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연희의 문학서재






오늘:
5
어제:
1
전체:
1,291,672

이달의 작가

입과 혀에 대한 격언/댕큐그림

2008.07.03 16:35

오연희 조회 수:668 추천:85






* 어진 사람은 자기 눈으로 직접 본 것을 남들에게 이야기하고,

   어리석은 사람은 자기 눈으로 보지 못하고 귀로만 들은 것을 이야기한다.



* 귀로 무엇을 들을 것인가, 눈으로 무엇을 볼 것인가는 자기 의지대로 하기 어렵다.

   그러나 입은 의지대로 할 수 있다.



* 혀는 마음이 붓이다.



* 남의 입에서 나오는 말보다 자기 입에서 나오는 말을 잘 들어야 한다.



* 자기가 하는 말을 자신이 건널 다리라고 생각하라.

   그리하면 튼튼한 다리가 아니라면 당신은 건너지 않을 것이다.



* 고약한 혀는 고약한 손보다 나쁘다.



* 현명한 말은 현명한 행동보다 못하다.



* 하나의 예를 드는 것은 단지 하나의 예를 든 것 뿐이다.



* '이를테면' 하는 말을 듣거든, 그것은 예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편이 낫다.



* 말은 약과 같은 것이다. 신중히 생각해 말해야 한다.



* 한대 맞은 아픔은 언젠가는 없어지지만, 모욕당한 말은 영원히 남는다.



* 바른 말(直言)은 귀에 쓰다.



* 급하게 대답하는 사람은 급하게 잘못을 저지른다.



* 말이 당신의 입 안에서 돌고 있을 때 그 말은 당신의 노예이지만,

   일단 밖으로 튀어나왔을 때에는 당신의 주인이 된다.



* 밤에 이야기를 할 때는 소리를 낮추고, 낮에 이야기를 할 때는 주위를 살펴보아라.



* 당신이 비밀을 지키고 있을 때는 비밀은 당신의 포로이다.

   그러나 당신이 그것을 말해 버린 순간부터 그대는 비밀의 포로가 된다.



* 주위가 다 보이는 들판이라도 흙이 조금 부풀어올라 있거든 비밀 이야기를 하지 말라.



* 여자에게 비밀 이야기를 하기 전에 여자의 혀를 잘라버려라.



* 자기 자랑을 하는 것은 남을 욕하는 것보다 낫다.



* 중상모략은 어떤 무기보다도 무서운 것이다.

   화살은 보이는 곳까지만 쓸 수 있지만, 중상모략은 멀리있는 마을까지 망하게 한다.



* 거짓말을 하지 않으면 중매가 되지 않는다.



* 선인일지라도 입이 더러운 자는 아름다운 궁전 옆에 무두질 하는 곳이 있는 것과 같다.

   아무리 화려하고 장엄한 궁전이라도 이 한가지 결점으로 인해 아름다움을 상실한다.



* 홀거짓말은 거짓말이고 겹거짓말도 거짓말이며, 세겹의 거짓말은 정치이다.



* 모든 거짓말은 금지되어 있으나 한 가지 예외가 있다.

   그것은 평화를 가져오는 거짓말이다.



* 그 어머니의 말을 믿어서는 안된다. 이웃의 말을 믿어라



* 지나친 질문을 하지 말라.

   성가시게 물으면 신은 이렇게 대답할 것이다. '그렇게 알고 싶으면 천국으로 오라.'



* 아무리 아름다운 소리로 우는 새라도 먹을 때에는 조용해 진다.



* 침묵도 하나의 대답이다.



* 웅변의 침묵도 있을 수 있다.



* 침묵은 어진 사람을 더욱 어질게 한다. 그러므로 어리석은 자는 침묵의 소중함을 알지 못한다.



* 어리석은 자가 어진듯이 하기는 간단하다. 입을 다물고 있으면 된다.



* 어리석은 사람을 어떻게 분별할 것인가? 어리석은 사람은 수다스럽다.



* 지껄이기를 잘하는 어리석은 자는 엉뚱한 시간을 가리키므로 시계와 같고

   말없이 가만히 있는 어리석은 자는 고장나서 움직이지 않는 시계와 같다.

   둘 중에 후자가 훨씬 낫다.



* 영혼까지도 휴식이 필요하므로, 인간은 잠을 자는 것이다.

   입에도 휴식을 주고 남의 말에 귀를 기울여라.



* 싸움을 잠재우는 가장 좋은 약은 침묵이다.



* 즐겁게 오래 살고 싶으면 코로 숨을 쉬고 입을 다물어라.



**

당장은 마음이 상하는 일도 생각에 따라선

시간이 지나면 한 추억으로 남을 여유까지도 생기지만

시원한 상호 소통없이 넘어간다면 잘못한 쪽은 시간이 지날수록 자유롭지 못하리라.

누구든 실수는 할 수 있지요, 하지만 진솔한 사과는 상대방은 물론

우선 자신을 위해서라도 꼭 표현해야 하리라.. 생각이 듭니다.(美)



***

Great minds discuss ideas.

Average minds discuss events.

Small minds discuss people.



- Eleanor Roosevel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