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호 서재 DB

일반영상

| 박영호의 창작실 | 목로주점 | 갤러리 | 공지사항 | 문화영상 | 일반영상 | 영상시 | 그림감상실 | 독자마당 | 음악감상실 |

크리쓰마스의 어원과 추리의 유래

2005.12.06 20:00

신 균 준 조회 수:204 추천:8


















X-MAS 어원과 추리의 유래

크리스마스는 영어로 christmas 라고 합니다. 이것은 크리스트(chirst)의 미사(mass)라는 뜻입니다.
프랑스어로 Noel, 이태리어로는 Natale 라고 합니다.
모두 ´탄생일´을 의미하는 라틴어에서 유래되었답니다.
독일어에서 ´Weihnacht´라고 하는데, 이 것은 ´성탄의 밤(예수가 탄생한 날 밤)´을 의미합니다.

크리스마스 추리의 유래는?

크리스마스 절기가 되면 여기저기에 보이는 크리스마스 추리는 8세기부터 유래됐다고 합니다.
당시 독일에서는 떡갈나무를 숭배하고, 유아를 재물로 바치는 야만적인 행위를 하는 풍습이 일부 종족에 의해 행해지고 있었다고 하는데 이를 중지시키 위해 잉글랜드의 선교사인 보니파티우스가 전나무를 가리키며
´이 나무를 가지고 집으로 가 아기 예수의 탄생을 축하하라´고 설교한데서부터 추리가 시작됐다고 합니다.
또, 16세기에 독일의 마틴 루터는 크리스마스 이브 예배를 드리고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숲속에서 상록수의 가지 사이에 눈부시게 반짝이는 무수한 별들을 보았다고 합니다.
그 아름다움에 놀란 루터는 그것을 아이들에게 보여주기 위해 나무를 집으로 가지고 가 불을 붙인 양초를 가지에 걸었고 그 후로 독일에서는 크리스마스 추리가 널리 퍼지게 되었습니다.
크리스마스 추리의 관습은 독일로부터 이민한 사람들에 의해서 19세기초에 미국으로 건너갔읍니다.
영국에서는1841년,빅토리아 여왕의 부군인 앨버트공이 윈저궁에 크리스마스 추리를 장식하면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즐거운 성탄절을 말할 때는?

영어 메리 크리스마스(Merry Christmas)
브라질 보아스 페스타스(Boas Festas)
헝가리 볼록 카락소니(Boldog Karacsony)
이탈리아 부옹 나탈리(Buon Batale)
멕시코 펠리츠 나비대드(Feliz Navidad)
독일 프뢸리히 베인아크텐(Frohliche Weinachten)
스웨덴 글래드 율(Glad Yul)
프랑스 조이유 노엘(Joyeux Noel)
희랍 칼라 크리스토게나(Kala Christougena)
일본 메리 구리수마수
러시아 스로체스토봄 크리스토빔(Srozhestvom Khristovy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