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필
2015.07.21 10:25

동명이인

조회 수 491 추천 수 0 댓글 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동명이인                                             
                                     
 LA에는 "라디오 코리아" 라고 하는 한인 방송국이 있다.
이 방송국 프로 중에서 최고 인기를 누리며 무려 18년 동안 방송되어온 프로가 바로“박무일의 고국소식”이라 할수있다
오후 4시부터 한 시간에 걸쳐 방송되는 이 프로는 특히 50-60대에서 인기가 대단하다. 해설자 박무일씨는 구수한 경상도 사투리로 한국내의 핫 이슈들을 재미있고 날카롭게그리고 논리적으로 전개하여 듣는 사람으로 하여금 속이 후련하게 만들어 준다
미국에 사는 한국사람 치고 특히 장년층에서 박무일이라는 이름을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을 정도다.
그런데 내 이름도 그 유명한 박무일씨하고 똑 같은 박무일이다.
모임이나 교회에서 나를 소개하면 으례 그 박무일이냐고 물어오는 사람들이 많다. 어떤분은 인기 탈랜트에게 하듯이 감동어린 눈으로 종이와 펜을 드리댄다. 얼마 전 한국을 방문 했을때 어느 모임에서의 일이다. 내 이름을 소개 받은 참석자 중의 한 분이 내가 아는 사람도 박무일인데...이것도 인연이니 통화 한번 해보시겠습니까 하며 느닷없이 전화를 걸어 대충 몇마디 하고는 나에게 전화기를 넘겨주었다. 얼떨결에“나는 LA에 사는 박무일이라고 합니다. 선생님과 같은 이름이고 또 선생님 팬입니다.”하고 인사를 했더니“와아! 진짜 반갑심더. LA 사람보면 꼭 고향사람 같심더.
언제 한번 만납시더.”하면서 반가워했다.
“경상도 사투리를 쓰시는데 고향이 어딥니꺼? 나는  대굽니더."
“아! 그래예 나도 대굽니더."
"목소리 봐서 나이도 비슷한 것 같은데 나는 뱀띠입니더."
"나도 뱀띰니더. 그라모 우리 갑장이네.
가만가만! 고등학교는 어디 나왔십니꺼?"
“K고 예." 하자 갑자기 흥분한 목소리로
“야! 이거 보통 인연 아니네. 족보 한번 (선후배) 따져 봐야겠네”
"K고 몇 햅니꺼?"
"41회 박ㅇㅇ하고 동깁니더."
“그럼 내가 40회니 내가 한해 선배되네.
이거 보통 인연이 아닌데 내가 한해 위지만 일년 손해 볼테니까 우리 서로 말틉시더”
“ 그래도---”하며 후배되는 내가 말꼬리를 흐리자
“괜찮심더. 지금부터 니내돌이 한다. 괜찮제?
쇠뿔도 단숨에 빼라 캤다고 당장 만나보자. 
거기가 어디고? 니 국시 좋아하나?
인사동에 안동국시 라고 있다. 묵을 만하다. 내가 대접할께" 
이렇게 해서 두 박무일은 만났다.
만나서 따져보니 무려 일곱가지가 같았다.
이름은 물론 고향도 같고, 나이도 같고, 학교도 같고, 키도 비슷. 목소리도 비슷하다. 이렇게 하여 우리는 백년지기처럼 가까워졌다 . 그리고 또 뭐가 같은 게 있나 찾아보다가 우리는 또 놀라고 말았다. 같은 달 생일에 같은 달 결혼, 결혼한 예식장까지 같은 것이 아닌가! "야! 이거 이러다간  마누라 까지 같은거 아이가?  
가만있자 자네 마누라 이름이 머꼬?"
이렇게 둘은 금방 가까운 친구가 되었고 그 후 내가 미국에 돌아 와서도 자주 통화를 하며  친분을 쌓고 있다.
에라!  내친 김에 박무일이란 이름을 가진 동명이인들을 다 모아  박무일 써클이나 하나 만들어 볼까. 
그래서 내가 회장이라도 하면 이 친구 박무일 보다 더 유명해지지 않겠나. 그리고 훗날 내 장례식에 수많은 박무일이란 이름이 적힌 화환으로 꽉 차면 참 재미있는 뉴스꺼리를 남기지 않겠는가.
동명이인이라 해도 경우가 다 같지는 않은 것 같다.
한 때 한국사회를 발칵 뒤집어 놓았던 연쇄살인 흉악범 강아무개, 그 자와 똑 같은 이름을 가진 강 아무개가 우리 이웃에 있었는데
그는 죄도 없으면서 선듯 자기 이름을 밝히지도 못하고 괜히챙피해 하고 쑥스러워했다. 자기 이름 때문에 지나간 사건을 회상시킨다고 심지어 죄스러워 하기까지 했다. 이런 경우는 동명이인으로서 내 경우와는 분명 격(?)이 다르지 않는가.  
또한 이런 경우는 어떠한가?  
박정희,김대중,나훈아 같이 누구나 다 아는 인물과 같은 이름을 가진 경우에 누가 이런 사람들과 이름이 같다고 혹시 당신이 그분이십니까 하고 물어보는 사람이 있을까.   
누가 종이와 펜을 들고와서 싸인이나 해 달라고 할까.
그러고 보니  라디오 방송 때문에 많이 알려진 유명인과 이름이 같은 덕분에 나의 사회활동에서나 사교에 많은 도움이 되는 것같아 동명이인  덕을 톡톡이 보는 것 같다.
 
 
 
 
 
 
 
.
 
 
 
 

?

  1. 남수생각

  2. surprise party

  3. 멕시칼리의 아이들

  4. 어르신들의 반란

  5. 남은 세월 10년

  6. 나는 행복합니다

  7. 동명이인

  8. 애니 (annie)의 죽음

  9. 멍청한 실수

  10. 산홍아 너만 가고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회원:
1
새 글:
0
등록일:
2015.07.20

오늘:
0
어제:
0
전체:
6,7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