곳에 가서  세가지 의문에 대해 답을 구하였지만

현인은 밭만 갈뿐 묵묵부답이었다.

 

 임금은  포기하지 않고 옆에서 밭을 다갈 때까지 기다리기로 하였다.

그런데 갑자기 피투성이가 된 청년이 숲 속에서 달려오더니 자신 앞에 쓰려졌다.

임금은 깜짝 놀라 자기 옷을 찢어 청년의 상처부위를 싸매고 정성껏 간호하였다.

 얼마 후 정신이 든 청년은 자신은 바로 당신을 시해할라고 왕궁에 들어갔다가 호위병에 발각되어

부상을 입어 여기까지 오게 되었고, 임금의 호의에 감동하여 이젠 임금님께 충성을 다하겠습니다고 말하며 진정으로 감사하였다.

 

그러자 지금까지 침묵을 지키던 현자는 임금에게 지금 세 가지 답을 얻었다고 말하였다.

임금은 의아하게 생각하여 지금 이 일과 세 가지 의문과 무슨 상관이 있느냐고 되물었다.

 

현자는 말하였다.

"가장 중요하고 적절한 시기는 지금 이 순간입니다. 지금이라는 시간이 없으면 우리는 미래도 예측할 수없고 미래를 만들어 갈 수없으니 모든 일에 가장 적절한 시기는 내일도 아니요,지나간 어제도 아닌 지금 이 순간입니다. 임금님이 부상당한 청년의 치료를 미룰 수 없는 것과 같습니다."

임금은 듣고 보니 과연 그러하였다.

 

"두번째 질문인 어떤 사람이 내게 가장 중요한 인물인가는 지금 자기 앞에 있는 사람이 가장 중요한 인물입니다. 임금 앞에 있는 이 청년이 임금에게  가장 중요한 사람이듯, 지금 자신 앞에 있는 사람, 함께 대화하고 같은 공간에 있는 사람이 가장 중요한 존재입니다"

 

 "그렇다면 가장 중요한 일은 무엇이지요?" 임금은 물었다.

 

" 자기 앞에 있는  사람에게 끊임없이 자비를 베푸는 게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일이지요.

인간을 그것을 위해 세상에 온 것입니다.

 

그러므로 당신은 그때그때 그곳에서  만나는 사람마다 사랑과 선을 베풀어야 합니다"

 

​세 가지 의문-레오 톨스토이 단편 소설 중에서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파일 첨부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