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문(山門)에 기대어/송수권
2009.01.14 15:08
누이야
가을산 그리메에 빠진 눈썹 두어 낱을
지금도 살아서 보는가
정정(淨淨)한 눈물 돌로 눌러 죽이고
그 눈물 끝을 따라 가면
즈믄 밤의 강이 일어서던 것을
그 강물 깊이깊이 가라앉은 고뇌의 말씀들
돌로 살아서 반짝여오던 것을
더러는 물 속에서 튀는 물고기같이
살아오던 것을
그리고 산다화 한 가지 꺾어 스스럼없이
건네이던 것을
누이야 지금도 살아서 보는가
가을산 그리메에 빠져 떠돌던, 그 눈썹 두어 낱을 기러기가
강물에 부리고 가는 것을
내 한 잔은 마시고 한 잔은 비워두고
더러는 잎새에 살아서 튀는 물방울같이
그렇게 만나는 것을
누이야 아는가
가을산 그리메에 빠져 떠돌던
눈썹 두어 낱이
지금 이 못물 속에 비쳐옴을
<1975년>
***
하마터면 이 시는 세상에서 빛을 보지 못하고 유성처럼 사라질 뻔했다. 송수권(68) 시인이 서대문 화성여관 숙소에서 이 작품을 백지에 써서 응모를 했는데, 잡지사 기자가 "원고지를 쓸 줄도 모르는 사람의 원고"라며 휴지통에 버렸다. 당시 편집 주간이었던 이어령씨가 휴지통에 있던 것을 발견해 1975년 '문학사상' 지면에 시인의 데뷔작으로 발표했다. 이 일화로 '휴지통에서 나온 작품'이라는 '입소문'을 타 문단에서 화제가 되었고, 발표 이후에는 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받았다.
'누이'를 애타게 호명하고 있지만, 이 시는 남동생의 죽음에 바치는 비가(悲歌)였다. "내 한 잔은 마시고 한 잔은 비워두고" 비어 있는 맞은편을 망연히 바라보았을 그 시방(十方)의 비통함은 짐작되고도 남음이 있다. 시인은 무엇보다 죽은 동생의 환생에 대한 강한 희원을 드러낸다. "더러는 물 속에서 튀는 물고기같이" "더러는 잎새에 살아서 튀는 물방울같이" 등의 역동적인 문장은 적극적인 환생을 바라는 시인의 마음을 엿보게 한다. 산문(山門)은 속계(俗界)와 승계(僧界)의 경계이고, 이승과 명부(冥府)가 갈라지는 경계인 바, 산문에 기대어 생사의 유전(流轉)을 목도하는 것은 큰 고통이 아닐 수 없다. 하지만 생사의 감옥에 갇혀 살아도 죽은 사람은 산 사람의 마음속에서 영생을 살아 이처럼 마음을 절절하게 울리는 노래를 낳았다.
송수권 시인은 전통 서정시의 맥을 이어오면서 황토와 대(竹)와 뻘의 정신에 천착해 왔다. 그는 '곡즉전(曲卽全·구부러짐으로써 온전할 수 있다)'을 으뜸으로 받든다. "곡선 속에 슬픔이 있고, 추억이 있고, 들숨이 있지요. 시간이 있고, 희망이 있고, 공간이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한다. 그의 시는 "고깔 쓴 여승이 서서 염불 외는 것" 같아서 사람의 마음을 '애지고 막막'하게 하지만 남도 특유의 가락과 토속어의 사용으로 슬픔과 한을 훌쩍 넘어서는 진경을 보여준다. [문태준 시인
가을산 그리메에 빠진 눈썹 두어 낱을
지금도 살아서 보는가
정정(淨淨)한 눈물 돌로 눌러 죽이고
그 눈물 끝을 따라 가면
즈믄 밤의 강이 일어서던 것을
그 강물 깊이깊이 가라앉은 고뇌의 말씀들
돌로 살아서 반짝여오던 것을
더러는 물 속에서 튀는 물고기같이
살아오던 것을
그리고 산다화 한 가지 꺾어 스스럼없이
건네이던 것을
누이야 지금도 살아서 보는가
가을산 그리메에 빠져 떠돌던, 그 눈썹 두어 낱을 기러기가
강물에 부리고 가는 것을
내 한 잔은 마시고 한 잔은 비워두고
더러는 잎새에 살아서 튀는 물방울같이
그렇게 만나는 것을
누이야 아는가
가을산 그리메에 빠져 떠돌던
눈썹 두어 낱이
지금 이 못물 속에 비쳐옴을
<1975년>
***
하마터면 이 시는 세상에서 빛을 보지 못하고 유성처럼 사라질 뻔했다. 송수권(68) 시인이 서대문 화성여관 숙소에서 이 작품을 백지에 써서 응모를 했는데, 잡지사 기자가 "원고지를 쓸 줄도 모르는 사람의 원고"라며 휴지통에 버렸다. 당시 편집 주간이었던 이어령씨가 휴지통에 있던 것을 발견해 1975년 '문학사상' 지면에 시인의 데뷔작으로 발표했다. 이 일화로 '휴지통에서 나온 작품'이라는 '입소문'을 타 문단에서 화제가 되었고, 발표 이후에는 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받았다.
'누이'를 애타게 호명하고 있지만, 이 시는 남동생의 죽음에 바치는 비가(悲歌)였다. "내 한 잔은 마시고 한 잔은 비워두고" 비어 있는 맞은편을 망연히 바라보았을 그 시방(十方)의 비통함은 짐작되고도 남음이 있다. 시인은 무엇보다 죽은 동생의 환생에 대한 강한 희원을 드러낸다. "더러는 물 속에서 튀는 물고기같이" "더러는 잎새에 살아서 튀는 물방울같이" 등의 역동적인 문장은 적극적인 환생을 바라는 시인의 마음을 엿보게 한다. 산문(山門)은 속계(俗界)와 승계(僧界)의 경계이고, 이승과 명부(冥府)가 갈라지는 경계인 바, 산문에 기대어 생사의 유전(流轉)을 목도하는 것은 큰 고통이 아닐 수 없다. 하지만 생사의 감옥에 갇혀 살아도 죽은 사람은 산 사람의 마음속에서 영생을 살아 이처럼 마음을 절절하게 울리는 노래를 낳았다.
송수권 시인은 전통 서정시의 맥을 이어오면서 황토와 대(竹)와 뻘의 정신에 천착해 왔다. 그는 '곡즉전(曲卽全·구부러짐으로써 온전할 수 있다)'을 으뜸으로 받든다. "곡선 속에 슬픔이 있고, 추억이 있고, 들숨이 있지요. 시간이 있고, 희망이 있고, 공간이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한다. 그의 시는 "고깔 쓴 여승이 서서 염불 외는 것" 같아서 사람의 마음을 '애지고 막막'하게 하지만 남도 특유의 가락과 토속어의 사용으로 슬픔과 한을 훌쩍 넘어서는 진경을 보여준다. [문태준 시인
댓글 0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
공지 | 유튜브 박영숙영 영상'시 모음' | 박영숙영 | 2020.01.10 | 84 |
공지 | 님들께 감사합니다 | 박영숙영 | 2014.02.14 | 190 |
공지 | 저작권 문제있음 알려주시면 곧 삭제하겠습니다. | 박영숙영 | 2013.02.22 | 246 |
133 | When You are Old 그대 늙었을 때/윌리엄 버틀러 예이츠 | 박영숙영 | 2013.02.22 | 1782 |
132 | 비스와바쉼보르카 / 두번은 없다 | 박영숙영 | 2019.03.24 | 1215 |
131 | [스크랩] 꽃잎 인연/도종환 | 박영숙영 | 2011.04.27 | 1209 |
130 | 들길에 서서 - 신석정 | 박영숙 | 2009.07.10 | 857 |
129 | The Road Not Taken /robert frost – 번역:피천득 | 박영숙영 | 2012.01.21 | 821 |
128 | 그날이 오면/심훈 | 박영숙영 | 2012.03.12 | 801 |
127 | 행복/유치환 | 박영숙영 | 2011.02.21 | 794 |
126 | 동지 팥죽의 유래 | 박영숙 | 2009.12.23 | 779 |
125 | 길 잃은 날의 지혜/박노혜 | 박영숙 | 2009.11.18 | 773 |
124 | When death comes 죽음이 오면 / 메어리 올리버 | 박영숙영 | 2014.02.05 | 759 |
123 | 가난한 사랑 노래-신경림- | 박영숙 | 2009.07.10 | 748 |
122 | 초 혼 (招魂)- 김소월 - | 박영숙 | 2009.07.10 | 745 |
121 | Drinking Song 술 노래 / 예이츠 | 박영숙영 | 2013.02.22 | 732 |
120 | 님의친묵/한용운 | 박영숙 | 2009.01.14 | 710 |
119 | 푸쉬킨(Alexandr Sergeevitch Pushkin) (1799.6.6~1837.2.10) | 박영숙영 | 2011.04.27 | 698 |
118 | 울긋불긋 단풍을 꿈꾸다 | 박영규 | 2009.10.25 | 695 |
117 |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이상화 | 박영숙영 | 2012.03.12 | 690 |
116 | 사슴/노천명 | 박영숙영 | 2012.03.12 | 659 |
115 | 겨울바다/김남조 | 박영숙 | 2009.01.14 | 652 |
114 | 서릿발/ 최삼용(바브) | 박영숙영 | 2011.02.07 | 631 |
113 | "시" '아네스의 노래'/영화 <시 詩>가 각본상을 | 박영숙영 | 2011.02.28 | 616 |
» | 산문(山門)에 기대어/송수권 | 박영숙 | 2009.01.14 | 612 |
111 | 박노해/ "나 거기 서 있다" | 박영숙 | 2009.11.13 | 609 |
110 | 새벽 /설램과 희망을 줍는 기다림 | 박영숙 | 2009.08.13 | 608 |
109 | 봄은 간다- 김 억 - | 박영숙 | 2009.07.10 | 597 |
108 | 나의 침실로 - 이상화 - | 박영숙 | 2009.07.10 | 586 |
107 | 마음 /김광섭 | 박영숙영 | 2012.03.12 | 576 |
106 | 직지사역/ 박해수 | 박영숙 | 2009.12.16 | 576 |
105 | 우리가 물이 되어/강은교 | 박영숙 | 2009.01.14 | 569 |
104 | I have a rendezvous with Death 나는 죽음과 밀회한다 | 박영숙영 | 2014.02.05 | 563 |
103 | 그 날이 오면 - 심 훈 - | 박영숙 | 2009.07.10 | 546 |
102 | 꽃/박두진 | 박영숙영 | 2012.03.12 | 539 |
101 | 바위 /유치환 | 박영숙영 | 2012.03.12 | 539 |
100 | [스크랩]ㅡ목단 꽃 그리움/이상례 | 박영숙영 | 2011.04.24 | 534 |
99 | 어머니의 손맛 | 박영숙 | 2009.12.23 | 532 |
98 | 잘익은사과/김혜순 | 박영숙 | 2009.01.14 | 532 |
97 | Had I the heaven's embroidered cloths 하늘의 천 | 박영숙영 | 2013.02.22 | 527 |
96 | 낙 엽 송/황 동 규 | 박영숙 | 2009.11.03 | 527 |
95 | 대설주의보/최승호 | 박영숙 | 2009.01.14 | 517 |
94 | 간(肝)/ 윤동주 | 박영숙영 | 2011.03.24 | 516 |
93 | 가을비/- 도종환 - | 박영숙 | 2009.07.10 | 516 |
92 | 푸른곰팡이 산책시 /이문재 | 박영숙 | 2009.01.14 | 514 |
91 | 청춘/ 사무엘 울만(Samuel Ullman) | 박영숙영 | 2014.10.12 | 510 |
90 | 어떤 생일 축하/법정 | 박영숙 | 2010.08.31 | 509 |
89 | 붙잡아 둘 수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 도종환 | 박영숙영 | 2011.02.28 | 507 |
88 | 봄은 간다 / 김억 | 박영숙영 | 2012.03.12 | 502 |
87 | 우리가 어느 별에서 /정호승 | 박영숙영 | 2010.11.30 | 498 |
86 | 하늘의 천/윌리엄 버틀러 예이츠 | 박영숙영 | 2011.09.29 | 496 |
85 | [스크랩]즐거운 편지 /황동규 | 박영숙영 | 2010.11.30 | 487 |
84 | 시와 언어와 민중 의식 (한국문학(韓國文學) 소사 에서) | 박영숙 | 2009.08.20 | 483 |
83 | [스크랩]삶속에 빈 공간을 만들어 놓아라 | 박영숙 | 2009.09.28 | 481 |
82 | 하루의 길 위에서 /이해인l | 박영숙영 | 2011.07.06 | 475 |
81 | Dust In The Wind(먼지 같은 인생) -Kansas(캔사스) | 박영숙영 | 2014.02.07 | 475 |
80 | 산정묘지/조정권 | 박영숙 | 2009.01.14 | 473 |
79 | 청 산 도(靑山道)- 박두진 - | 박영숙 | 2009.07.10 | 456 |
78 | The Moon / 신규호 | 박영숙영 | 2013.12.19 | 455 |
77 | 스크랩] 어느 봄날의 기억 | 박영숙 | 2009.04.23 | 451 |
76 | 한 해를 보내며/이해인 | 박영숙영 | 2010.12.28 | 449 |
75 | [스크랩] 안부 | 박영숙 | 2009.11.13 | 445 |
74 | [스크랩/인생은 자전거타기 | 박영숙 | 2009.12.09 | 44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