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uck

             Ode to joy,


9943ED3359DCCB3013F4F5



시월/ 황동규

 

1
내 사랑하리 시월의 강물을
석양이 짙어가는 푸른 모래톱
지난날 가졌던 슬픈 여정들을, 아득한 기대를
이제는 홀로 남아 따뜻이 기다리리.

2
지난 이야기를 해서 무엇하리.
두견이 우는 숲 새를 건너서
낮은 돌담에 흐르는 달빛 속에
울리던 목금(木琴)소리 목금소리 목금소리.

3
며칠내 바람이 싸늘히 불고
오늘은 안개 속에 찬비가 뿌렸다.
가을비 소리에 온 마음 끌림은
잊고 싶은 약속을 못다한 탓이리.

4
아늬, 석등(石燈) 곁에 밤 물소리
누이야 무엇 하나 달이 지는데
밀물 지는 고물에서 눈을 감듯이
바람은 사면에서 빈 가지를
하나 남은 사랑처럼 흔들고 있다.
아늬, 석등 곁에 밤 물소리.

5
낡은 단청 밖으론 바람이 이는 가을날,
잔잔히 다가오는 저녁 어스름.
며칠내 며칠내 낙엽이 내리고 혹 싸늘히 비가
뿌려와서......
절 뒷울 안에 서서 마을을 내려다 보면
낙엽 지는 느릅나무며 우물이며 초가집이며
그리고 방금 켜지기 시작한 등불들이 어스름 속에서
알 수 없는 어느 하나에로 합쳐짐을 나는 본다.

6
창 밖에 가득히 낙엽이 내리는 저녁
나는 끊임없이 불빛이 그리웠다.
바람은 조금도 불지 않고 등불들은 다만 그
숱한 향수와 같은 것에 싸여가고
주위는 자꾸 어두워 갔다
이제 나도 한 잎의 낙엽으로 좀더 낮은 곳으로
내리고 싶다.

 

- 월간현대문학1958년 11월호

........................................................


  ‘시월은 우리에게 너무나 친숙한 '즐거운 편지'와 함께 나이 스물 황동규 시인의 '현대문학등단작이다손끝으로 썼는지 가슴으로 받아 쓴 것인지는 알지 못하나 엄청 성숙한 서정성이 엿보인다가을엔 누구나 시인이 된다고 한다이때 시인이란 꼭 시를 쓰지 않더라도 눈동자에 힘을 빼고 하늘의 뭉게구름을 얼마간 바라본다든지 살랑거리는 코스모스나 노란 은행잎또는 단풍과 낙엽이 잠시 생의 행간에 머무는 것만으로도 시인의 성정을 갖는다는 뜻이리라더불어 이 땅에 살다간 혹은 살아가고 있는 수많은 시인들이 남긴 가을의 절창 가운데 한두 편 제목이라도 기억해낼 수 있다면 누군들 이 가을에 시인이 되지 않으랴.


  그러는 동안 가을에는 기도하게 하소서낙엽들이 지는 때를 기다려 내게 주신겸허한 모국어로 나를 채우소서가을에는 사랑하게 하소서오직 한 사람을 택하게 하소서’ 김현승의 <가을의 기도첫 소절이라도 문득 떠오른다면 우리에게 붙여진 시인의 칭호는 낙장불입된 팔광처럼 빛나리라그래서 우리 모두는 가을을 노래하는 시인이 된다물론 한 편의 시로 가을을 속속들이 담아내는 것은 불가능할지 모른다그러나 빛나는 가을의 시어들이 있기에 가을은 더 아름답고 눈물겨운 계절이다살면서 한번쯤 시인의 촉촉한 습성으로 가을을 바라보노라면 하늘은 더 높고 푸르며 산은 보다 싱그럽고 또렷해진다.


  꼬리를 물고 뿅뿅 두더지처럼 솟아오르는 어이없는 쓰레기 같은 뉴스들에서 벗어나 공원벤치에 한참동안 멍하니 앉아있었다. ‘지난날 가졌던 슬픈 여정들을아득한 기대를’ ‘이제는 홀로 남아 따뜻이 기다리는 느낌이 어떤지를 생각해보았다가늠이 되지 않은 채 주위는 자꾸 어두워 갔다’ 너무 가을을 타지는 말자노 시인이 스무 살에 발견한 서정을 빌려 이제 나도 한 잎의 낙엽으로 좀 더 낮은 곳으로 내리고 싶다’ 영문도 모른 채 무드도 필요 없이 더 낮게 또 가볍게비로소 노숙해진 기분이다물이 덜 든 단풍 잎사귀 하나 쪼르르 내려와 바짓가랑이에 매달린다시월의 추파에도 흔들리지 않을 만큼 덤덤해졌다. (권순진)




회원:
1
새 글:
0
등록일:
2015.03.19

오늘:
2
어제:
15
전체:
647,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