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들이여 꿈을 깨자

 

성민희 수필가

 

 신문을 펼칠 때마다 얼굴을 찌푸리게 하는 광고가 있다. ‘한국 며느리한국 사위믿을 수 있는 oo에서 인연을 만드세요.’ 픽 웃음이 나온다단일민족 운운하며 외국인과의 결혼에 배타적이던 한국에도 다문화가정이라는 단어가 생겼는데 인종 전시장인 미국에서 한국 사람을 고집하다니난센스가 아닌가.

 지난 달 부부 동반 모임에서 자연스레 자녀 이야기가 나왔다아이들의 배우자는 모두 외국인이었다의사 아들은 유태인 여의사와의류 디자이너 딸은 백인 회사원과약사인 아들은 필리핀 간호사와 결혼했다나 역시 변호사인 딸이 대만계 변호사와 결혼했다그들은 모두 사랑으로 잘 여문 가정을 꾸려 바라보는 부모 마음이 행복하다.

 퓨 리서치의 2012년 통계에 의하면 미주 교포의 2, 3세 중 약 1/3은 다른 인종과 결혼한다고 했다따지고 보면 그들이 타인종과 결혼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대학을 졸업하고 직장 생활을 하면서는 다양한 인종과 섞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부모와 함께 비즈니스를 하거나 한인 상대의 사업을 한다면 모르겠지만 주류사회에서 활동하는 아이는 한국 배우자를 만날 기회가 없다함께 직장 생활을 하다보면 타인종이라는 인식조차 들지 않는다더듬더듬 말을 할 때부터 함께 공부하고 먹고 뛰어놀던 친구에게서 어떤 이질감을 느끼겠는가아니 어릴 때부터 인권과 평등이 기본인 미국 교육을 받은 그들에게 편견이란 아예 없었다아이를 키울 때는 백인친구든 흑인친구든 상관없이 반갑게 맞이해야 했다조금이라도 호기심 어린 표정이나 언사가 비친 날은 무식하고 저급한 엄마로 낙인이 찍혔다.

 백인 사위를 맞이한 분이 있다아기를 갖지 못한 그들이 입양을 했는데 히스패닉 아기였다백인 아빠와 동양인 엄마에 히스패닉 자녀라니가족 구성이 너무 복잡해서 아기를 반갑게 안을 수가 없었다그 모습을 본 딸 부부는 엄마에게 실망 했다며 저녁도 먹지 않고 가 버렸다.

 한국 사위를 원한다며 유난을 떨던 지인에게 이유가 뭐냐고 물었다. “마주 앉아 크으윽막걸리 한 잔 하고 싶어서요.” 농담 같이 말했지만 진심이었다딸 둘만 키운 아버지로서 말도 통하고 정서도 통하는 사위를 아들처럼 거느리고 싶은 마음이 이해는 되었지만주위에서는 꿈을 깨라며 핀잔을 주었다한국에서 사는 사람도 세대 차이로 대화가 힘들다는데 영어권 아이를 붙잡고 어찌 막걸리 한 잔 공상(?)을 하는지.세대 차이에 더하여 문화 차이와 언어 소통의 어려움까지 있는 미국에서 그들의 삶과 우리의 삶을 함께 엮으려는 발상은 얼마나 시대착오적인가서로 함께 또 따로그들 주위를 기웃거리지 말고 우리는 우리끼리 재미있게 살 일이다

 부모가 아무리 현명하고 완강해도 자녀의 삶을 리더할 수는 없다아니 리더를 해서도 안 된다그저 울타리가 되어 그들의 선택을 축복해 줄 뿐 아무 것도 강요해서는 안 된다멜팅팟 지구촌을 발아래에 딛고 싱싱한 가지를 벋어 올리는 우리의 아이에게 청량한 물을 부어주지는 못 할망정 한국사람 운운하며 낡은 족쇄를 채우지는 말자

[이 아침에] 중앙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