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봐, 내 나라를 돌려줘!

2004.06.27 15:04

일일사 조회 수:235



마이클 무어 [-g-alstjstkfkd-j-]이봐! 부시, 이제 그만 내 나라를 돌려주지 않겠나?

"미스터 부시, 나는 자네에게 꼭 물어 볼 것이 일곱 가지 있고, 자네가 그것들에 대해 대답해주길 간청하네. 나는 9월 그날 죽은 사람 3,000명과 미국 국민들을 대표하여 답변을 요청하네. 나는 자네가 우리 모두가 느끼는 바로 그 슬픔을 같이 느낀다고 알고 있고, 자네가 진실을 밝히는 데 침묵하지 않기를 바란다네."

첫번째 질문. "빈 라덴 가문이 지난 25년 동안 자네 혹은 자네 가족과 가끔 산업 관계를 맺어왔다는 게 사실인가? 대통령직에서 퇴임한 후 자네 아버지는 칼라일 그룹의 일부로 알려진 회사의 고문이 되었지. 칼라일 그룹 투자자들 중의 하나는 다름 아닌 빈 라덴 가족이었네."

그런데 부시, 9월 11일 아침 워싱턴에서 열린 칼라일 그룹 업무회의에서 자네 아버지와 빈 라던 형제 중 한 명인 샤피크는 칼라일의 전직 정부 거물들 모두와 함께 이런저런 얘기를 나누고 있었네. 미스터 부시, 도대체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 건가?" (본문 25~29쪽)

다음 질문. "자넨 왜 잠재적 테러리스트의 '헌법 수정조항 제2조의 권리들'을 보호하고 있나? 알 카에다가 진짜 좋아하는 자유 중의 하나가 뭔지 아나? 그건 총기 휴대의 자유를 규정하고 있는 우리의 수정조항 제2조항이네. 알 카에다 훈련 교본이 그것을 보여주지.

'살고 있는 나라의 법을 존중하고 불법 무기 거래를 피하라. 무기를 조작하는 법을 합법적으로 배울 기회가 많으므로 불법 총기 거래 때문에 감옥에서 허송세월을 할 필요는 없다. 당신이 처한 상황에 맞추어 최대한 많이 배우고, 나머지는 실제로 지하드를 하면서 배워라.' 자, 어떤가 부시?"(본문41~47쪽)

"부시를 백악관에서 쫓아내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다하겠다."고 공언해 온 마이클 무어가 특유의 풍자와 재치을 통해 미국 지도부의 추악한 이중성을 폭로한다. 부시 일가와 빈 라덴 가문의 더러운 유착관계가 어떻게 형성되어 왔는지를 잘 보여주고 있고, 부시와 그 측근들을 직접 표적으로 삼고 있다는 점에서 책으로 씌어진 "화씨 911"(2004년 깐느영화제 황금종려상 수상작)이라 할 만하다.

부시가 특별히 만든 이라크전 와퍼(거짓말)세트 메뉴를 소개하는 부분과 2004년 다가올 선거에서 부시의 재선을 막을 기발한 선거전략을 제시하는 부분도 눈여겨 볼 만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