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수아 소설집 '훌'… "결국 그는 나, 나는 너" [조선일보 박해현, 이덕훈 기자] 배수아는 한국 문단에서 아웃사이더 작가로 통한다. 작가는 “한국 소설의 문법을 배울 기회를 놓쳤다”며 “내게는 문학적 조상(祖上)이 없다”고 단언했다. 서울과 베를린을 오가면서 21세기 유목민의 삶을 구가하는 배수아가 5번째 소설집 ‘훌’(문학동네)을 펴냈다. “베를린은 내게 ‘선택한 고향’(wahlheimat)이라고 할 수 있어요. 체류 비자가 없으니까, 3개월 정도 장기 여행자에게 임대하는 집에 묵다가 돌아와서 다시 나가요. 유럽의 다른 나라로 여행을 가지도 않은 채 그냥 베를린 시내를 돌아다녀요.” 배수아는 소설집 ‘훌’을 통해 작가 특유의 관념 소설을 펼쳐놓는다. 전통적 소설 장르의 서사를 중시하지 않다보니, 등장인물의 개체성이 모호한 경우도 많다. “이 소통 부재의 세상에서 누구에게, 무엇을, 말할 것인가. 결국은 그가 나이고, 내가 너인 이 세상에서”라는 진술을 들려주는 단편 ‘훌’을 읽는 독자라면, 도대체 ‘훌’이란 작중 인물이 누구인지 한동안 갈피를 잡지 못한다. ‘훌’은 이 소설에서 세 명이나 되기 때문에 인내심을 갖고 끝까지 읽어야 개인의 ‘정체성’을 회의하는 작가의 의도를 파악할 수 있다. 이 밖에 “사람은 영혼을 가지고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단지 영혼에 대한 잠재력을 가지고 태어날 뿐이다”(회색時)라는 식의 어법을 통해 에세이와 독백 소설의 경계를 넘나든다. 그녀에게는 “무국적(無國籍)·무성(無性)적 문체 실험, 자폐적이다 싶을 정도의 정신주의, 전통 소설 장르에 대한 도발적 문제 제기...”(문학평론가 김형중)라는 평가가 주류를 이룬다. [조선일보 2006-02-06 03:08] (글=박해현기자 [ hhpark.chos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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