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258
어제:
1,953
전체:
1,476,099



미주한국문인협회는 미국을 중심으로 북미주에 흩어져 활동하고 있는 한국문학인들의 뜻을 모아 1982년 창립되었습니다. 창립취지는 미주에 거주하는 문인들이 올바른 문학의식을 가지고 한국문학으로 한국문화를 계승하는 한편 교포사회에 필요한 정신적 풍요로움을 문학을 통해 공급하자는 것입니다. 협회 본부를 로스안젤스에 두게 되어 캘리포니아 주정부에 비영리단체로 등록하게 되었으며 등록회원 300여명을 가진 미주에서 가장 권위 있고 전통 있는 문학단체로 성장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본 협회는 시, 소설, 수필, 시조, 아동문학, 평론 등 문학 장르 전반에 걸쳐 그 활동의 무대를 아우르고 후원하는 미주 내에서 유일한 한국문학 종합단체입니다. 실제적으로 창립취지 목표에 달성하기 위해 정기회원(등단 문인과 이에 준한 자격자) 중 이사를 선출하여 구성한 이사회를 통해 각종 의결사항을 다루고 협회의 수장을 선출하는 한편 선출된 대표 그룹의 사업목표 달성을 위해 사업계획과 이에 따른 재정을 검토, 승인 해 주는 민주적 제도를 바탕으로 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본 협회에서는 계간으로 300 페이지가 넘는 <미주문학>지를 발간하고 있으며, 각 장르별 분과위원회를 두어 매월 <문학토방>을 열어 작가들과 일반 교민들이 함께 문학을 만나는 무대를 제공하고 있으며, 매월 <문협월보>를 발간해 문협 자체 내의 대소사 정보는 물론 미주 내 타 한국문학단체들의 소식 등도 전달해 주고 있습니다. 
특히 이러한 뜻을 보다 폭넓게 펼쳐나가기 위해 협회 홈페이지(www.mijumunhak.com) 를 만들어 회원은 물론 웹 사용 일반희망자에게까지 열어 글로벌 시대에 걸 맞는 행보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의 저명 문인들에게 위촉하여 <미주문학>에 발표한 창작품을 무작위로 뽑아 계간 평을 게재하여 작품의 질을 높이고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으며 매해 여름이면 <여름 문학캠프>를 여는 한편 수시로 각종 문학 세미나를 열어 한국문단의 현 주소와 미주문인들의 작품 세계를 비교 분석하는 일 등으로 개인과 문단의 발전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미주문단에서 활동하고 있는 기성 문인들에게는 전년도 회기 중에 발표한 신작 중 우수한 작품을 뽑아 매해 <미주문학상>을 시상하고 있는 한편 계간 <미주문학>을 통해서는 우수한 신인을 뽑아 <신인문학상>을 시상하여 참신한 문인 배출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미주한국문인협회는 계속해서 참된 문학, 순수문학을 추구하여 아름다운 우리 문화를 계승 발전시켜 나갈 것이며 회원들과 예술 창조의 기쁨을 나누며 일반 대중에게 다가가 문학이 미래를 위해 살아가는 힘이 되게 하는 역할을 하는데 최선을 다해 ‘삶이 함께하는 문학’으로 ‘세계문화 발전에 이바지’할 것입니다.
 
미주한국문인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