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의 결혼 수정 연재 2

2012.07.08 06:29

김영강 조회 수:1002 추천:135


아 버 지 의 결 혼


제 2 회


  거울 앞에 서 있는 시간도 점점 늘어나고 좋은 식성도 더 좋아져 아버지는 날이 갈수록 훤해졌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정미만 보면 자꾸 우는 소리를 하는 것이다.“이렇게 살아서 뭐하느냐. 밤에 불 꺼진 집에 들어가기가 죽기보다 더 싫다. 밥맛도 없고 잠도 제대로 안 온다. 혼자 자다가 그냥 죽으면 어쩌나 하고 무서운 생각이 들어 잠을 이룰 수가 없다.”라는 등등의 말을 늘어놓고 한숨을 푹푹 쉬면서 외로워서 못 살겠다는 것이다.

  어떤 날 전화를 하면, 의기양양한 목소리로 “여보세요?” 하다가 딸인 줄 알고는 별안간 다 죽어가는 목소리로 “그래, 나다.” 하고 앓는 시늉을 내곤 했다. 결혼을 해야겠다고 까놓고 밝힐 수는 없어 은근히 딸 입에서 결혼 말이 나오기를 기대하고 있다는 것을 눈치 채고 정미는 당황했다. 아마 두 아들까지 설득해서 자신을 결혼시켜달라는 속셈인지도 모른다. 이 무슨 변괴인가? 여든이 넘은 나이에 결혼이라니.

  정미는 아버지 마음을 빤히 들여다보고 있었지만 모르는 척했다. 차츰차츰 아버지는 짜증을 부리기 시작했다. 반찬이 맛이 없느니, 짜느니 싱거우니 하면서 일일이 트집을 잡았다. 정미는 아버지가 은근히 밉기까지 해 계속 입을 꽉 다물었다. 그런데 하루는 가족회의를 소집하고 자신이 직접 결혼하겠다고 발표를 했다. 정미는 예상했던 일이었으나 두 아들은 상상조차 못 해본 현실에 너무 놀라 눈이 휘둥그레졌다.

  “아버지, 나 같음 재혼 안 하고 혼자 깨끗하게 살겠어요. 더구나 아버진 지금 정미가 바로 옆에 있으면서 시중을 다 들어 드리고 있는데 뭐가 부족해서 결혼하신다는 거예요.”

  정미는 불쑥 화가 치밀었다.‘큰오빠는 왜 나한테만 모든 걸 맡겨놓고 나 몰라라 해요? 도대체 이 집 큰며느리는 뭐하는 사람이에요?’큰올케한테 몇 십 년을 두고 쌓인 감정에 정미는 목구멍까지 치솟아 오르는 말을 하마터면 밖으로 쏟아놓을 뻔했다. 침을 꿀꺽 삼키며 말도 함께 삼켰다. 이럴 때 아버지가 한 말씀 하시면 오죽 좋으련만 아버지는 옛날부터 큰아들 큰며느리라면 끔벅 죽는다.

  사실 큰아들은 어릴 때부터 집안의 자랑이며 자존심이었다. 항상 수(A)로 총총 엮은 성적표에다, 수재만 모이는 대학에도 거뜬하게 합격을 해 아버지를 기쁘게 해드렸다. 경제학 박사가 되어 권력과 재력을 갖춘 아주 근사한 집안의 예쁘고 똑똑한 딸을 며느릿감으로 데려왔을 때, 두 부자는 양 어깨에 날개를 달고 하늘 높은 줄 몰랐다.
  아버지의 얼굴이 붉으락푸르락하는데도 큰아들은 조금도 개의치 않았다.

  “아니, 지금 아버지 연세가 몇이신데 결혼을 하시겠다고 그래요? 아버지가 사시면 앞으로 얼마나 더 사시겠어요? 자식들 얼굴에 똥칠하고 싶으세요? 집안 망신이에요. 집안 망신!”

  큰아들의 말이 좀 지나치다 싶었는데 아버지도 똑같이 대응을 했다.

  “그래, 난 앞으로 살날이 얼마 안 남았다. 그러니까 내 뜻대로 한 번 살아보겠다는 거다. 늙었다고 마음도 늙은 줄 아냐? 내 맘은 아직도 이팔청춘이다.”

  그는 ‘이팔청춘’이라는 말에 잔뜩 힘을 주고, 끝말 “다”를 길게 늘어뜨리며 목청을 높였다. 다들 눈을 마주치며 터지는 웃음을 참느라 입을 다물었는데 그 표정이 가관이었다.
  ‘이 팔’이든 ‘팔 이’든 그 답은 ‘십육’이니 청춘은 청춘이다.

  아버지는 작은아들에게 눈길을 주었다. 형 그늘에 가려 빛도 못 보고 자란 작은아들은 매사에 너무 소극적이라 자신의 의견을 펴지 못한다. 형 눈치, 아버지 눈치를 살피면서 난처해하는 표정이다. 결론은 자식이 셋 다 반대라는 쪽으로 표가 던져졌다. 정미는 아버지가 이미 여자까지 정해 놓고 있어 쉽사리 물러서지 않으리라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 자식이 셋 다 반대를 하니 아버지는 부르르 떨면서 냅다 소리를 질렀다.

  “그래 좋다. 난 혼자서는 외로워서 도저히 못 살겠으니 차라리 콱 자결을 해버리겠다.”

   모두 깜짝 놀랐고 결과는 아버지의 완전 승리로 끝이 났다.

  결혼식은 한국 식당 구석진 방에서 가족들만 참석한 가운데 식사를 같이하는 것으로 조촐하게 치러졌다. 식당 측에서 준비를 했는지 이명훈 씨와 최숙자 씨의 혼인식이라는 팻말이 방 입구에 마련돼 있었다. 신랑 신부가 상석에 나란히 앉고 여기저기에 꽃을 장식해 방안 풍경은 화사하고 이름다웠다. 신부에게는 중매해 준 친구 한 사람이 참석했을 뿐이다. 어머니가 세상을 떠난 지, 만 1년 후에 아버지는 22년이나 나이 차이가 나는 젊은 여자를 아내로 맞았다.

  우연의 일치인지 숙자 씨는 정미와 동갑이었다. 키도 크고 체격도 크고 얼굴도 그만하면 괜찮았다. 분홍색 한복을 입고 머리를 틀어 올린 모습이 좀 촌스럽기는 했으나 굉장히 건강해 보여 우선 안심이 되었다. 아버지는 연신 싱글벙글 좋아서 어쩔 줄을 몰랐다. 연세보다는 워낙 젊어 보이는 아버지이기에 둘은 잘 어울리는 한 쌍의 부부로 정미 눈에 비쳤다.

  자식들은 뒷전이고 어머니만 끔찍이 위해 주던 그렇게도 사이가 좋은 부부였는데…·. 심장 마비라는 갑작스런 어머니의 죽음 앞에 아버지는 몸부림을 치며 통곡했다. 그땐 자신이 재혼하리라고는 아마 꿈에도 상상 못 했을 것이다. 언뜻 어머니의 모습이 떠올라 콧잔등이 찡해졌다. 눈물을 삼키려고 애를 쓰다가 잠깐 나갔다 들어오니 아버지가 숙자 씨의 손가락에 다이아몬드 반지를 끼워주고 있었다. 큰오빠가 싱글싱글 웃고 있었다. 정미도 따라 웃었다.

  그녀와의 결혼 날짜를 잡고, 아버지는 두 아들한테 느닷없이 다이아몬드 반지를 해내라고 떼를 썼다. 그것도 1캐럿. 다들 생각지도 못했던 일이라 뭐라 말을 못 하고 멀뚱멀뚱 얼굴만 쳐다보고 있는데 아버지가 화난 목소리로 언성을 높였다.

  “야, 나는 너희들 결혼할 때 다이아반지 해줬는데, 너희들은 왜 못 해주냐?”

  의논이 아닌 완전 명령이었다. 돈이 문제지 아버지 의견이 틀린 것은 아니다. 갑자기 큰아들이 하늘 높이 웃어 젖혔다.

  “아버지는 3부짜리 해줘 놓고 왜 1캐럿 해달라고 그래요?”
  아버지는 그때랑 지금은 시대가 다르다는 논리를 펼치며 1캐럿을 강조했다.

  숙자 씨는 정미에게 꼬박꼬박 존대를 했다. 말씀 낮추시라고는 했으나 그것은 그냥 인사지 말을 놓으리라고는 생각 안 했다. 따지고 보면 그녀에게는 정미가 만만찮은 존재이고 정미에게도 그녀는 쉽게 좋아질 수 없는 존재이다. 법적으로 보면 엄연한 모녀지간인데 나이가 동갑이니 둘은 참으로 어설픈 사이다.  

<계속>



회원:
1
새 글:
0
등록일:
2015.03.19

오늘:
0
어제:
4
전체:
74,5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