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에 관하여

2009.09.30 22:35

박영숙 조회 수:359 추천:36

안녕하세요
휴스톤에 살고 있는 박영숙입니다.
많은 사람을 만났으니 문학켐프에서 만나 보았어도
혹시 기억이 나지 않을 지도 모르겠으나 만나뵈었어 반가웠습니다.

저가 홈피를 가지고 있는"문학의 즐거움"에서 저작권에 관한일로 패쇄된다고 하는 메일을 받았습니다. 아래와 같이:

받은 메일의 부분입니다.

2000년 7월 1일 ‘저작권 신탁(대리중개)’이 설립된 후 시인 작가 분들이 올리신 작품에 대한 저작권에 대해 전송권협회와 유명 출판사 몇몇 군데에서 법적 대응을 받은 바도 있었습니다.

2009년 7월 23일, 저작권 강화로 인해 모든 시인 작가 분들이 ‘저작권 신탁(대리중개)’을이용하게 되어, ........

또한 여러분들께서 <문학의 즐거움>에 등재해 놓으신 작품들, 예를 들면 1991년의 작품을 등재하고 2009년에 동일한 작품을 시집으로 발간하셨을 경우
그 작품은 전송권 협회와 출판사에 저작권이 주어지며

동시에,전송권 협회에서는 ‘저작권 신탁(대리중개)’이 가동이 되고
출판사 역시 문제 제기를 하여 .........


그리고 저가 시를 올리는 또다른 ㅡ시사랑시백과ㅡ에서도
대문에 저작권에 관한일로 .......

********

1.ㅡ2009년 7월 23일, 저작권 강화로 인해 ㅡ 모든 시인 작가 분들이 ‘저작권 신탁(대리중개)’을 이용하게 되어,......ㅡ 이 말은 본인이 ㅡ(1) 저작권 신택대리중계를 부탁하지 않았는데도 (2) 어느 싸이트에 시를 올리면 자동적으로 저작권 신탁이 되는 것인가요?

2 ㅡ또한 여러분들께서 <문학의 즐거움>에 등재해 놓으신 작품들, 예를 들면 1991년의 작품을 등재하고 2009년에 동일한 작품을 시집으로 발간하셨을 경우
그 작품은 전송권 협회와 출판사에 저작권이 주어진다 ㅡ 고하였는데 ㅡ ㅡ작가의 권리는 무엇인지 이해 할 수 없습니다.

Aㅡ 글을 인터넷에 올리기 전에 그에대한 어떤 경고 안내문이 그 싸이트에 있어야 할 것이고<<예를 들면 ㅡ09년 7월 23일 저작권이 강화 되었으니 이제부터 글을 올리고 앞으로 시집을 내게되면 인터넷에 올린 글에 대해서는 ㅡ전송권 협회와 출판사에 저작권이 주어진다 >>ㅡ라는........

Bㅡ저작권이 강화 되기전에 ㅡ전에 올렸던 글에대해서
09 년 7월23일 저작권을 강화했다고 해서 ㅡ그런 제재를 가한다는 형편성에 어긋나는것이 아닌가요?

C ㅡ 출판사에서 책을 만들어 준다면 그럴 수도 있겠지만, 그렇치 않고 작가 스스로 돈을 들여 책을 내는데도 전송권협회와 출판사에게 저작권이 주어지는 것인가요?.



*******

저작권에 관해서 아는 것이 하나도 없어 , 알고싶어 질문을 올립니다.

1 ㅡ 자비로 출판한 시집이고,
2 ㅡ저작권도 출판사에 위임하지 않았는데도
3ㅡ 시집 출판후 시집으로 묶은 글을 인터넷에올려도
작가의 동의 없이 출판사나 누군가가 작가의 권리를 대행할 수 있는 지요?

4ㅡ인터넷에 올렸던 시를 묶어 시집을 자비로 출판하고ㅡ, 저작권도 출판사에 넘겨주지 않았는데도 시를 인터넷에 올렸다는 이유로 ㅡ누군가가 작가의 권리를 대행할 수 있는 지요?

5 ㅡ창작을 한 작가의 권리 보호를 알고 싶습니다.

ㅡ출판된 시집에 대하여 출판사가 저작권 권리대행을 할 것으로 여겨지며
이 사이트에 수록된 작품에 대하여도 출판사나
ㅡ기타 권한을 위임받은 자가 삭제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ㅡ 자비로 출판한 시집에 대하여 출판사가 권리 대행을 할 수 있다면 ㅡ 이유에 대하여
ㅡ기타 권한을 위임받은 자가 삭제요청을 할 수있다는 .....기타권한을 받은 자는 누구이며

삭제요청을 방지하기 위하여서는 어떻게 하면 되는지 .......... 여기에 대하여 좀더 자세히 알고싶은데 알 수 있을까요?

*******


저작권 위원회 홈페이지에 덜어가서 알아보았지만
저가 알고싶은 정확한 요점은 알 수 없어 여기에 지문을 올려봅니다.

인턴에발표하고 ㅡ 나중에 시집을 냇을 경우 저작권행사를ㅡ 출판사나 전송권협회에서 ㅡ 갇는다는.....등등.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박영숙올림

회원:
0
새 글:
0
등록일:
2015.06.19

오늘:
0
어제:
0
전체:
11,2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