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호 서재 DB

문화영상

| 박영호의 창작실 | 목로주점 | 갤러리 | 공지사항 | 문화영상 | 일반영상 | 영상시 | 그림감상실 | 독자마당 | 음악감상실 |

리스트 - 항가리 광시곡 No.2

2006.04.25 20:51

신균준 조회 수:54 추천:4




연습할 제목

















Franz Liszt(1811 - 1886)-
Hungarian Rhapsody(헝가리 광시곡)No. 2 C# Minor / 관현악 연주



작품 배경 및 구성


1839년에서 1885년에 걸쳐 헝가리에 전승되어온 집시의 무곡 차르다시를 소재로 하여 작곡된 것으로 모두 19곡으로 이루어졌다. 그 중에서도 특히 제2번 C#단조 ·제6번 D♭장조 ·제9번 E♭장조(페스트시의 사육제)·제12번 C#단조 ·제14번 F단조 ·제15번 A단조 등이 유명하며 제15번에는 헝가리의 민족적 행진곡 《라코치행진곡》을 도입하였다. 그리고 리스트와 제자 포플러가 공동 관현악용으로 편곡한 것(전 6곡)도 많이 연주되고 있다.


리스트는 소년 시절을 헝가리의 시골에서 보냈는데 그 때 대중들의 노래와 집시들이 켜는 바이올인 소리를 듣고 헝가리의 민속 음악을 배웠다. 그 영향으로 피아노를 위한 헝가리 랩소디를 작곡하였다. 원래 랩소디는 고대 그리스의 서사시를 지칭하는 것이었는데 후세에 와서 정열적이고 자유 분방한 시를 일컫게 되었다. 리스트는 이것을 음악에 적용하여 자유롭게 열광적인 곡을 써서 랩소디라고 하였다. 이 는 헝가리의 마자르 사람들의 춤곡인 차르다슈(Czardas)에서 나온 것으로 헝가리 민족적인 유산이라 할 수 있다.


헝가리의 춤곡에는 느린 템포의 라싼(Lassan)조와 대단히 빠른 템포의 프리스카(Friska)조가 있는데 느린 템포의 라산조는 헝가리 사람들의 평화, 슬픔, 우울함을 나타낸 것이고 빠른 템포의 프리스카는 헝가리의 국민성이라 할만한 격렬하고 야성적인 면과 열정적인 기쁨을 나타낸 것이다. 리스트는 이 두가지 곡을 자유자재로 구사하여 헝가리 사람 고유의 기질과 생활을 아주 예리하게 표현하였다. 리스트는 조국인 헝가리 음악을 예술화하는데 힘썼으나 바르토크같이 철저히 연구하지는 못했다.(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