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연희의 문학서재






오늘:
23
어제:
24
전체:
1,291,616

이달의 작가
조회 수 366 댓글 1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결혼식 날을 받자마자 미장원 가서 긴 생머리 싹둑 자르고 파마를 했다. 그 후 길면 긴 대로, 짧으면 짧은 대로 20여 년을 볶았더니 머리카락이 푸석푸석하니 몸서리를 치는 것 같았다. 핑곗김에 남자처럼 쇼트커트를 했다. 쇼트커트도 제때 잘라줘야 모양이 사는데 차일피일 미루다 보면 어느새 단발머리가 되었다.

그러고 보니 나는 반 곱슬. 파마하지 않아도 쳐지지 않고 아직 염색도 안 해 그저 일 년에 몇 차례 미장원 가서 조금 자르고 다듬어만 주면 된다. 파마, 염색, 코팅 등으로 미장원 출입이 잦은 한 지인이 백만 달러짜리 머리라며 치켜세운다. '아 그런데 그 돈 다 어디 간 거예요?' 혹은 '미장원 안 가서 부자 된 사람 못 봤네요.' 웃으면서 받는다.

요즘 같은 개성 시대에 헤어스타일로 미스와 미세스를 구분하는 것 자체가 뒤떨어진 생각 같다. 적지 않은 나이인데도 긴 머리를 고수하는 분이 내 주위에도 더러 있다. 잘 관리한 긴 머리로 나이보다 젊어 보이는 모습이 참 보기 좋다.

하지만 그것도 어느 정도지, 몸에 노화가 오듯 머리숱도 줄고 탄력도 없어져 후줄근해진 머리칼 길게 늘어뜨리고 다니기는 쉽지 않다. 이럴 때 많은 주부가 손질 편하고 머리도 풍성해 보이는 파마를 선택한다.

드라이어로 웨이브를 자연스럽게 만들고 헤어롤로 볼륨을 넣으면 조금 더 단아해 보인다. 반 곱슬머리인 나도 드라이어로 손질을 하고 시간에 쫓길 때는 헤어롤 몇 개 말고 외출할 때도 있다. 차에서 내리기 전에 꼭 빼야지 다짐하지만, 깜빡하기 십상이다.

어느 주일날 교회 파킹장에 내려 걸어 들어가는데 뒤따라오던 남자분이 머리 뒤에 뭐가 묻었다든가 뭐라고 하는데 아차차 싶었다. 함께 걸어가던 아무 죄 없는 남편만 원망스레 쳐다봤다.

얼마 전 유학 온 딸을 만나러 LA에 와 있는 친구와 점심 약속이 있었는데, 머리에 말아놓은 구리뿌 빼는 것을 깜빡하고 코리아타운 오는 기차를 탔단다. 우리 엄마 세대나 사용하던 구리뿌라는 말이 새삼스러웠다. 문제는 기차 타고 오는 동안 아무도 구리뿌 매단 것을 말해주지 않더란다. '당연히 안 하지, 남의 일에 참견하지 않는 것이 미국식이잖아!' 좀 아는 척을 했다.

구리뿌가 일본말 같아 가까운 몇 분에게 한국말로 뭔지 아느냐고 물었는데 아는 사람을 아직 만나지 못했다. 며칠 전 아는 집사님이 '찍찍이'라는 말을 사용하길래 혹시나 해서 찾아봤더니 이것도 정확한 표현은 아니었다.

헤어롤, 헤어구르프, 헤어찍찍이, 모두 헤어가 붙어있는 것을 보니 순 한국말은 없어 보인다. 무슨 이름으로 불리든, 화장대에 있는 듯 없는 듯 제 역할을 감당해 내던 헤어롤이 이정미 헌법재판소장 대행 덕분에 세상 밖으로 나왔다.

분홍색 헤어롤이 달려있던 그 자리가 머리 전체 모양에 미치는 영향력을 대부분의 여자는 알고 있다. 늘 미용사한테 맡기는 사람은 경험하기 힘든 소박한 일상 속의 미용 도구 헤어롤. 어쩌다가 깜빡하고 매달려 있어도 핑크빛 웃음 지을 수 있을 것 같다.




미주중앙일보 < 이 아침에> 2017.4.3 지면

?
  • Chuck 2017.04.04 05:08

    여성분 들의 어휘가 묻어나는  이야기?

    잘 헤아려 읽어 보았읍니다

     

    재미 있는 시 한편 읽기..


    수박 윤문자(1941~)


    나는 성질이 


    둥글둥글하다는 소리를 자주 듣는다 

    허리가 없는 나는 그래도 

    줄무늬 비단 옷만 골라 입는다 

    마음속은 언제나 뜨겁고 

    붉은 속살은 달콤하지만 

    책임져 주지 않는 사람에게는 

    절대로 배꼽을 보여 주지 않는다 

    목말라 하는 사람을 보면 

    가슴이 아파 견딜 수가 없다 

    겉모양하고는 다르게 

    관능적이다 

    나를 알아주는 사람을 만나면 

    오장육부를 다 빼 주고도 

    살 속에 뼛속에 묻어 두었던 

    보석까지 내 놓는다 

    이 시는 직선적이라 할까. '무엇은 어떠하다'라는 문법을 반복적으로 전개해가니 처음 시를 쓰는 이들이 한번 사용해 볼 만한 기법. 그러나 이 시는 그러한 단계를 넘어 감동을 자아내고 있으니 기법으로 그리 단순한 것만도 아니다. 수박이 의미하는 바의 속성을 내 삶과 연관시켜 생의 본질을 관통하는 것. 아직은 수박을 논하기 너무 이른 절기. 그러나 요즈음 제철이 어디 있고 제철 아닌 게 또 어디 있단 말인가. 딸기도 사시사철. 귤도 주구장창. 그러니 수박도 언제나 덩그러니 배를 내놓고 진열대에 놓여 있을 수밖에는. 그래서 그리하여 그렇게 수박은 항상 주빈의 위치에 보무도 당당히 우리에게 오고 또 온다. 

    이 시는 우화처럼 읽히는 재미가 있다. 백지 한 장을 주고 자신을 소개하라는 교수님 말씀에 이 시를 썼다는 시인의 말. 그러나 시를 쓰게 된 배경과 과정은 절대 중요한 게 아니다. 요는 감동. 감동을 주어야 하느니. 감동 없는 시가 난무하고 무미건조한 언어들이 활개를 치는 때에 이렇게 단순한 듯 정감 있게 다가오는 시의 힘이라니. 꾸밈이나 재주 없이 시가 우릴 이끈다. 이 시는 기본에 충실한 바, 그건 의인화와 비유의 원리. 이 시가 기댄 곳은 바로 그곳이다.(해설·한남대 국어국문창작과 교수) 



  • Chuck 2017.04.04 07:04
  • Chuck 2017.04.04 10:21

    부음 소식

    '성탄제'의 김종길 시인 타계

    지난 1일, 원로시인이자 영문학자인 고려대 명예교수 김종길(1926~2017) 선생이 숙환으로 세상을 떠났다. 지난달에 부인을 잃고 힘들어하다가 그예 뒤를 따랐다고 한다. 향년 91세. 내외분이 앞서거니 뒤서거니 떠나시어 유족들의 슬픔은 크겠지만 두 분은 인연이 남달랐다고 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선생의 본명은 김치규, 경북 안동 출신이다. 1947년 <경향신문> 신춘문예에 시 ‘문’으로 입선하며 등단했다. 그는 “서양 이미지즘 시학을 받아들이면서도 기교에 치우치지 않고 고전적 품격을 지닌 시세계를 구축했다”는 평가를 받은 시인이다.

    나는 1980년대 초임 시절에 제5차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1학년 국어 교과서에 실린 그의 대표작 ‘성탄제’를 여고생들에게 가르쳤다. 갓 대학을 졸업하고 아는 것은 쥐뿔도 없으면서 첫 대단원에 실린 시 6편을 무려 열몇 시간 동안 가르치는 만용을 부리던 때였다. 

    다행히 ‘성탄제’는 평이한 시다. 복잡하지 않고 아이들과 도란도란 이야기를 나누어도 시의 흐름과 전언을 새길 수 있는 작품이었다. 시에는 ‘붉은 산수유 열매’가 나오는데 산수유가 나는 어떤 나무인지를 전혀 모르면서 그 시를 가르쳤다. 그때만 해도 그걸 모르는 게 전혀 문제가 없다고 믿었던 시기였다. 

    산수유를 처음 만난 것은 그로부터 10년도 지나서다. 마흔을 넘기면서 주변의 사물에 대한 관심이 그 이전과 달라지면서 간신히 나는 산수유에 입문할 수 있었다. 산수유 열매를 제대로 이해하게 된 것은 또 그로부터 몇 해가 더 지나서였다. 그 시절의 나는 얼마나 엉터리였을까.

    ‘성탄제’ 이전에 나는 그의 시 ‘춘니(春泥)’를 알고 있었다. 춘니는 말 그대로 ‘봄의 진흙’이라는 뜻이겠는데, 시에는 ‘니[진흙]’의 어감이 싱싱하게 살아 있었다. 시에는 탱탱하게 부풀어 오르고 있는 새 봄의 활기가 손에 잡힐 듯 그려지고 있었던 것이다. ‘구두창’에 달라붙는 진흙‘과 ’연식 정구의 흰 공 퉁기는 소리‘는 바야흐로 언 땅이 녹기 시작하는 3월의 생생한 감각적 묘사다. 

    1955년에 발표한 시를 표제로 한 시집 <성탄제>를 낸 것은 1969년이었다. ‘성탄제’는 크리스마스 무렵, 도시에 내리는 눈을 바라보며 화자는 어린 시절을 회상하면서 아버지에 대한 사람과 그리움을 노래하고 있는 시다. 여자아이들은 공연히 어렵게 설명하는 풋내기 교사보다 훨씬 쉽게 시의 흐름을 이해해 주었다. 

    ‘성탄제’ 외에 널리 알려진 시로는 ‘설날 아침에’와 ‘고갯길’ 같은 시들이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에 실렸다. ‘설날 아침에’는 평이한 언어와 직설적 표현으로 ‘긍정적이고 건강한 생활의 자세’를 노래한 시다. 

    이후 저서로 <하회에서>(1977)와 <황사현상>(1986), <천지현황>(1991), <달맞이 꽃>(1998), <해가 많이 짧아졌다>(2004), <해거름 이삭줍기>(2008), <그것들>(2011) 등의 시집과 함께 시론집 <진실과 언어>(1974), '시에 대하여'(1986) 등이 있다.

    일반에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시인은 한국시인협회과 한국T.S.엘리어트학회장을 지내며 연구활동에도 매진했다. 2004∼2007년에는 대한민국예술원 부회장을 지냈고 목월문학상, 청마문학상, 육사시문학상 등을 수상했고 국민훈장 동백장과 은관문화훈장(1998)을 받았다.

    빈소는 고려대 안암병원 장례식장. 발인은 4일 오전 8시 30분에 치러지며 장지는 마석 모란공원이다. 모든 부음이 한 세계의 소멸을 알리는 것이지만 시인의 부음은 그가 언어로 그렸던 또 다른 세계의 소멸까지 포괄하는지 모른다. 시인의 영면을 빈다.

    <2017. 4. 3.> ( 퍼온글)
  • Chuck 2017.04.05 02:20

        


                  -성탄제 

                                                                - 김종길 

                    어두운 방 안엔
                    바알간 숯불이 피고, 
                    외로이 늙으신 할머니가 
                    애처러히 잦아지는 어린 목숨을 지키고 계시었다.
                    이윽고 눈 속을
                    아버지가 약을 가지고 돌아오시었다.
                    아 아버지가 눈을 헤치고 따오신 
                    그 붉은 산수유 열매― 
                    나는 한 마리 어린 짐생,
                    젊은 아버지의 서느런 옷자락에
                    열로 상기한 볼을 말없이 부비는 것이었다.
                    이따금 뒷문을 눈이 치고 있었다.
                    그날 밤이 어쩌면 성탄제의 밤이었을지도 모른다.
                    어느새 나도
                    그때의 아버지만큼 나이를 먹었다.
                    옛 것이란 거의 찾아볼 길 없는
                    성탄제 가까운 도시에는
                    이제 반가운 그 옛날의 것이 내리는데,
                    설어운 설흔 살 나의 이마에
                    불현듯 아버지의 서느런 옷자락을 느끼는 것은,
                    눈 속에 따오신 산수유 붉은 알알이
                    아직도 내 혈액 속에 녹아 흐르는 까닭일까. 


                 poem029.jpg
    

  • Chuck 2017.04.04 11:30

                        사순절에..


     



  • 오연희 2017.04.04 12:23
    최무열 선생님
    안녕하세요?
    제 글에 관심가져 주셔서 고맙습니다.:)

    제가 선생님께 이메일 드렸는데요.
    저한테 연락 한번 주시겠어요?
    ohyeonhee@hotmail.com
    늘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 Chuck 2017.04.04 23:48

    비가 내린다.

    비 오는 거리 작은 선술집 

    세상 삶이 
    한 잔 술에 취하고 있다. 무교동에서..




  • Chuck 2017.04.05 07:15

               Ode to joy 


    신동엽시인의 ' 종로 5가 '


    이슬비 오는 날.

    종로 5가 서시오판 옆에서

    낮선 소년이 나를 붙들고 동대문을 물었다.

     

    밤 열한시반,

    통금에 쫓기는 군상속에서 죄없이

    크고 맑기만 한 그 소년의 눈동자와

    내 도시락 보자기가 비에 젖고 있었다.

     

    국민학교를 갖 나왔을까,

    새로 사 신은 운동화 벗어 품고

    그 소년의 등허리선 먼 길 떠나온 고구마가

    흙묻은 얼굴들을 맞부비며 저희끼리 비에 젖고 있었다.

     

    충청북도 보은 속리산, 아니면

    전라남도 해남 어촌 말씨였을까.

    나는 가로수 하나를 걷다 되돌아섰다 .

    그러나 노동자의 홍수에 묻혀 그 소년은 보이지 않았다.

     

    그렇지.

    눈녹이 바람이 부는 질척한 겨울날.

    종묘 담을 끼고 돌다가 나는 보았어.

    그의 누나였을까.

    부은 한쪽 눈의 창녀가 양지쪽 기대앉아

    속내의 바람으로, 때묻은 긴 편지를 읽고 있었지.

     

    그리고 언젠가 보았어.

    세종로 고층건물 공사장.

    자갈지게 등짐하던 노동자 하나이

    허리를 다쳐 쓰러지고 있었지.

    그 소년의 아버지였을까.

    반도의 하늘 높이서 태양이 쏟아지고

    싸늘한 땀방울 뿜어낸 이마엔 세 줄기 강물.

    대륙의 섬나라의

    그리고 또 오늘 저 새로운 은행국의

    물결이 뒹굴고 있었다.

    남은 것은 없었다.

    나날이 허물어져 가는 그나마 토방 한 칸.

    봄이면 쑥, 여름이면 나무뿌리, 가을이면 타작마당을 휩쓰는 빈 바람.

    변한 것은 없었다.

    이조 오백년은 끝나지 않았다.

     

    옛날 같으면 북간도라도 갔지.

    기껏해야 뻐스길 삼백리 서울로 왔지.

    고층건물 침대 속 누워 비료광고만 뿌리는 그머리 마을.

    또 무슨 넉살 꾸미기 위해 짓는지도 모를 빌당 공사장.

    도시락차고 왔지.

     

    종로 5가에서 만난 한 소년의 모습.....그리고 가난하고 지친  그 소년의 누나,아버지.........

    이 땅의 민초들.....

    종로의 화려한 거리의 뒤 안켠에는 가난하고 지친 자들이 걸어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시청의 광장에서 이 가난하고 지친자들이 촛불을 들고 있습니다.


     

  • Chuck 2017.04.05 09:39

    북 사인 장르을 축하하며..

    이 책은 당신을 글쓰기의 두려움과 울렁증에서 벗어나게 해줄 것임니다

    열심히는 쓰는데 글쓰기 실력이 답보 상태인 당신에게 이 책은 개성적인 글, 논리적인 글로 

    도약할 수 있는 황금 매뉴얼이 될 것으로... 박수를 보냄니다


  • Chuck 2017.04.05 10:14

    


    유리창엔 비 / 햇빛촌(고병희)


    낮부터 내린 비는 이 저녁 유리창에 이슬만 뿌려 놓고서 밤이 되면 


    더욱 커지는 시계 소리처럼 내마음을 흔들고 있네 이밤 빗줄기는 언제나 숨겨놓은 


    내맘에 비를 내리네 떠오는 아주 많은 시간들 속을 헤매이던 내맘은 비에 젖는데~ 


    이젠 젖은 우산을 펼수는 없는것~~ 낮부터 내린 비는 이 저녁 유리창에 슬픔만 뿌리고 있네

     

    이밤 마음속엔 언제나 남아있던 기억은 빗줄기 처럼 떠오는 기억 스민 순간 사이로 


    내 마음은 어두운 비를 뿌려요- 이젠 젖은 우산을 펼수는 없는것~~


    낮부터 내린 비는 이저녁 유리창에 슬픔만 뿌려 놓고서 밤이 되면 


    유리창에 내 슬픈 기억들을 이슬로 흩어 놓았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369 수필 파피꽃 언덕의 사람향기 12 file 오연희 2017.05.01 261
» 수필 헤어롤, 이젠 웃어넘길 수 있어 10 오연희 2017.04.04 366
367 수필 '카톡 뒷북녀'의 카톡 유감 4 오연희 2017.03.14 230
366 수필 태극기도 촛불도 '나라 사랑' 15 오연희 2017.02.22 269
365 수필 드라마 '도깨비'에 홀린 시간 4 오연희 2017.01.31 316
364 수필 함께 밥 먹는다는 인연의 대단함 4 오연희 2017.01.19 9787
363 수필 정전이 남기고 간 것 4 오연희 2016.12.28 403
362 토마토 수프 5 오연희 2016.12.20 237
361 수필 꽉 막힌 도로와 한국 정치 6 오연희 2016.11.29 387
360 수필 남가주에서 꿈꾸는 '가을비 우산 속' 2 오연희 2016.11.09 648
359 수필 부고에서 읽는 세상살이 4 오연희 2016.10.19 404
358 수필 야박해진 국내선 비행기 인심 6 오연희 2016.09.14 329
357 잔치국수 4 오연희 2016.08.29 224
356 수필 렌트로 살기, 주인으로 살기 4 오연희 2016.08.25 99
355 폐가(廢家) 4 file 오연희 2016.08.08 207
354 수필 목소리는 인격, 무얼 담을까 2 오연희 2016.08.01 156
353 수필 신문에서 만나는 연예인과 스포츠인 2 file 오연희 2016.07.01 127
352 수필 보물단지와 애물단지 5 오연희 2016.06.20 144
351 수필 은행 합병과 자녀들의 결혼 2 file 오연희 2016.05.28 175
350 수필 나에게 온전히 몰두하는 아름다움 2 오연희 2016.05.19 155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21 Next
/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