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상훈의 문학서재






오늘:
38
어제:
0
전체:
46,427

이달의 작가

문 고 리

2022.12.23 20:57

양 상 훈 조회 수:39

 

문 고 리                                  양상훈캡처문고리.PNG

 

 

  전통가정에서 문고리는 손잡이와 장금장치로 되어있다. 여닫이 방문에는 안과밖에 문고리를 달아 집안을 상징하는 행상물을 배치하기도 한다. 이들은 부정을 쫓는 수호신과 가정의 길운을 암시하면서 세태를 따라 문고리는 한국사회의 부정적인 요소로 많이 등장하여왔었다.

 문고리라는 말이 부정적인 의미에 정치은어로 회자되어 온 것이다.

.한 조직이나 국가에서 지도자들의 최측근들이 가지고 있는 비공식적인 권력을 부르는 말-즉 문고리 최고 직 이라고도 한다. 때문에 소위 정권의 실세를 이야기할 때 최고 권력자와 얼마나 가까운 거리에 있느냐를 그 척도로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높은 자리에 있지만, 정무보고서에서 대통령과 대면보고 혹은 독대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의외로 많다 아무리 대통령이 그럴 의향과 시간이 있다하더라도 모든 보고체계라는 것이 괜히 있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국무회의를 통한 보고서 심의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대통령과 수시로 대면이 이뤄지고. 수석 및 비서관의 눈이 대통령의 실질적인 눈과 귀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비공식적인 권력이 집중이 되고 Informal Group이 형성하게 되어 정식조직과의 갈등을 빚어내고 한다. 민주주의 법칙과 시스템으로 운영할 국정운영이 왜곡되게 나갈 수 있으니 시정되어야 할 사안이다.

과거 왕조시대에 임금의 주변을 감싸고 있는 환관들이 큰 영향을 발휘하여준 문고리권력 때문이다.

한국은 경제 강국으로 선진 대열에 이미 진입하였다. 그러나 정치 후진성으로 부패 비리의 온상이 되어 법치와 원칙과 상식이 실종된 것은 고질적인 문고리문화가 큰 영향을 끼쳐 왔다고 부인 할 수 없을 것이다..

근래 SNS에 실은 여론조사에 의하면 대한민국은 가장 자랑스러운 나라이다. 한편 가장 멍청한 나라로 상존한다고 발표하고 있다

전자 산업이 세계에 제일 발전한 IT강국으로 반도체 가전제품, TV 냉장고 세탁기 등 삼성 현대 LG SK 등이 세계시장의 40%을 점유하고 있다. 소설 네트워크가 발달하여 교통 편의시설 지하철 국제공항 등 인프라가 최고수준이며 조선업 세계1위로 10만톤 이상의 대형 선박70% 제조하며 원전기술 최고수준급이다.. .자동차생산 세계5위 국가. 교육시스템이 세계정상을 유지하여 3세부터 15세 교교까지 국가지원하고 대학은 본인 선택하며. 사회보장 시설이 세계제일이다. 이이돌 BTS 예술문화 등 한류풍이 세계를 휩쓴다. 국방력이 세계7위이며 군사무기 첨단 미사일 잠수함 대 군함 대경포 등 미국 다음생산하고 대량 수출국이다. 의학 기술 최고로 83.5세의 평균수명이 일본다음이다. 범죄율이 가장 낮으며 범죄 검거 율은 최상이다.

한국인의 아이큐가 세계1위이다. 외국인여성들이 볼 때 여성들이 살기 좋은 나라로 1위로 꼽고 있다. 이렇게 잘살고 보람된 나라를 한번 뒤돌아보면 ,왜 가장 멍청한  국가로 상존하여 혹평하고 있는지를  수긍이 간다.

자살율과 이혼율이 세계1위다. 지도자들이 특히 정치꾼들이 허위 거짓 선동하여

정치 경제사회 문화 등 구석구석 국민정신 문화를 파멸로 몰고 가 사회혼란을 조성하고 있어 모든 부패의 온상이 된다.

생명의 건국 은인인 국부를 폄하하고 추방까지 하며 다른 나라처럼 존경하는 기념관마저 없다. 전직대통령이 감옥살이하는 예정코스처럼 유일무이의 한국이다. 같은 민족끼리 물고 뜯고 싸우는 지구상에서 볼 수 없는 희한한 나라이다.

적국의 이념과 지시를 따르며 기득 폭력 노조에 공권력이 무력해지는 나라. 전교조 같은 무리. 깡패 지존 귀족 노조의 파업으로 막강한 폭력노조 의 사회적 혼란을 야기시킨다.. 최고의 교육을 받은 국민이 정신상태가 황당한지 치열한 경쟁으로 스트레스가 심한 국민이다. 천문학적인 국민혈세를 적국에 상납하면서 핵무기를 제조하는데 일조하여 국제적 지탄을 받고 있다. 강성 노조 불순세력의 민주 팔이로 혈세로서 탈원전 소득주도방향으로 경제를 피폐하게 만든다. 사법부의 똬리를 틀고 이념 판검사의 편파 판결이 5천만민족에 린치하는 행태를 볼 수 있다. 전과14범의 범죄자가 기본적인 윤리의식까지 결여된 파렴치범을 당대표로 세우고, 대통령 후보로 나오겠다는 지구상에 유일무이한 이상한 나라. 가장 아름답고 자랑스러운 나라가 가장 멍청스런 내면을 보면, 13가지가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면이 21가지가 된다. 국민이 각성하여 건전한 충고로 받아들어 새도약의 전환점으로 개과천선改過遷善이 절실할 때이다

역사적으로 나라가 위기 때 마다 애국자가 나타났다. 선국후사정신으로 이순신 안중근 안창호 김좌진 이승만 건국 대통령 등 애국자가 많았고 애국애족의 DNA가 흐르고 있는 민족이다. 한때 끼리끼리 유유상종의 부정적인 문고리문화를 배격하고 단합하고 협력하여 백년대계를 위해 맥진해 나가야합니다.

한때 언론이 문고리 3인방이란 말이 유행되어 기사화한 적이 있다. 청와대 안에 실세 3인이 서로의 행동 영역을 엄격하게 고수하고, 서로의 울타리를 만들어 국민들로부터 지탄을 받은 적이 있었다. ,

문고리 관련 역사적으로 돌아보면, 고려 의종 때 최초로 환관에게 실무직을 임명해 온갖 논란을 일으킨 임금이다.

자유당시대 대통령과 부통령의 정치적 동반관계는 인의 장막에 둘러 싸여 국정을 그릇 쳤다는 평가를 받는다.

비서실에 국정개입을 거부하고 문고리 3인방 당시 언론들이 청와대에서 총무 비서관, 부속비서관 , 2부속 비서관을 묶어 3인방이라 칭했다. 한국은 역사적으로 성리학의 문화유산인 혈연 정실의 문고리중심이 지금까지 많은 병폐를 양산하여 왔었다. 중국사의 십상시의 난에도 열명의 문고리 권력에 의해 그 유명한 유비조조 손권의 삼국지가 시작 되었지 않았는가. 동서고금을 통하여 문고리문화는 단절되고 쳥신한 문화의 정착이 필연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