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료에 따른 명칭

2008.03.15 13:03

나은 조회 수:639 추천:78

․ 재료에 따른 명칭



가루밥 - 가루를 섞어서 지은 밥.

감자밥 - 껍질을 벗기고 썬 감자를 쌀과 함께 섞어 지은 밥.

강냉이밥, 옥수수밥, 옥촉서밥 - 옥수수를 맷돌에 타서 까부른 다음, 곱삶아 지은 밥.

강정밥 - 강정을 만들기 위하여 찹쌀을 물에 불려 시루에 찐 밥.

강조밥 - 좁쌀로만 지은 밥.

강피밥 - 강피쌀로 지은 밥.

계란(鷄卵)밥 - 밥이 끓을 때 계란을 깨뜨려 넣고 익힌 밥.

골동반(骨董飯), 비빔밥 - 볶은 고기나 나물 따위에 양념을 넣고서 비빈 밥.

국밥 - 국에 만 밥.

국수장국밥 - 장국밥에 국수를 만 음식. 면장탕반(麵醬湯飯).

굴밥 - 밥이 끓을 때 생굴을 넣어 섞어서 익힌 밥. 석화반(石花飯).

금반(金飯) - 좁쌀에 감국과 감초를 넣어서 지은 밥.

기름밥 - 기름에 볶은 밥. 운전수 생활.

기장밥 - 기장쌀로 지은 밥.

김밥 - 김 위에 밥을 펴 놓고 여러 가지 반찬으로 소를 박아 둘둘 말아 싸서 썰어 먹는 음식.

김치밥 - 김치를 잘게 썰어 쌀 밑에 두고 지은 밥.

꽁보리밥 - 보리쌀로만 지은 밥.

꽃밥 - 꽃을 얹어 먹거나 비벼 먹는 밥.

꿀밥 - 꿀을 섞은 밥. 약밥.

나물밥 - 나물을 섞어 넣고 지은 밥.

날반(糲飯) - 애벌 찧은 쌀로 지은 밥. 탈속반(脫粟飯).

남촉반 - 남천촉 잎을 넣고 지은 밥.

덮밥 - 더운밥에 장어구이·튀김·닭고기·달걀·채소 따위의 꾸미를 얹은 밥.

도화반(桃花飯) - 흰밥을 매홍지(붉은 종이) 위에 뒤섞어서 불그스름한 복숭앗빛으로 물을 들인 밥.

떡밥 - 떡을 만들기 위해 찐 밥. 낚시 미끼의 하나.

메밥 - 멥쌀로 지은 밥.

무밥 - 밥솥 바닥에 무채를 펴 놓고 쌀을 안쳐 지은 밥.

물만밥 - 물에 말아서 풀어 놓은 밥. 물말이. 수반(水飯). 수화반(水和飯).

물말이 - 물에 만 밥. 물만밥.  

밥밥 - 밤을 두어 지은 밥.

별밥 - 보통 밥과 다르게 지은 밥. 별반(別飯).

볶음밥 - 쌀밥에 당근, 쇠고기, 감자 따위를 잘게 썰어 넣고 기름에 볶아 만든 음식.

상수리밥 - 상수리쌀(도토리)에 붉은팥 간 것을 넣어 지은 뒤, 풀 때에 꿀을 쳐서 담은 밥.

서숙밥 -조로 지은 밥.

소금밥 - 소금물을 묻히어 뭉친 주먹밥. 소금을 섞은 밥.

송이밥 - 밥을 짓다가 송이를 썰어 넣고 버무려서 뜸을 들여 지은 밥.  

수수밥 - 찰수수로만 짓거나 수수쌀을 섞어서 지은 밥.

술국밥 - 밥을 만 술국.

술밥 - 술을 담글 때에 쓰는 지에밥. 쌀에 술·간장·설탕 따위를 넣고 지은 밥.

쉰밥 - 쉬어서 쉰내가 나거나 시금하게 된 밥.

싸라기밥 - 싸라기가 많이 섞인 쌀로 지은 밥.

쌀밥 - 입쌀로만 지은 밥. 이밥. 흰밥. 백반(白飯). 미반(米飯).

쌈밥 - 채소 잎에 여러 가지 재료를 쌈장을 넣어 밥과 함께 싸서 먹는 음식.

쑥밥 - 쑥을 넣어 지은 밥.

약반,약식,약밥 - 찹쌀 고두밥에 꿀이나 설탕·대추·진간장·참기름·밤·곶감·잣 등을 섞어서 시루에 찐 음식.

연약(軟藥)밥 - 썩 잘 만든 약밥.

엿밥  - 엿을 만들 때에, 엿물을 짜내고 남은 밥찌끼.

오곡(五穀)밥 - 음력 정월 대보름에 쌀·차조·붉은팥·찰수수·검은콩을 섞어 지어 먹는 밥. 오곡반(五穀飯).

옥정반(玉井飯) - 멥쌀이 끓을 때에 연뿌리와 연밥을 넣어서 지은 밥.

올벼밥 - 올벼로 지은 밥.

잡곡(雜穀)밥 - 잡곡으로 지은 밥.  

장(醬)국밥 - 더운 장국에 만 밥. .더운 장국을 붓고 산적이나 혹살을 넣어 파는 밥. 온반(溫飯). 탕반(湯飯).

조밥, 조팝 - 조로 짓거나 조에 쌀을 섞어 지은 밥.

조개밥 - 조갯살을 넣고 간장을 쳐서 지은 입쌀밥.

종콩밥 - 종콩(희고 잔 메주콩)을 넣고 지은 밥.

죽순(竹筍)밥 - 삶은 죽순을 잘게 썰어 넣은 밥.

죽실반(竹實飯) - 대나무 열매를 까서 멥쌀과 섞어 지은 밥.

지에밥 - 찹쌀이나 멥쌀 따위를 물에 불려서 시루에 찐 밥.

진잎밥 - 진잎(푸성귀)을 넣고 지은 밥.

찰밥, 찹쌀밥 - 찹쌀로 지은 밥. 찹쌀에 붉은팥이나 밤·대추 또는 검은콩을 두어서 지은 밥.

초밥 - 식초나 설탕·소금 따위로 조미한 밥에 저민 생선, 달걀,김 따위를 섞거나 얹거나 말거나 하는 요리.

콩나물밥 - 콩나물을 솥 바닥에 깔고 쌀을 안쳐 지은 밥.

튀밥 - 쌀이나 찹쌀을 튀긴 것.

팥물밥 - 팥을 삶아 건져 낸 물에 쌀을 안쳐 지은 밥.

피밥 - 피로 지은 밥.

햅쌀밥 - 그해에 새로 난 쌀로 지은 밥.

현미(玄米)밥 - 현미로 지은 밥. 여반(糲飯).

흰밥 - 쌀로만 지은 밥. 백반. 쌀밥. 이밥.

//


회원:
0
새 글:
0
등록일:
2015.06.19

오늘:
0
어제:
0
전체:
67,9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