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인숙의 문학서재




오늘:
51
어제:
108
전체:
453,987


수필
2018.05.25 07:40

자화상

조회 수 1011 추천 수 0 댓글 4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필시대> 기획연재 / 미국에서 쓰는 한국문학 (11) 


                                     자화상 


                                                            홍인숙 (Grace Hong)


  지나온 날들을 돌아본다. 전보다 사색하는 시간이 훨씬 많아졌다. 삶을 더듬어 생애에 만났던 사람들에게 고마워하고, 평범 무탈하게 살아온 삶에 감사한다.

  최인호 작가는 착한 것에 대해 색다른 정의를 내린 적이 있다. 온순하고, 자기주장을 내세우지 않으며, 자기 이익을 챙길 줄 모르는 사람을 보편적으로 착하다고 하는데, 그것은 우유부단한 것이지 결코 착한 것이 아니라는 주장이다. 착한 것이란 올바른 생각을 갖고, 자기의 신념을 굽히지 않으며, 불의에 타협 없이 자기의 주장을 관철시키고, 똑똑하게 사는 것이라고 하였다.

  나는 똑똑하지 않다. 매사에 소극적이며, 이익을 챙기는 일에 둔하다. 내 주장을 내세우거나 당차지도 못하다. 이 모든 것이 눈곱만큼도 착해서가 아니라 오로지 우유부단한 것이라는 이야기가 된다. 그뿐인가. 경제적인 면에서나, 인간관계에서나, 실리를 추구하는데 둔하다. 제일 취약점이 인간관계이다.

  나는 사람을 만나는데 경계가 없다. 누구를 만나던 다 믿고, 필요 이상으로 마음을 열어 내 안을 보여준다. 그렇다고 수다스럽다거나 사교성이 있어서도 아니다. 이 나이에도 낯가림이 심해 인간관계의 폭이 좁다. 그저 사람들을 만날 때 모두 내 맘 같이 믿고 대할 뿐이다. 심지어 어떤 사람을 조심하라고 일러줘도, 선입견을 갖고 사람을 대하고 싶지 않아 관계를 지속하다 결국은 안 좋은 일을 당한 적도 있다.

  나를 아끼는 후배는 이런 나를 물가에 내놓은 아이 같다고 걱정을 한다. 사람도 가려가면서 만나고, 상대방의 심리분석도 해가면서 잘 파악하고 대하라는 것이다. 
 
아, 이 얼마나 피곤한 일인가. 사람의 관계가 이렇게까지 삭막해지다니 서글프기만 하다. 
  하지만, 긴 세월 곁에서 지켜본 남편까지 온갖 뉴스와 사람들의 말을 한 치도 의심 없이 곧이곧대로 받아들이는 나를 한심해 하는 걸 보면 내게 문제가 있긴 있나 보다.

  어리숙한 사람이 타국 이민생활 사십 년이 넘다 보니 잊지 못할 에피소드도 있다.

  이십 대에 미국 와 첫 집으로 이사한 지 며칠 안 되었을 때였다. 저녁 무렵, 집 주변을 산책하다 길을 잃었다. 동네가 낯설기도 했지만 길을 찾아 헤매면 헤맬수록 집에서 더욱 멀어지는 느낌이 들었다. 어쩐 일인지 주택가를 벗어나 공장과 회사가 밀집해 있는 지역까지 가게 되었다.

  퇴근 시간도 지나 모든 건물이 문을 닫았고, 인적이 끊어진 길은 적막했다. 황혼은 점점 짙게 내려앉았다. 집으로 돌아갈 일이 막막하여 할 수 없이 미국영화에서 본 것처럼 Hitchhiking이라는 걸 하려고 마음 먹었다. 창피하여 몇 번의 기회를 놓치고는 정말 마지막 용기라도 내야만 할 때였다. 

  멀리서부터 어스름 달빛 속으로 차 한 대가 다가왔다. 겨우 손을 들어 도움을 청했다. 요란한 스포츠 카에 가죽옷을 입은 청년이 차를 멈추고 타라는 신호를 보내왔다. 고마움에 주저 없이 차에 올라탔다.

  1970년대에 쉽게 만날 수 없었던 동양 여인을 호기심으로 대하던 청년은, 서툰 영어로 길을 잃었다고 하며 집 주소를 알려주자 무척이나 난감해하는 눈치였다. 그도 그 지역이 낯선 타지 사람이었다. 겨우 짧은 기억을 더듬어 집 근처에서 밤에 Drive in Theater 스크린을 본 적이 있다고 말해주자, 청년은 반가워하며 Drive in Theater가 있을 만한 곳을 찾아보자고 나를 안심시켰다. 그리고는 고맙게도 여러 곳을 돌고 돌아 마침내 집까지 무사히 데려다 주었다.

  이미 밤이 밀려오고 있었다. 안도감으로 집에 들어선 순간, 걱정으로 집안에 모여 있던 시댁 분들의 시선이 일제히 내게로 쏟아졌다. 전후 사정을 들으시곤 내가 얼마나 위험한 짓을 했는지 엄청 많은 꾸지람을 하셨다. 나는 청년이 나쁜 사람일지도 모른다거나, 두렵다는 생각은 전혀 안 했었다. 그러나 다민족 국가, 미국에서 살아보니 그게 얼마나 위험한 일인가를 곧 알게 되었다.

  지금도 잊지 못한다. 그날 그 청년이 베풀어준 고마움을...…


  십여 년 전에는 Santa Cruz 바닷가 근처에서 식품점을 운영한 적이 있었다. 한낮에도 안개가 자욱한 곳이지만, 그날은 비가 오려는지 더욱 어둡고 흐린 날씨였다. 손님도 없어 한가하게 카운터에서 음악을 듣던 중이었다. 우람한 체격의 처음 보는 남자가 들어와 가게 안을 살피고 나가더니, 곧바로 다시 들어와 카운터 테이블 위에 납작한, 일명 007 가방을 얹어놓았다. 그는 다시 가게 안을 둘러보며 아무도 없음을 확인하고는 가방을 열었다. 그 안에는 까만 권총이 누워있었다. 남자는 총에 손을 얹었다. 

  나는 처음 보는 총이 너무나 신기했다. 영화에서나 보던 권총을 실제로 보다니...... 마치 어린아이가 새로운 장난감을 보듯 신기하여 진짜 총이냐고 물었다. 남자는 말없이 고개를 끄덕였다. 가방 안을 들여다보니 은빛 동그란 것들이 반짝이고 있었다. 총알이냐고 물으니 또다시 남자는 고개만 끄덕였다.

  그런데 그것이 어쩌면 그렇게 앙증맞고 예쁘게 생겼던지...... 그에게 만져봐도 되냐고 묻곤 대답도 듣기 전에, 차갑고 매끄러운 그것들을 손바닥에 올려놓고 만지작거리다 문득 궁금해졌다. 남자를 바라보며 왜 이런 것을 갖고 다니느냐고 물었다. 남자는 큰 눈을 껌벅이며 어리둥절한 표정으로 나를 보더니 재빨리 말했다. “I need money.” 
  순간적으로 ‘아, 이 사람이 돈이 필요해서 총을 팔러왔구나.’ 생각한 나는, 미안하지만 총이 필요하지 않아 사지 않겠다고 말해주었다. 
  그 순간 가게에 손님이 들어왔다. 남자는 순식간에 후다닥 가방을 닫아 들곤 뛰쳐나갔다. 들어선 손님은 가게 단골이며, 동네 터줏대감으로 무언가 심상치 않음을 눈치챘는지 아무 일 없었냐고 물었다. 나는 너무나 멀쩡하게 아무 일도 없었다고 대답했으나, 그는 낯선 외지 사람이 이상한 가방을 들고 급히 도망간 것으로 보아 분명한 강도였는데 정말 괜찮냐고, 계속 물어왔다. 그때야 비로소 무슨 일을 당할 뻔했는지 안 나는, 다리에 힘이 빠져 털썩 주저앉고 말았다. 그리곤 며칠을 그 충격에서 헤어나질 못했다.

  사람들은 그때나 지금이나, 이 섬뜩한 이야기를 듣고도 나를 위로하기보다 웃느라고 정신이 없다. 세상에 강도도 몰라보다니, 또한 강도의 얼굴을 보면 총을 쏜다는 것은 상식인데, 몰라도 그렇게 모를 수가 있느냐는 것이다. 그뿐만이 아니었다. 그 강도가 나 때문에 얼마나 당황하고, 기가 막혔겠냐고, 오히려 강도에게 더 동정적이다.

  지금 생각하면 위급한 상황을 똑똑하지 못하여 화를 면한 것 같다. 그래서 사람은 제가끔 생긴 대로 살아가기 마련인가 보다. 모자람으로 생활 속에 잃은 것도 있었겠으나 무의식중에 얻은 큰 감사 또한 있지 않은가. 

  글제를 ‘자화상’이라고 붙였지만, 사실 나는 아직도 나 자신을 다 알지 못한다. 다른 사람을 이해하는 일보다 더 어려운 것이 바로 자신을 이해하는 일인 것 같다. 그럼에도 확실한 것은, 착한 구석은 없고, 우유부단 투성이라는 것을 한 시대를 풍미했던 최인호 작가를 통해 알게 되었다.

  문명이 발달할수록 생활은 편리해지지만, 정서적 여유로움을 잃는다.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현대사회에는 모든 것에 가속이 붙는다. 기회도 한순간이다. 성실함으로 사람을 대하기보다, 재빠른 판단과 발 빠른 처신만이 성공의 지름길이라고 믿는, 세속적인 성공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난다. 나는 그들을 바라만 보기에도 숨이 가쁘다. 그렇다고 나의 취약점을 합리화시킬 생각은 없다. 타고난 성품대로 살아가는 것이 내 삶의 방편임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다행히 인생의 굽이마다 내 모습 그대로 품어주며 사랑을 베풀어준 사람들로 외롭지 않았으니, 언젠가 세상 여정 끝나는 날, 내 삶의 인연들은 모두 아름다웠노라 말할 수 있지 않을까. 



?
  • ?
    Chuck 2018.05.25 09:03
    
    자화상

     윤동주


    산모퉁이를 돌아 논가 외딴 우물을
    홀로 찾아가선
    가만히 들여다 봅니다

    우물 속에는 달이 밝고 구름이 흐르고
    하늘이 펼치고 파아란 바람이 불고
    가을이 있읍니다

    그리고 한 사나이가 있습니다
    어쩐지 그 사나이가 미워져 돌아갑니다

    돌아가다 생각하니 그 사나이가
    가엾어집니다
    도로 가 들여다 보니 사나이는
    그대로 있읍니다

    다시 그 사나이가 미워져 돌아갑니다
    돌아가다 생각하니 그 사나이가
    그리워집니다

    우물 속에는 달이 밝고 구름이 흐르고
    하늘이 펼치고 파아란 바람이 불고
    가을이 있고 추억처럼 사나이가 있읍니다


    독자들의 comment 보기


    파아란 바람 , 

    그 위로 하늘  

    그리고 가을..

    초라한 나의 모습 , 

    하지만 외면 할 수 없는 내 영혼


    이렇게 맑은 영혼을 갖인 사람이  우리나라에 왔던 것도 우리에겐 영광이다.일제대에

    그가 걲었던 아픔은 일찍 갈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거울에 비친 나의 모습은 어떤 것일까? 한편으로는 순진하고 숝수하지만 억센 세상에서 너무나 나약한 한 사람. 
    일제의 강점기에 그가 겪어야 했던 아픔과 그를 둘러싼 민족의 아픔들. 
    나약한 자신이지만 세상에 굳굳하게 맞서는 인의 모습이 애틋하고 나 자신의 모습 또한 그러하다.


    v

  • ?
    Chuck 2018.05.25 10:18

      L O L .

    아름다운 여자 !


    요즘은 미인이 너무 많다. 

    그래서 그들이 활보 하고 다니는 거리까지 아름답게 보일 정도다. 
    하지만 그건 단지 겉으로 드러나는 아름다움, 성적(性的)미인에 불과할 뿐. 
    그렇다면 성격(性格)미인도 있을 테지. 
    작은 행동, 짧게 나눈 말 한마디에서도 느껴지는 아름다움, 
    성형외과에선 결코 만들 수 없는 진정한 미인. 
    자기 스스로 만들어가는 그들이 바로 성격미인이다. 


    ♥ 지하철에서 


    밀고 밀리는 출퇴근 지하철, 남자의 묵직한 탱크슈즈에 발을 밟혔을 때. 
    날카로운 한마디를 각오하고 얼굴이 빨개져 있는 남자를 향해 “푹신하죠?” 
    위트있게 받아치는, 몸도 마음도 넉넉한 여자. 


    ♥ 갈비집에서 

    모처럼 전 부서원이 한 자리에 모인 회식자리. 
    고기 시키는 일보다 상추나 깻잎 시키는 일에 더 열중하고, 
    고기 먹는 일보다 고기 굽는 일에 더 신경을 쓰며, 
    상사의 접시보다 부하직원의 접시를 먼저 챙겨줄 줄 아는 여자. 

     
    ♥ 친구들의 모임에서 

    모처럼 누군가가 분위기를 띄워 보려고 조크 한마디를 던졌는데 
    전혀 웃기지 않아 좌중 분위기는 썰렁. 
    이때 손뼉까지 치면서 혼자 라도 큰 소리로 웃어주는 여자. 
    그래서 혼자만 우습게 보여도 개의치 않는 여자. 

    ♥ 선물을 받고 

    빨간 투피스를 입고 나온 날, 노란 목도리를 선물받았을 때. 
    전혀 어울리지는 않지만 선물한 사람의 마음을 헤아리며 
    하루종일 목에 감고 다니는 용감한 여자. 
    그리고 가능하다면 그 다음날 
    노란 목도리에 어울리는 옷 한 벌을 새로 사는 여자. 
     

    ♥ 셀프 커피숍에서 

    자신이 앉았던 자리의 커피잔은 물론, 
    아직 셀프 서비스에 서툰 사람이 두고 간 커피잔이 옆자리에 보이면, 
    그것을 그냥 지나치지 못하고 두 번씩 왔다갔다 하며 
    건네주고 와야 속이 시원한 여자. 

     
    ♥ 레스토랑에서 

    남자 친구에게 바가지를 씌우자고 친구들을 몽땅 몰고 와서 
    이것 저것 가리지 않고 먹은 다음, 
    계산서를 받아들고 안절부절하는 남자 친구에게 
    슬쩍 자신의 지갑을 찔러 넣어주는 센스있는 여자. 


    ♥ 도서관에서 

    우연히 펼쳐 본 그녀의 수첩. 
    친구들 생일과 남자 친구의 생일은 물론 남자 친구의 엄마, 아빠 
    그리고 동생의 생일까지 꼼꼼하게 챙겨 적어 둔, 섬세한 여자. 


    ♥ 버스에서 

    집은 종점. 모처럼 자리를 확보했지만 그 자리는 할머니께 내어 주고, 
    잠시후 또 한 자리를 확보했지만 
    그 자리는 5살 꼬마에게 내어 주는 다리가 튼튼한 여자. 


    ♥ 백화점에서 

    여성복 코너가 빽빽하게 들어찬 2, 3층보다 가정용품 코너를 즐겨 찾는 여자. 
    물론 그녀의 손에는 늘 그날 쇼핑할 물건 목록들이 적혀 있고, 
    그 이상의 충동쇼핑은 사절! 

     
    ♥ 영어학원에서 

    “우리 언젠가 세계일주를 하자”는 남자의 한마디에 
    혹시 외국 나가서 창피당할까를 염려하며 
    그달로 당장 영어학원에 등록하고, 
    움직일 때마다 열심히 회화테이프를 들고 다니는 자존심 강한 여자. 


    ♥ 연애를 할 때 

    함께 ‘구미호’를 보면서 “고소영 머리 참 멋있다”고 남자 친구가 말하면, 
    다음날은 어김없이 구미호같은 가발이라도 사서 쓰고 의기양양하게 나타나 
    “나 어때?”하고 물어 보는, 애교는 있고 철은 없는 여자. 


    ♥ 프로포즈를 받을 때 

    상대가 오랜 망설임 끝에 용기를 내어 어렵게 프로포즈를 하면, 
    아무리 마음이 내키지 않아도 첫마디를 “미안해요”가 아니라 
    “고마워요”로 시작하는 사랑스런 여자. 

     
    ♥ 비디오 가게에서 

    찾던 비디오 테이프를 막 잡는 순간, 
    또 다른 남자의 손이 역시 그 테이프 위에 겹쳐지면 슬쩍 손을 내리며 
    "그 테이프 바로 위에 있는 것 좀 꺼내 주시겠어요? 키가 닿지 않아서…"라고 말하며, 
    키를 약간 낮추고 씽긋 웃으며 양보하는 여자.


     


  • ?
    Chuck 2018.05.25 11:31

    친구가 있다는 것은 / 용혜원 


    186F1349506CD95B0F2071

     

     ▷ 친구가 있다는 것은 / 용혜원

     

     세상이 아무리 달라지고

     변하여 간다 하여도

     친구 사이에 필요한 것은

     우정과 사랑입니다

     

     세상이 떠들썩하도록

     부귀영화를 누린다 하여도

     영혼까지 진실로 사랑할 수 있는

     친구가 없다면

     그를 다시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우리들에게는 일생토록 동반할

     고귀하고 아름다운

     멋진 우정을 가진 친구가 있어야 합니다

     

     삶의 모든 희로애락을

     함께 나눌 수 있는

     친구가 있다는 것은

     놀라운 축복입니다.


  • ?
    Chuck 2018.05.28 03:32

    안정적이지만 변화없는 삶에 희의를 느낀 나로선 ?

    대만인 여자요리사의 먹거리공세에 그럭 저럭..

    즐거워야 할일을 찾아 오늘도 ?


    남아 있는 시간은 얼마일까 

    아프지 않고 
    마음 졸이지도 않고 
    슬프지 않고 살아갈 수 있는 날이 
    얼마나 남았을까 
    온다던 소식 오지 않고 고지서만 쌓이는 날 
    배고픈 우체통이 
    온종일 입 벌리고 빨갛게 서 있는 날 
    길에 나가 벌 받는 사람처럼 그대를 기다리네 
    미워하지 않고 성내지 않고 
    외롭지 않고 지치지 않고 
    웃을 수 있는 날이 얼마나 남았을까 
    까닭 없이 자꾸자꾸 눈물만 흐르는 밤 
    길에 서서 허염없이 하늘만 쳐다보네 
    걸을 수 있는 날이 얼마나 남았을까 
    바라보기만 해도 가슴 따뜻한 
    사랑할 날이 얼마나 남았을까 ( 김재진 )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 홍인숙(Grace)의 인사 ★ 1 그레이스 2004.08.20 1601
65 수필 사이 가꾸기 홍인숙(Grace) 2020.10.04 211
64 수필 어느 날의 대화 홍인숙(Grace) 2020.10.04 180
63 수필 내 평생에 고마운 선물 홍인숙(Grace) 2018.09.25 234
» 수필 자화상 4 홍인숙(Grace) 2018.05.25 1011
61 수필 할머니는 위대하다 7 홍인숙(Grace) 2017.11.29 247
60 수필 나의 보로메 섬은 어디인가 홍인숙(Grace) 2017.07.26 245
59 수필 또 삶이 움직인다 8 홍인숙(Grace) 2017.05.27 175
58 수필 글 숲을 거닐다 11 홍인숙(Grace) 2017.04.06 458
57 수필 소통에 대하여   6 홍인숙(Grace) 2017.01.12 380
56 수필 행복은 멀리 있지 않다   3 홍인숙(Grace) 2017.01.12 320
55 수필 작은 일탈의 행복 3 홍인숙(Grace) 2016.12.06 234
54 수필 한 알의 밀알이 떨어지다 1 홍인숙(Grace) 2016.12.06 122
53 수필 바다에서 꿈꾸는 자여   2 홍인숙(Grace) 2016.11.26 265
52 수필 내게 특별한 2016년 1 홍인숙(Grace) 2016.11.26 259
51 수필 그리움  2 홍인숙(Grace) 2016.11.14 153
50 수필 비워둔 스케치북  1 홍인숙(Grace) 2016.11.14 104
49 수필 나를 부르는 소리 2 홍인숙(Grace) 2016.11.14 203
48 수필 진정한 문학을 위하여 1 홍인숙(Grace) 2016.11.10 327
47 수필 검소한 삶이 주는 행복 1 홍인숙(Grace) 2016.11.10 191
46 수필 오해 1 홍인숙(Grace) 2016.11.10 121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Next
/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