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gallery for "The Fabelmans (2022)" - Filmaffinity

           영화 속 주인공 Sammy

“The Fabelmans”(페이블맨 가족) 영화를 보고

    내가 영화관을 찾아갔을 때 내가 관람하고 싶었던 영화를 상영하지 않았다. 어떤 영화를 볼까 망설이던 중 안내원에게 좋은 영화를 추천해 달라고 했더니 “The Fabelmans”를 추천해 주었다. 무슨 영화인지도 모르고 보게 되었다. 영화를 보면서 차츰 전개되는 내용이 Steven Spielberg 감독이 어릴 때 겪었던 일화들로 엮어져 반 자전적인 영화 스토리란 걸 알게 되었다. 이 영화를 보면서 내가 알고 있던 스필버그를 돌아보게 되었다.

    유대인들의 살아남은 자들의 후손 가운데 이름을 떨친 사람들이 많다. 아인슈타인 박사, 헨리 키신저 박사,  엘렌 그린스펀, 할리우드 영화계를 주름잡는 영화감독 스티븐 스필버그 많은 유대인디아스포라의 후손들이 미국에 와서 빛나는 같이 미국의 경제계 언론계 방송계를 주름잡고 있다. 유명한 후손들 가운데 나는 스티븐 스필버그에 관해 얘기하고 싶다

    스필버그의 어머니 리아 아들러(Leah Adler) 로스앤젤레스에서 경영하는 식당에 미국 기자가 찾아가서 인터뷰한 내용을 보니까 그녀의 아들 스필버그는 어릴 매우 소심했고 내성적인 성격이 되어 학교도 가고 집구석에 처박혀 그림이나 그리고 사진기를 들고 다니면서 사진이나 찍고 놀았다고 한다. 그도 그럴 것이 학교에 가면 급우들이 항상 "더러운 유대인" 하고 놀려 대고 왕따 당하고 말할 없는 모욕감과 수치심에서 고통을 당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어머니는 학교 간다고 절대로 야단치지 않고 자기가 하고 싶은 것을 하도록 격려해 주고 장려했다고 한다

    특히 그의 할머니는 "너는 둘도 없는 위대한 사람이 것이야," 하며 그의 잠재 능력을 바라보고 앞으로 대성할 것을 기대하면서 그를 위로했다고 한다. 스필버그의 부모님은 우리 한국 부모님과 무척 다르다는 것을 보고 유대인 교육이 얼마나 잘되어 있나 살펴보았더니 다른 민족이 감히 따라갈 없는 교육을 어릴 때부터 가르치는 사실을 발견하고 나는 매우 놀랐다. 그래서 훌륭한 인물이 많이 배출됨을 알았다

    한국 부모님 같으면 자녀가 학교에 무단결석하면 호통을 치고 야단법석을 떨고 큰일이라도 난것처럼 자녀를 학교 가라고 강요를 했을 것인데, 스필버그의 어머니는 자녀의 재능을 발견하고 그것을 개발시켜 나가도록 뒷받침해준 사실이 우리와는 사뭇 다르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스필버그는 영화감독의 기재가 되어 영화계에서 성공을 거둘 수가 있었다. 쉰들러 리스트로 아카데미 영화 감독상과 오스카 영화 감독상을 받는  드디어 성공하게 된다. 인디아나 존스, 라이언 일병 구하기 영화의 많은 수작을 만들었지만, 쉰들러 리스트는 홀로코스트를 겪은 유대민족의 아픔을 적나라하게 보여준 작품으로 자기가 어릴 격은 아픔을 쉰들러 리스트에 반영하기를 원했다고 한다.

   이 영화에서는 주인공 Sammy 영화를 집에서 만들기 시작하면서 우연한 기회에 할리우드의 유명한 영화감독 John Ford를 소개받아 만나게 된다. 이 유명한 감독은 film-making business가 얼마나 험난한 줄 아느냐며 자기 벽에 걸어 둔 그림들을 가르킨다. 그림 하나 하나 무엇을 말하는지 말하라고 하자 Sammy는 장황하게 설명하자, 감독 John Ford는 수평선(horizon) 이 어디 있느냐며 묻자 밑(bottom)에 있다고 대답한다. 또 다른 그림을 가리키며 수평선이 어디 있느냐고 묻자 Sammy는 밑(bottom)이라고 대답했다. 그러자 이 감독은 기상천외의 대답을 한다. “When the horizon is on the bottom. It’s interesting. When the horizon is on the top, it’s interesting. When the horizon is in the middle, it’s boring.” “수평선이 밑에 있으면 흥미로운 일이고, 수평선이 위에 있으면 흥미로운 일이고, 수평선이 중앙에 있으면 싫증 나는 일이다.”라고 대답한다. 그러면서 빨리 꺼지라고 소리친다.

    Sammy는 무슨 뜻인지 잘 몰라 어리둥절했지만 그의 사무실에서 나오면서 그 뜻을 곰곰이 생각하면서 만면의 희색을 뛰면서 갑자기 발걸음이 가벼워진다.

    이 장면은 실제로 Steven Spielberg가 영화계에 뛰어들기 전 처음 만난 유명한 감독에게 발탁되는 계기가 되었다.

    이 영화에서는 불우한 가정을 묘사한다. Sammy는 어머니와 아버지와의 관계가 차차 멀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모든 것을 비밀에 부친다. 어머니는 훌륭한 피아니스트로 가정을 부양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 Sammy는 모든 고난을 극복하고 영화계에 뛰어들게 된다.

    스티븐 스필버그는 어려운 모든 환경을 극복하고 영화계에 투신하여 전무후무한 명감독으로 영화계에 우뚝 선 그에게 박수를 보낸다./중앙일보/문예마당 2022년 12월 30일

 

 

 

 


회원:
1
새 글:
0
등록일:
2015.03.19

오늘:
11
어제:
31
전체:
223,8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