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호 서재 DB

음악감상실

| 박영호의 창작실 | 목로주점 | 갤러리 | 공지사항 | 문화영상 | 일반영상 | 영상시 | 그림감상실 | 독자마당 | 음악감상실 |

이동활의 음악아카데미 강좌3

2009.01.31 18:43

박영호 조회 수:644 추천:18

이동활의 음악아카데미 강좌3 - <행복 노래 교실> - (노래를 통한 삶의 행복찾기!)


영남대학교 사회교육원 (영남대학교 대구 남구 대명동 캠퍼스내) 음악아카데미 강좌1 - <올 댓 클래식> (3월 2일~ 6월 8일, 1학기, 매주 (월)요일 오후 2시~ 오후 3시 30분) 음악아카데미 강좌2 - <유럽 클래식 산책> (3월 4일~ 6월 10일, 1학기, 매주 (수)요일 오후 7시~ 오후 8시 30분) 음악아카데미 강좌3 - <행복 노래 교실> (3월 5일~ 6월 11일, 1학기, 매주 (목)요일 오후 2시~ 오후 3시 30분)

음악아카데미 (강좌3) 강좌명 - <행복 노래 교실> 강좌소개 노래를 통한 삶의 행복찾기. 발성시간과 함께 다양한 장르의 노래를 실제 불러보고 일반인들이 자신만의 발성법과 목소리 빛깔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리하여 세계의 예술가곡에서 우리 대중가요까지 장르와 상관없이 남 앞에서 당당히 자신의 내적느낌을 노래부를 수 있는 자신감을 심어줌이 이 강좌의 목표입니다. 라틴어, 이태리어, 독일어, 프랑스어, 영어 등 외국어 발음연습도 병행하여 외국노래도 원어로 부를수 있도록 도와주며, 여기에.. 세계 유명 성악인의 예술가곡이나 오페라 연주실황에서부터 칸소네, 샹송, 컨츄리, 팝, 요들, 재즈, 민요, 그리고 우리 대중음악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공연실황 영상감상과 창법에 대한 해설은 목소리의 세계에 대한 시각을 한 층 높여줄 것입니다. 강좌의 수강인원이 많을 경우 학기 도중 분야별로(성악가, 컨츄리, 요들러 등) 국내 최고의 전문연주가를 초청해 직접 감상하는 시간도 고려해 보겠습니다! 3월 5일~ 6월 11일, 1학기, 매주 (목)요일 오후 2시~ 오후 3시 30분 영남대학교 사회교육원 - (영남대학교 대구 남구 대명동 캠퍼스내) 강당 버스 - 순환3, 410-1, 452, 503, 564, 604, 649, 805 지하철 - 1호선 영대병원역 1시간 30분씩, 총15회(1학기) - 수강료 20만원(교재비 15,000별도) 강좌 종료후 <음악아카데미 제1기 수료식> 행사가 열리며 출석율 80%이상인 분은 수료증 나옴 수강신청은 <영남대학교 사회교육원>(http://www.yulife.ac.kr)에서 인터넷 접수 혹은 "사회교육원 행정실" T 053-624-4443, 4449 로 전화 후 계좌 송금 수강료 입금계좌 대구은행 080-10-001589 (영남대학교) 예)홍길동(행복 노래 교실)이라고 기재후 본인 명의로 입금 타인명의로 입금시는 반드시 교육원 행정실로 전화 더 자세한 사항은 T 053-624-4443, 4449로 문의바람 접수 (2월 2일~강좌 시작 전까지) 선착순 커리큘럼 (1시간 30분씩, 총15회 강의) 1. 발성, 이태리어 발음연습 (노래부르기- 선구자, 우리가요 꽃반지끼고, 스카를라티의 이태리가곡 등) (코렐리, 마리아 칼라스 등 성악가 및 칸소네가수들의 공연실황 영상감상과 해설) 2. 발성, 이태리어 발음연습 (노래부르기 - 봄처녀, 우리가요 사랑해, non ho leta, 도나우디의 이태리가곡 등 ) (도밍고, 체칠리아 바르톨리 등 성악가 및 칸소네가수들의 공연실황 영상감상과 해설) 3. 발성, 우리말 발음연습 (노래부르기 - 우리가요 사랑의 미로, 홍난파 가곡 등 ) (국내 성악가와 대중가요 가수들의 공연실황 영상감상과 해설) 4. 발성, 라틴어 발음연습 (노래부르기 - 한 송이 흰 백합화, 라틴어로 된 미사곡 불러보기) (파바로티 등 성악가들과 라틴가수들의 공연실황 영상감상과 해설) 5. 발성, 독일어 발음연습 (노래부르기 - 보리수 Lindenbaum, Edelweiss 등 ) (피셔 디스카우, 에디타 그루베로바 등 성악가들과 모니카 마틴의 공연실황 영상감상과 해설) 6. 발성, 독일어 발음연습 (노래부르기- 로렐라이의 노래 Die Lorelei, 우리가요 호반의 벤치 등) (엘리자베스 슈바르츠코프, 루치아 폽 등 성악가와 요들송 가수들의 공연실황 영상 감상과 해설) 7. 발성, 우리말 발음연습 (노래부르기- 4월의 노래, 현제명 가곡, 우리가요 초우) (국내 성악가와 대중가요, 민요가수들의 공연실황 영상감상과 해설) 8. 발성, 영어 발음연습 (노래부르기- 그 옛날에 Long, Long Ago, 스와니 강, Can't help falling in love with you) (피터 피어스, 르네 플레밍 등 성악가들과 비틀즈, 비욘세 등 팝가수들의 공연실황 영상감상과 해설) 9. 발성, 영어 발음연습 (노래부르기 - 아 목동아, 존 다울랜드의 가곡 Come again, Love me tender 등 팝송부르기) (슈튜어트 버로우즈, 이안 보스트리치 등 성악가들과 컨츄리 및 재즈가수들의 공연실황 감상과 해설) 10. 발성, 영어 발음연습 (노래부르기 - 매기의 추억, Dont forget to remember me 등) (국내 성악가들과 엘비스 프레슬리, 휘트니 휴스턴 등 팝 가수들의 공연실황 영상감상과 해설) 11. 발성, 불어 발음연습 (노래부르기 - 그네, 프랑스가곡과 샹송부르기) (로베르토 알라냐, 안젤라 게오르규 등 성악가들과 에디트 피아프 등 샹송가수들의 공연실황 영상감상과 해설) 12. 발성, 칸타타와 오라토리오의 세계 (노래부르기 - 즐거운 나의 집, 가려나 등 가곡) (페터 슈라이어, 프란체스코 아라이자 등 성악가들의 공연실황 영상감상과 해설) 13. 발성, 이태리 오페라의 세계 (노래부르기 - 산타루치아, 돌아오라 소렌토로, O sole mio, 칸소네 등) (호세 카레라스, 아그네스 발차 등 성악가들의 이태리 오페라 공연실황 감상과 해설) 14. 발성, 독일 오페라의 세계 (노래부르기 - 우리가요 만남, 베토벤의 그대를 사랑해 Ich liebe dich, 들장미 등 ) (헤르만 프라이, 안나 네트렙코 등 성악가들의 독일 오페라 공연실황 감상과 해설) 15. 발성, 크로스오버의 세계 (노래부르기 - 꿈속의 고향, 올드 랭 사인 Auld lang syne) (안드레아 보첼리, 사라 브라이트만, 일 디보 등 연주자들의 공연실황 영상감상과 해설) *상기 강의 내용은 변경 될수도 있습니다. *일반인들이 다양한 장르의 <노래의 세계>를 경험하여 그 이론적 이해도를 높임과 동시에 예술가곡이던지, 칸소네이던지, 팝송이던지, 대중가요이던지.. 잘하던지 못하던지 관계없이 자신만의 개성과 무늬와 빛깔로 남 앞에서 당당히 자신의 느낌을 노래부를 수 있는 자신감을 심어줌이 저의 강좌의 목표입니다! 예술이란 결국 장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어떤 장르로이던 자신의 내면을 바깥으로 표출해 내는 것이니까요! 사찰이나 성당 교회 등지에서 합창하시는분들 오시면 도움이 될 꺼구요! 노래방을 즐겨 찾는 분들이나 그렇진 않더라도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취미로 해 봄도 좋을 것입니다. 음치도 관계없고, 허스키 보이스도 상관없습니다. 제가 여러분들의 친구가 되어 그 한맺힌 목소리의 치료와 무대공포증 극복에 도움이 되어 드리겠습니다! *<올 댓 클래식>(월)강좌와 <유럽 클래식 산책>(수), <행복 노래 교실>(목)강좌 여유가 되시면 1인이 2~3개 강좌 수강신청 하셔도 됩니다!

담당교수 약력 이동활 영남대학교 음악대학 성악과 졸업 오스트리아 주립 브루크너 음대 대학원 졸업 독일 슈투트가르트 국립음대 리트 오라토리오과 전문연주자과정 졸업 오스트리아 성지 라이헤르스베르크 음악전문위원 영남대학교, 대구가톨릭대학교 강사 독일가곡연구회, 대건앙상블 단원 대구음악협회 섭외이사 TBC대구방송 문화재단 국장 TBC대구방송 <일요콘서트홀> 음악해설위원 저서 <청소년을 위한 서양음악사> <유럽 클래식 산책> <올 댓 클래식> 역서 <성악인을 위한 독일어 딕션> 감수 <음악의 유혹> (현)영남대학교 사회교육원 음악아카데미 교수 사랑하는 음악정원 가족여러분! 삶의 귀중한 봄날을 강좌에서 만나 아름다운 음악의 세계에 흠뻑 빠져보지 않으실래요? 대학측에서 강좌에 대한 자체 홍보 전단지를 10,000부씩이나 뿌린다지만 저는 기쁠때나 슬플때나, 수많은 나날 이곳 音樂庭園을 함께 거닐었던.. 우리 정원가족이 더 기다려지는 것 있죠^^ 대구와 대구 인근도시(경산, 청도, 영천, 구미, 김천, 경주, 포항, 안동 등)에 계시는 분들은 대명동 영남대사회교육원 강좌에 일주일에 1차례씩 리뉴얼도 하고 바람도 쏘일 겸 참석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아무쪼록.. 일반인(클래식 초보자)들을 대상으로 남녀노소 누구나에게 문이 열려있는 이 교양강좌가 참석하시는 모든이들에게 즐겁고도 유익하며 생애 좋은 추억으로 남을 흥미진진함과 포근함 그리고 귀감이 되는 모범스러운 강좌가 되도록 저의 능력안에서 미력하나마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큰 기대는 하지 마시구요! 저는 부족한 점이 많은 사람이고 아직도 공부해야 할 것이 태산 같은 사람입니다! 그냥 저와 함께 가벼운 마음으로 즐겁게 동시대, 같은하늘아래, 같은장소에서 함께 음악을 느끼고 감상한다는 기분으로 오세요^^ 만물이 약동하는 새로운 봄날..!! 꿈과 理想 ! 그리고 왠지 모를 정서가 비슷했던.. 무지개 언덕너머 어딘가에 그 어떤 아련한 理想의 世界를 추구했던.. 그러한 우리 님들과의 싱그러운 만남을 그려보며.. 2009/2 이동활 francesco 활리

이동활의  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