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협회는 시, 소설, 수필, 시조, 아동문학, 평론 등 문학 장르 전반에 걸쳐 그 활동의 무대를 아우르고 후원하는 미주 내에서 유일한 한국문학 종합단체입니다. 실질적으로 창립 취지 목표에 달성하기 위해 정기회원(등단 문인과 이에 준 한 자격을 지닌 자) 중 이사를 선출하여 구성한 이사회를 통해 각종 의결사항을 다루고 협회의 수장을 선출하는 한편 선출된 대표 그룹의 사업목표 달성을 위해 사업계획과 이에 따른 재정을 검토, 승인해 주는 민주적 제도를 바탕으로 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본 협회에서는 계간 『미주문학』을 발간하고 있으며, 장르별 분과위원회를 두어 매월 ‘문학 토방’ 혹은 ‘문학 강좌’를 열어 작가들과 한인 동포가 문학으로 만나는 무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월 ‘문협월보’를 발간하여 미주한국문인협회 자체 내의 행사와 대소사에 관한 정보는 물론 미국 내 타 한국 문학단체들의 소식 등도 전달해 주고 있습니다.
특히 이러한 뜻을 더욱더 폭넓게 펼쳐가기 위해 자체 홈페이지(http://mijumunhak.net/)를 개설하여 회원은 물론 웹 사용 일반 희망자에게까지 열어 글로벌 시대에 걸맞은 행보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해 여름이면 ‘여름문학캠프’를 개최하는 한편 수시로 각종 문학 세미나를 열어 한국문단의 현주소와 미주 문인들의 작품세계를 비교 분석하는 일 등으로 개인과 문단의 발전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미주 문단에서 활동하고 있는 기성 문인들에게 전년도 회기 중에 발표한 신작 중 우수한 작품을 뽑아 매해 ‘미주문학상’을 시상하고 있으며, 계간 『미주문학』을 통해 우수한 신인을 뽑아 ‘미주문학 신인상’을 시상하여 참신한 문인 배출에 기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