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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경 밝은 달밤에
東京明期月良(동경명기월랑)
➯동경: 신라 수도인 경주로서 작품의 공간적 배경이다.
밤늦도록 놀고 지내다가
夜入伊遊行如可(야입이유행여가)
➯밤늦도록: 시간적 배경이다.
들어와 자리를 보니
入良沙寢矣見昆(입량사침의견곤)
다리가 넷이로구나
脚烏伊四是良羅(각오이사시랑라)
➯다리가 넷: 사람이 두 명이라는 의미로서 대유법이다
역신이 침범했음을 뜻한다.
✤기 주제; 역신의 침범
아아, 둘은 내 아내것이나
二肹隱吾下於叱古(이힐은오하어질고)
둘은 누구의 것이가
二肹隱誰支下焉古(이힐은수지하언고)
➯누구:역신(천연두를 앓게 한다는 귀신)을 의미한다.
✤서 주제; 대상에 대한 의문 제기
본디 내 것이다만
本矣吾下是如馬於隱(본의오하시여마어은)
빼앗긴 것을 어찌하겠는가
奪叱良乙何如爲理古(탈질량을하여위리고)
➯처용의 체념 또는 관용저 태도를 볼 수 있다.
✤결 주제; 처용의 체념 또는 관용
1.갈래: 8구체 향가
2.성격; 주술적, 무가
3.표현상의 특징
❶대유법을 활용하여 부정적 상황에 놓인 대상을 우회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❷구체적인 공간적, 시간적 배경이 드러나 있다.
❸다양한 해석이 가능하다.
(화자를 처용과 무당으로, 시적 대상은 역신과 역병으로,
화자의 아내를 처용의 아내와 역병에 걸린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❹축사(逐邪:귀신을 물리쳐 내쫓음),
벽사진경(辟邪進慶:사악한 귀신을 물리치고 경사를 맞이함)의
주제의식을 담고 있다.
4.주제: 아내를 범한 역신을 쫓음
5.중요:표현상의 특징과
화자가 대상에 대한 원망과 분노의 정서가 아닌
대상에 대한 체념과 관용의 태도를 보임으로써 문제 상황을 해결하고 있다는
것에 주목하라!
[출처] 처용가[남강]|작성자 남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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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경 밝은 달밤에
東京明期月良(동경명기월랑)
➯동경: 신라 수도인 경주로서 작품의 공간적 배경이다.
밤늦도록 놀고 지내다가
夜入伊遊行如可(야입이유행여가)
➯밤늦도록: 시간적 배경이다.
들어와 자리를 보니
入良沙寢矣見昆(입량사침의견곤)
다리가 넷이로구나
脚烏伊四是良羅(각오이사시랑라)
➯다리가 넷: 사람이 두 명이라는 의미로서 대유법이다
역신이 침범했음을 뜻한다.
✤기 주제; 역신의 침범
아아, 둘은 내 아내것이나
二肹隱吾下於叱古(이힐은오하어질고)
둘은 누구의 것이가
二肹隱誰支下焉古(이힐은수지하언고)
➯누구:역신(천연두를 앓게 한다는 귀신)을 의미한다.
✤서 주제; 대상에 대한 의문 제기
본디 내 것이다만
本矣吾下是如馬於隱(본의오하시여마어은)
빼앗긴 것을 어찌하겠는가
奪叱良乙何如爲理古(탈질량을하여위리고)
➯처용의 체념 또는 관용저 태도를 볼 수 있다.
✤결 주제; 처용의 체념 또는 관용
1.갈래: 8구체 향가
2.성격; 주술적, 무가
3.표현상의 특징
❶대유법을 활용하여 부정적 상황에 놓인 대상을 우회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❷구체적인 공간적, 시간적 배경이 드러나 있다.
❸다양한 해석이 가능하다.
(화자를 처용과 무당으로, 시적 대상은 역신과 역병으로,
화자의 아내를 처용의 아내와 역병에 걸린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❹축사(逐邪:귀신을 물리쳐 내쫓음),
벽사진경(辟邪進慶:사악한 귀신을 물리치고 경사를 맞이함)의
주제의식을 담고 있다.
4.주제: 아내를 범한 역신을 쫓음
5.중요:표현상의 특징과
화자가 대상에 대한 원망과 분노의 정서가 아닌
대상에 대한 체념과 관용의 태도를 보임으로써 문제 상황을 해결하고 있다는
것에 주목하라!
[출처] 처용가[남강]|작성자 남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