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ajo Code Talkers를 아십니까

2020.04.20 18:10

김수영 조회 수:98

National Navajo Code Talkers Day | U.S. Department of the Interior

 태평양 전쟁 시 일본 군과 싸울 때 나바호 언어로 암호 발명 일본군이 해독 못하도록 성공하여 전쟁에서 이길수 있었다


나바호 암호 해독자들을 아십니까(Navajo Code talkers)

                                                                                                                 

   세계 2차대전  연합군이 승리를 하였는데 특히 남태평양 전쟁에서 승리를  데는 Navajo Code Talkers(나바호 인디언 원주민들의 암호 대화자들)들의 공이 매우 컸다전쟁  아군들에게 암호를 송신하면 적군이 엿듣고 선수를 치기 때문에 전쟁에서 매우 불리하게 패배할  밖에 없었다.

   나바호 인디언 원주민들 가운데 로이 하손이란 아이가 1930 대에 뉴멕시코에 있는 나바호 보호지역에서 살았다그곳에서 미국 정부가 운영하는 학교에 다녔다아이들이 학교에 가서 영어 이외에 나바호 언어를 사용하면 입을 비누로 씻고   다시 나바호 언어를  쓰게 호되게 엄벌에 처했다그런데도 조상 대대로 내려오는 자기들만의 언어를  누구도 금하지 못했다그 후 하손은 Code Talker 되었다. 1939-1945 세계  2차대전  미국해병대에서 400 명의 나바호 인디언 원주민 암호 해독자들이 모병되어  복무하였다그들의 임무는 암호로  메시지를 보내고 받는 일이었다.

   이들은 적이 절대로 해독할  없는  암호를 발명했다 암호는 미국과 연합군이 승리하는   일조를  것이다한때 미국학교에서 사용을 금지한  나바호 언어가 암호로 쓰이게 되다니 아이러니가 아닐  없다.

   1941 12 7일에 일본군이 하와이 진주만에 주둔하고 있던 미군 해군기지를 공격하였다 다음  미국은 전쟁을 선포했다미군은 세계 여러 곳에서 참전하게 되었다가장 치열한 전쟁이 태평양에서 일어났다미군은 일본군의 진주만 공격으로 치명타를 입었다처음에는 일본의 공격으로 미군이 열세에 몰리고 있었다승리를 하는 데는 전투계획과 다른 중요한 정보를 장거리에 있는 미군기지에다 전달하는 일이었다. 1940  까지 미군은 메시지를 주고받는 무선 라디오를 개발했었다 무선 라디오는 매우 크고 무거웠지만아군에게 끊임없이 전항을 알려야 했다문제는 적군이 영어를 말하는  본군인들을 동원해서 미군의 라디오 멧시지를 엿듣게 했다.

   일본군은 미국의 방위태세와 군대 이동을 상세히 알기를 원했다그들은 미군의 계획을 재빨리 알아 차려서 경각심을 갖고 전투에 대비하기 원했다미군은 암호를 일본군이 해독을  하게 매우 어렵게 만들기를 계획했다그런데도 일본군 암호 해독자들은 미군의 암호를 알아차리기 시작했다영어로 만든 암호는 너무 복잡해서 해독하기에 몇시간이 걸릴수 있었다그래서 보내온 멧세지에 대처하기엔 너무 늦어질 수도 있었다미군이 필요로 했던 것은 간단하면서도 적군이 해독할  없는 암호를 만드는 것이 필요했다해결책은 미군에서 나온 것이 아니고 로스엔젤레스의  공학도인 필립 존스턴에 의해서 만들어졌다그는 나바호 원주민들과 수년을 지내온 선교사의  아들이었다 자신은 나바호 원주민이 아니었지만나바호 원주민 보호구역에서 자라서 나바호 원주민의 말을 알고 있었다.

   그는 미군이 암호를 개발하려는 노력에 대해 알았다그가 믿었던 것은 나바호 원주민 언어에서 만 암호는 해독하기 매우 어렵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나바호 언어는 미군이 찾고 있었던 언어라고 믿었다그는 미군의  지휘자 대장들을 만나서 설득을 시작했고 드디어 미해병대 본부의 대장도 만나 합의를 하고 서류에 사인했다.

   개발한 나바호 원주민 언어로 만든 암호를 사용하여 미드웨이섬 탈환사이판뉴기니 피지 솔로몬섬  Coral Sea에서 치열한 전투에서도 결국 승리할  있었다이들의 혁혁한 공로를 인정하여 2001년에 죠지 부시 대통령이 의회 금메달을 전쟁에서 살아 남은 Navajo Code Talker Chester New에게 수여했다최초 29명의 나바호 모병들의 유가족들에게 의회 금메달을 수여 했다아직 살아남은 5명의 원주민이 있다고 한다그들은 포탄이 날아오고 사방에서 불꽃티는 전투 현장에서 밤낮으로 쉬지 않고  치의 오차도 없이 임무를 수행하여 가장 치열했던 이오 지마(Iwo Jima) 탈환할  있었다고 한다부시 대통령은 “그들은 미국에 영예와 승리를 가져다 주었다”고 칭찬했다.

   이들의 공로를 인정하여 1982년에 레이건 대통령이 8 14일을 National Code Talker Day 선포하였다미국은 개척 초기에 이들과 싸워 많은 인명피해를   깊이 사과하고 인디언 보호지역에서 살게 하며 카지노 사업을 전적으로 하여 생계를 유지하도록 했다미국의 선처에 마음이 뿌듯하다태평양 전쟁을 승리로 이끌 수 있도록 뒤에서 혁혁한 공을 세운 미국의 원주민 인디언 나바호 족에게 찬사를 보내며한 때의 미국의 원수가 나중에 친구가 되어 세계 평화에 일조한 그들의 공로를 높이 평가하고 싶다.


회원:
1
새 글:
0
등록일:
2015.03.19

오늘:
4
어제:
18
전체:
223,9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