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들의자 평설
2008.09.26 00:02
흔들의자 평설.
보낸 사람: 홍승주
보낸 날짜: 2008년 9월 24일 수요일 오후 11:06:59
고운 심지를 가진 사람만이 아름답고 풍요로운 시를 씁니다.
흔들의자......
한 토막의 일화 또는 에피소우드가 꽃밭처럼 안온하게 펼쳐지는
서사시적 풍경과
따뜻한 정감이 여울물처럼 돌돌 흐르는 정갈한 메타포가 서사시와의 앙상블을 이루는
격조 높은 서정시.
"흔들의자"의 시 재목이 은은한 老熟美와 시의 우아함을 풍기고 있다..
첫 연이 시적 고요한 정밀감을 유도, 원숙한 테크니크.
이 한 편의 시를 통해 시인 김영교의 깊숙한 인간성 내면을 조감할 수 있다.
김영교 시인의 주조(主調)는 아무래도 뿌리 깊은 사랑의 낭만주의!
첫 연과 결미의 하모니가 한 층 시의 격(格)을 높여 주고 있음.
시의 중심적 핵심이 3 연에 아릿하게 具象되어 있어 눈길을 끈다.
....
그 많은 교제를 털고 자녀 곁으로 오신 결단
사색의 화단을 옆으로 하고
관조의 뜨락을 낀 명당 자리
처다보는 별밤
제자들의 총총한 눈망울
고향의 후학들을 아찌 잊으실까......
....호소력, 테마의 절정.
서사에서 정서로의 순화. 전환.
결미의 정비(절정에 이르는 ...)
.........................................
델타 자매 가슴은
행복에 출렁이는 보름 강
오늘도
흔들의자는 나룻배
강따라 흐른다 바람따라 흐른다.(이 시의 클라이맥스!!
詩行의 걸미 구도의 안도감......
흔들의자에서. 아아
댓글 0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
196 | 친구의 방에서<딸은 최고의 선물>l | 김영교 | 2008.02.19 | 9355 |
195 | Chapter 5 리얼리즘의 발생 (1860-1914) | 김영교 | 2012.10.21 | 7013 |
194 | 수필 쓰기의 실제 -제목, 서두, 본론, 결말, 퇴고 | 김영교 | 2013.02.13 | 5048 |
193 | 진달래/김소월 | 김영교 | 2008.06.23 | 1697 |
192 | 5 귀촉도 / 서정주 | 김영교 | 2011.11.14 | 1514 |
191 | 3 김수영 / 눈 | 김영교 | 2011.11.14 | 1303 |
190 | 미국문학사 / 20 세기 미국 연극 | 김영교 | 2012.10.21 | 1275 |
189 | 수필은 어떻게 써야 하나 / 최승범 | 김영교 | 2011.05.14 | 1252 |
188 | 박선영 연구자료/ 박목월 | 김영교 | 2012.10.03 | 1240 |
187 | 낙타의 발굽 먼지 2 | 김영교 | 2012.09.28 | 1123 |
186 | Chapter - 4 낭만주의 시기( 1820-1860) | 김영교 | 2012.10.21 | 1089 |
185 | 창조적인 격동의 1960년 대 | 김영교 | 2012.10.21 | 1078 |
184 | 띄어쓰기 원칙 by 김영강 | 김영교 | 2006.12.04 | 1043 |
183 | 수필 감상>풍란(風蘭)/이병기 | 김영교 | 2012.01.16 | 1011 |
182 | 국화옆에서/서정주 | 김영교 | 2009.06.15 | 985 |
181 | 6 별헤는 밤 / 서정주 | 김영교 | 2011.11.14 | 973 |
180 | 정호승의 사랑하다가 죽어버려라 - 슬픔의 평등한 힘 | 김영교 | 2016.05.09 | 958 |
179 | 8 갈대 / 신경림 | 김영교 | 2011.11.18 | 938 |
178 | 1 한용운/님의 침묵 | 김영교 | 2011.11.09 | 878 |
177 | 나의 수필쓰기/박영뵤 | 박영보 | 2009.06.15 | 77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