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uck


9903284C5A9AF0DA1F8FC8



봄비고정희

 

가슴 밑으로 흘려보낸 눈물이

하늘에서 떨어지는 모습은 이뻐라

순하고 따스한 황토 벌판에

봄비 내리는 모습은 이뻐라

언 강물 풀리는 소리를 내며

버드나무 가지에 물안개를 만들고

보리밭 잎사귀에 입맞춤하면서

산천초목 호명하는 봄비는 이뻐라

거친 마음 적시는 봄비는 이뻐라

실개천 부풀리는 봄비는 이뻐라

 

오 그리운 이여

저 비 그치고 보름달 떠오르면

우리들 가슴속의 수문을 열자

봄비 찰랑대는 수문을 쏴 열고

꿈꾸는 들판으로 달려나가자

들에서 얼싸안고 아득히 흘러가자

그때 우리에게 무엇이 필요하리

다만 둥그런 수평선 위에서

일월성신 숨결 같은 빛으로 떠오르자

 

시집 지리산의 봄』 (문학과지성사, 1987)

...................................................

 ‘우순풍조 민안락(雨順風調 民安樂)’이란 말이 있다비가 순조롭게 내리고 바람이 조화롭게 불면 백성이 편안하고 즐겁다는 뜻이다비 가운데서도 봄비는 생명이고 기다림이며 희망이다. ‘봄비는 쌀비라는 말도 있다풍년농사를 예고하는 단비라는 의미다봄비로 말미암아 가문 대지의 숨결이 살아나고이 땅에 살아가는 뭇 생명의 생기도 살아날 것이다오늘 내리는 봄비가 땅의 기운을 쪼아 숨통을 틔워 낼 것이다생명을 잉태하는 초목뿐 아니라 겨우내 움츠렸던 사람들도 이 봄비에 설렌다가슴을 쭉 펴고 비를 맞으며 걷고격조했던 사람에게 전화를 걸기도 하며잉크가 말라가는 볼펜으로 뭔가 끼적이기도 한다.


 ‘산천초목 호명하는 봄비는 이뻐라’ ‘거친 마음 적시는 봄비는 이뻐라’ ‘실개천 부풀리는 봄비는 이뻐라실크의 촉감으로 온몸을 안마하듯 조곤조곤 밟고 지나가는 봄비는 이뻐라이럴 때 자기도 모르게 빗장 건 마음이 열려 탄성을 자아내며 봄을 찬양한다그리고 선명한 음색의 봄비는 모든 것을 씻겨주면서 모든 것을 다시 시작하게 해준다봄비와 함께 떨리는 소식이 자분자분 걸어오고 있어 머지않아 좋은 일로 당도하리라 믿는다파랑새 한 마리 월계수 잎을 물고 저 봄비 속으로 넘실거리며 오고 있다고운이나 미운 이에게나 풀이나 나무나산이나 강이나 철조망이나 초원이나 두루 넘실대며 희망의 전령사로 오고 있다. (권순진)





회원:
1
새 글:
0
등록일:
2015.03.19

오늘:
8
어제:
5
전체:
647,6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