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 굽은 어머니

2017.05.01 02:29

김수영 조회 수:109



어머니의 굽은

                                    


낙타등처럼

엄마의 등에 업히면

공주가 되었다

 

공주를 실은 낙타가 걸어가면

신호등이 켜졌다

 

나의 무게로

힘이 빠져 갔지만

내가 엎히는 날엔 엄마는

날개를 달고 훨훨 날았다

 

나는 발로 회초리처럼 등을 차며

높이 날자고 어리광을 부렸다

 

어머니는 말없이 세상을 떠나시던

신기하게도 굽은 허리를 펴시며

그제야 두다리 뻗고 편히 주무셨다.


 
 

 

 

Image result for 민ì´?í?´ì?¸ë¬¸í??ì??

 

19-07-21-28.jpg

 

750만 해외 동포제위님들 안녕하십니까.

저는 캐나다 이민자로서 사업에 성공했으나 해외동포들을 위한 문학상이 부족함을 절실히 깨닫고 본인도 문학을 하는 시인으로서 해외동포 작가들을 격려하고 고무하며 우리나라 문화를 이어가며 진작 시키는 뜻에서 상을 제정하게 되었습니다.

 

올해가 제정한지 12년 째를 맞이 했습니다. 그동안 11명의 수상자를 내었습니다. 캐나다, 미국, 호주, 러시아, 중국, 몽골, 브라질, 독일 등입니다. 모두 훌륭한 수상자들입니다.

 

특히 이번 수상자 김수영 시인은 미국에서는 3번쩨 수상자입니다. 첫번째가 제 4회 수상자 남가주 배정웅 시인이고 두 번째가 제 10회 째 워싱톤의 최연홍 박사입니다. 심사위원장도 배정웅 시인을 심사하신 명성이 높으신 한국 평론가 협회장을 역임하신 김봉군 박사가 심사위원장으로 정론의 평을 해 주셔서 더욱 기쁨니다.

 

끝으로 김수영 시인이 한국문단과 세계문단의 거목으로 우뚝 서시기를 기원 드리며 축하의 박수를 보냅니다. 감사 합니다.

시상식은 10월 12일 2019년 캐나다 캘거리에서 거행합니다.

 

19-07-21-29.jpg 1.gif

 

 

color-line02.gif

 

19-07-21-30.jpg

 

제12회 민초 해외문학상 결선에 오른 작품은 시 31편·수필 9편·동화 4편, 도합 44편이었다.

공통된 심사 기준은 작품의 ①창조적 유일성, ②현대 문예 미학적 완성도, ③적절한 소통 지연 장치와 문학 현상론적 충족성에 두었다.

 

①은 개별 작품의 존재 이유다. 여느 작품과 같거나 유사한 발상으로 된 것은 창작품이 아니다.

②는 현대 문예 미학적 표출 요건을 갖추었으며, 그 수준은 어떠한가를 가리는 기준이다.

③은 작가―작품―독자 간 의미와 감수성 소통 수준이 적절, 원활한가의 여부를 짚어 보는 비평관이다.

 

이 세 가지 평가 기준에 따라 김수영 시인을 수상자로 선정하였다. 김 시인의 시 10편은 모두 창조적 유일성을 충족시킨다. <어머니의 굽은 등>의 ‘낙타’는 근대 시인 이한직의 <낙타>를 연상시키나 발상이 다르다.

김 시인은 현대시의 말하기 방식(the way of saying)이 ‘들려 주기(telling)’가 아닌 ‘보여 주기(showing)’임을 알고 있으며, 그런 표출력을 실천했다.

 

가령, ‘이미지 표상’이란 보여 주기의 탁월한 기법이다. 그의 시는 생트 뵈브의 말처럼, ‘그것이 무엇인가 하고 묵상케 하는’ 적절한 소통 지연 장치를 갖추었다. 묵상하며 읽으면 그의 시적 화자의 의미와 감성이 선명히 감지되므로, 적절한 심미적 거리(aesthetic distance)를 유지하며 감동력을 환기한다. 그의 시는 서정시의 광맥인 ‘그리움’의 결정(結晶)이다. 

 

수상권에 들지 못한 나머지 작품들, 모두 수작이어서 안타깝다. ≪현대문학≫ 출신 권천학 시의 치열하고 역동적인 생동의 이미지, 박성민 시의 서정의 파동 들이 다 귀하다. “고독이라는 범인은 수갑을 채울 수 없다.”, “예수님을 성경책 속에 가두어 놓고 망설임 없이 뛰쳐나갔다.”는 이길 작가의 수필, <할아버지의 빨간 자전거>로 대표되는 이정순 작가의 단편·중편 동화 들, 놓치기 아까운 작품들이다. 건필을 빈다.

   

심사위원장 : 김봉군 박사/

                가톨릭대학교명예교수. 문학박사. 문학평론가.  

                (사)세계전통시인협회 한국본부 이사장. 시인

심사위원 :   정소성 불문학박사 소설가.

               이광복 한국문인협회 이사장1.gif

 

 

 

 

19-07-21-25.jpg

19-07-21-26.jpg

낙타 등처럼 휜

엄마의 등에 업히면

공주가 되었다

 

공주를 실은 낙타가 걸어가면

신호등이 켜졌다

 

나의 무게로

힘이 빠져갔지만

내가 업히는 날에는 엄마는

날개를 달고 훨훨 날았다

 

나는 두발로 회초리처럼 등을 차며

더 높이 날자고 어리광을 부렸다

 

어머니는 말없이 세상을 떠나시던 날

신기하게도 굽은 허리를 쭉 펴시며

그제야 두 다리 쭉 뻗고 편히 주무셨다.1.gif

 

 

 

 

 19-07-21-27.jpg

 

 수상 소식을 듣고 감개무량 했습니다. 늦깎이로 70이 된 사람이 문단에 등단했기 때문에 시작활동도 10여 년 밖에 안되어 모든 면에서 미숙하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저는 일찍이 문학의 꿈을 품고 대학교에도 문과를 택했었습니다. 나의 꿈을 키위주신 피천득 주임교수님의 사사 하에 대학을 졸업하고 교수님의 추천으로 미국 뉴욕에 있는 컬럼비아 대학에 유학을 가려고 모든 절차를 밟고 있었는데 그만 신체검사에서 폐결핵으로 판정이 나와 유학을 포기하게 되었던 것입니다. 꿈에 불타던 유학의 길 대신 인천 송도 적십자 결핵요양소로 좌절의 발걸음을 옮겨야만 했던 것입니다. 그때 저의 나이 23세, 꽃다운 시절에 사형선고와도 같은 폐결핵 환자의 슬픈 여정이 시작되었던 것입니다. 그러나 저는 용기를 잃지 않고 치료에 임하며 꿈을 접지 않았습니다.

 

일단, 저는 평소에 존경하며 가까이 모시고 있던 스코필드 박사님을 찾아가 제일 먼저 이 사실을 말씀 드렸습니다.  

 

스코필드 박사님은 제가 대학교 2학년 때부터 영어 성경공부를 통해 알게 된 분으로 그분을 통해 하나님과 예수님을 알게 되었고 그 후 스코필드 박사님의 통역 일을 도와 드리면서 친분이 두터운 사이가 되었던 분이었습니다.  스코필드 박사님은 저의 이야기를 들으시고 매우 놀라시며 나에게 성경말씀을 통해 위로의 말씀을 주셨습니다. 

 

간절히 기도를 해 주시며 저서인 ‘격려의 말씀(Encouragement Words)’ 과 ‘기도책 (Payer Book)”에 사인해 주시며 격려를 해 주셨습니다. 저는 박사님께서 옛날에 주신 영어 성경과 새로 받은 위의 2권의 책을 챙겨 병원에 도착한 후 매일 읽으며 위로를 받았습니다. 스코필드 박사님은 끊임없이 위로의 편지를 보내 주셨는데 그 중 일부는 아직 보관하고 있고 일부는 한국에 있는 스코필드 박사 추모재단에 기증하였습니다.

 

처음엔 엄청난 비보에 물 속에서 펄펄 살아서 약동하던 물고기가 밖으로 나와 사경을 헤매는 기분으로 좌절에 빠졌었으나 절망의 늪 속에서도 성경을 통해 인생을 다시 재 조명해 보기 시작했고 살아남기 위한 안간힘을 썼습니다. 다행히도 스코필드 박사님을 통해 알게 된 예수님은 나의 상처를 치유하기 시작해 새 삶을 시작할 수가 있었습니다.

 

그 후 나는 문학공부를 다시 시작하기 보다는 신학공부를 해야겠다고 마음을 먹게 되었고 신학을 마친 후 나이 70세가 되도록 교회사역에 전념했습니다. 그러나 제 나이 70세가 되면서 젊었을 때의 꿈이 다시 저를 지배하게 되었고  저는 다시 문학의 꿈을 펴 보리라는 결심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문학에 열정을 쏟기 시작해 얼마 지나지 않아 문단에 등단하게 되었습니다. 

 

문단의 대 선배로 활동중인 동생 김영교 시인의 격려와 순수문학창작에 열중할 수 있도록 도와 주신 ‘시와 사람들’ 동인 대표이신 문인귀 선생님 두 분은 저로 하여 문학의 대지에 뿌리를 깊이 내릴 수 있도록 도움을 주셨습니다.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심사위원장 김봉군 박사님과 심사위원님들께도 심심한 사의를 표하며 자유 민주주의의 정체성 고양에 일조코자 노력하시는 민초 해외문학상 대표이신 이유식 시인님께도 감사를 드립니다. 앞으로 더욱 정진하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1.gif

 

 

19-07-21-31.jpg

 

19-07-21-01.jpg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영어과 졸업(피천득 주임교수로부터 사사)

스코필트 박사 통역관으로 활동

세계보건기구(WHO) 근무

Four Square Life Bible College 졸업

Southern California Theological Seminary 졸업

2009년 미주문인협회 수필 당선으로 등단

2010년 한국산문 수필 신인상 수상

2013년 경희해외동포문학상 수필 부문 수상

2917년 제 14회 대한민국통일예술제 해외동포문학대상 수상

수필집 : ‘늘 추억의 저편’ 

시집: ‘바람아,구름아, 달아’ ‘그리운 손편지’1.gif

 

 

 

 

 



회원:
1
새 글:
0
등록일:
2015.03.19

오늘:
25
어제:
22
전체:
223,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