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유자의 문학서재






오늘:
3
어제:
0
전체:
8,326

이달의 작가

더 이상 괴물이 아니다 / 수필

2021.07.01 09:13

민유자 조회 수:9

더 이상 물이 아니다

 

 우리의 가슴속에는 중요한 기관인 심장과 허파가 튼한 갈비로 잘 보호받고 있다. 이에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또 있다. 이는 형체가 없어 자리를 차지하고 있지는 않지만 모두에게 들어 있는 양심이다.

 

 내 생각에 양심은 태어날 때 고 태어나지 않은 것 같은데 누 구나 분명히 갖고 있다. 자라가면서 언제라고 확실히 말할 수는 없지만 가슴속 아주 중요한 자리를 기 전까지는 절대로 양보하지 않고 차지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이 양심을 나침반으로 들고 자신의 생을 살아가고 있다.

 

 내가 아직 을 모르던 때, 기억이 가물가물하지만 다섯 살쯤 이라고 생각된다. 서랍에서 큰 돈을 대로 가져다가 구멍가게에 가서 마음껏 다. 기껏 사탕이나 과자 정도였지만 나도 원 없이 실컷 먹었을 아니라 동생에게도 친구들에게도 신바람 나게 후한 인심까지 쓰고는 거스름돈 간수를 제대로 못하여 들통이 났다.

 

 지금 생각하면 그 일이 발각되기 전에는 양심에 아무런 반응이 없었던 것 같다. 그때 언니가 나를 붙들고 오랫동안 달래고 회유하여 자초지종을 내었다. 지금 그 전말을 다 기억하지 못하지만 열네 살 위 언니와 름하던 기억은 생생하다.

 

 길 건너 은편에는 난파 선생께서 고 살았다는 은 벽돌로 지어진 전망 좋은 이층 양옥 저택이 있었다. 큰 나무가 많은 아름다운 정원이 딸려 있었다. 벽돌 기둥을 세운 대문 앞에는 크리트가 되어 있고 파이프로 난간을 둘렀는데 여기가 조무래기 또래들의 사랑받는 이장소였다. 동무들과 공놀이를 할 때 바닥에서는 공이 이리저리로 는데 이곳 반반한 시멘트 바닥은 여자 아이들이 공을 기며 놀기에 좋았다. 여름에는 그늘도 좋아서 서늘한 나무 에서 공기놀이도 하고 또 쇠 파이프에 대롱대롱 매달려 몸을 홀딱 뒤집기도 하며 놀았다.

 

 길게 벽돌담을 라가면 반대편에 고 가파른 층계가 있고 그곳에 작은 뒷문이 있었다. 언니와 나는 호젓이 이 층계에 마주 아 대결을 벌였다.

 

 지금도 어제 일인 듯 생각난다. 온 세상을 황홀하게 만들었던 아름다운 노을이 그때 처음으로 내 어린 눈으로 들어왔다. 마주 앉은 언니의 얼굴은 노을빛을 받아 말할 수 없이 예뻤다. 우리는 온 하늘에 퍼져 있던 황홀한 붉은 기운이 다 스러지고 푸른 회색의 어두운 기운이 우리를 싸 조여올 때까지 실랑이를 했다.

 

 언니는 평소에 없던 따뜻하고 달콤한 말로 나를 회유하였고 나는 내 의지의 한계에 이를 때까지 죽자고 버티었다. 나의 양심이 깨어나서 괴롭기 시작하자 그 고통에서 어나기 위해 방편을 생각해 낸 것이 거짓말이었다. 확실한 정황의 증거가 언니 손에 환하게 있다는 앞뒤 단을 하기에는 너무 어렸다. 그냥 아니라고 하다가 말이 막히면 을 들이는 것이 고작 내가 할 수 있는 선의 방편이었고, 결국 얼마 못 가서 하나씩 다 말하게 되었다.

 

 그 일 이후로 양심은 한시도 쉬지 않고 내 가슴속에 들어앉아 나를 다스리고 조절하고 림해 왔다. 이 괴물은 손도 발도 없지만 눈만은 크게 달렸다. 보통은 있는지도 모르게 가만히 죽은 듯 조용히 있다. 그러다가 느닷없이 눈을 크게 뜨고 눈알을 이리저리 굴리며 제 맘대로 포를 부리면 여간 괴롭지가 않다. 또 질기기는 그만이라서 내 나를 복시키고 복종시키지 않으면 절대로 눈을 감는 이 없다. 그는 내 마음의 하늘을 마음대로 바꾼다. 일기예보는 순전히 그의 손에 달렸다. 그는 바람도 되고 비도 되고, 천둥도 되었다가 번개도 되며, 무지개를 걸었다가 지옥도 만들고 천국도 지었다.

 

 어느 날, 이렇게 막강한 양심이 내 안에서는 큰 위력을 발휘하지만 아무리 도 나보다 크지 않음을 알게 되었다. 나의 모든 것, 의식과 무의식을 다 하고 내가 여태껏 습득한 지식, 풍습, 관념, 철학을 모조리 합한다 해도 너무나 작고 초라한 내 가 아니던가? 양심은 내가 자라면서 함께 자라지만 나라는 존재의 한계를 넘어서 수는 없다는 걸 알게 되었다. 생각하니 우습지 않은가? 내가 내 속에 있는 나보다 작은 존재에 의하여 우되고 또 이를 의지하고 살아가는 것은?

 

https://youtu.be/WeWwpJ0xTM8

 

 나는 하늘과 땅 그리고 우주 만물이 만들어진 이야기와 태초 이래 사를 주관하시는 이가 누구신지 게 되었다. 라만상 자연 속에서, 역사 속에서, 나 개인의 생활 속에서 그분을 발견하게 되었고, 그 뜻을 깨닫게 되었다.

 

 나는 양심의 소리를 늘 세밀하게 듣지만 더 이상 내 가슴 안에서 닥거리는 그를 의지하지는 않게 되었다. 하나님은 지식 위의 지식, 법 위의 법, 모든 것 위의 모든 것이다. 나는 이 크고 비밀한 것을 하여 날마다 조금씩 나아가려고 애쓰고 있고, 내 양심도 함께 살찌우며 키워가고 있다.

 

 이제 양심은 더 이상 나에게 흉측한 괴물이 아니다. 내 삶의 눈과 귀이고 고마운 울타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