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필로 쓰는 수필론

2020.08.07 18:07

윤근택 조회 수:9

  수필로 쓰는 수필론

                                             - 이기기론(-)-

 

                                                                                            윤근택(수필가/문장치료사/수필평론가)

 

 나는 칼국수를 좋아한다내 농장 가까이에 유명한 손칼수집이 있어그곳에 자주 들르곤 했는데요즘은 사업이 번창해서 시내로 가게를 옮겨갔기에 아쉽다그 가게 ○○여성사장은내가 갈 때마다 밀가루를 이겨대고 있었다정말 지극정성으로 밀가루 반죽을 하는 것 같았다그 댁 칼국수의 맛은 그 찰진 밀가루 이기기에서 비롯되었던 건 아닐까 하고서.

 ‘이기기를 두고흔히 반죽이라 하는데이 반죽이란 말도 본디는 半粥이란 한자말이 아니었을까 싶다말 그대로 밀가루든 찰흙이든 이기고 이겨 반절쯤 죽이 되도록 만드는 일.

 내 둘레에 이기기의 달인(達人)은 참으로 많았다내 어머니는 위에서 소개한 칼국수집 여성사장 못지않게 밀가루반죽을 잘 했다칼국수나 수제비를 빚기 위한 선행작업이었다내 둘째형님도 이기기의 달인이었다형님은 흙담을 잘도 쳤는데흙과 잘게 썬 짚을 섞어 줄기차게 이겨댔다그러면 찰져서 쫀득쫀득한 흙덩이가 되곤 하였다그리해야 장차 흙담이 무너지지 않는다고 하였다또 웬만한 시골 어른들도 이기기의 선수들이었다그분들은 내 둘째형님처럼 흙을 이겨댔다그리고는 흙덩이를 거듭거듭 지붕으로 던져 올렸다이른바 알매받기였다알매란기와를 일 때에산자(橵子위에 이겨서 까는 흙을 일컫는다유년시절이웃마을의 흙기와공장’ 사장은 진짜로 빼어난 이기기의 달인이었다그분은 흙을 이기되손바닥으로 발바닥 뒤꿈치로 참말로 지극정성 이겨댔다끝으로쇠똥구리도 이기기의 달인이었다그 곤충은 쇠똥을 이겨 작은 공으로 만들었다그런 다음자기네 거소(居所)로 영차!영차!’굴리고갔다장차 그 쇠똥공’ 위에다 알을 낳고그 알들은 그 쇠똥을 요람삼아 지내다가 부화하고부화된 유충은 그 요람을 이번엔 먹이삼아 자란다고 하지 않던가.

 이기기의 달인들을 얼추 소개한 듯하다그러니 이번에는 이기기의 효능에 관해 생각해볼 차례다재료를 균질화(均質化)하여 응집력을 드높이기 위함이라는 거단단해짐과 무척 깊은 관련이 있다사실 방짜쇠를 만들어내는 장인(匠人)도 이기기와 비슷한 작업을 한다그분들은 장도리로 놋쇠 등을 수없이 때린다그러면 쇠의 내부가 균질화된다는 거 아닌가이기기든 두드리기든 과학적으로 설명하라면 이렇다재료 내부의 기포(氣泡즉 거품을 밖으로 빠져나가게 한다는 거그리 되면 재료의 입자 또는 분자가 서로 결속력 내지 결합력이 드높아질 것은 당연한 이치좀 더 질겨질 것도 당연한 이치실은장인이 장도리로 범종(梵鐘)이든 꽹과리든 그렇게 거듭거듭 두드려 균질의 상태가 되면울림소리마저 명징(明澄)해진다고 알려져 있다수작업으로 그렇게 하여 만든 쇠를 특히 방짜쇠라고 한다.

 자수필작가인 내가 한낱 어떤 재료 이기기를 아주 정성껏 해야 함을 이야기하고 마칠 성싶은가.

 수필작품에서 소재는말 그대로 글의 재료이다제각각이었던 재료들은이합집산(離合集散)을 통해서든 합종연횡(合從連衡)을 통해서든 어찌 되었거나 한 덩어리로 뭉쳐져야 한다이기기를 통해서든 용해(鎔解)를 통해서든 균질의 온전한 한 덩어리로 만들어야 한다작품 전체에 쓰인 각각의 문장이 질서롭게 한 덩어리가 되어야 한다는 말이다이럴 때에 참 좋은 어휘가 하나 있다바로 혼연일체(渾然一體)’가 그것이다각 소재와 각 문장이 하나로 결집되어 나타나야 함을 일컫는다.

 일찍이 윌리엄 와트는 좋은 글 12개 척도를 제시한 바 있다그 12개 척도 가운데에는 통일성과 일관성도 들어 있다.

 통일성에 관해, ‘리드는 이렇게 말하고 있다.

 ‘단락은 통일성이 있어야 한다통일성은단락 안에서 단 하나의 화제만 논함으로써 달성된다.

 한편일관성에 관해, ‘맥크리먼은 이렇게 적고 있다.

 ‘ 일관성이란충실한 결합을 뜻한다단락은 문장끼리 빈틈없이 짜여지거나 서로간 자연스레 결합되어 있을 때에 일관성이 있다독자는 문장을 쉬이 차례로 읽어나갈 수 있고단락을 독립된 문장의 혼집(混集)이 아닌 하나의 통일된 덩어리로써 파악한다.’

 사실 나의 위 이기기론은 윌리엄 와트리드,맥크리먼 등의 주장을 아울러서 달리 말했던 것에 불과하다어쨌든한 편의 수필작품은 전체가 한 덩어리가 되어야 한다. ‘천의무봉(天衣無縫)’이란 말이 있지 아니한가. ‘천사가 입는 옷은 솔기 즉 재봉선이 없다.’는 말이다한 편의 수필작품에서도 예외가 아니다훌륭한 자동차 판금부 직원은 용접을 하되그 부위를 사포(砂布)로 문질러 매끈하게 한다한 편의 수필작품에서도 예외는 아니다누더기 같이 더덕더덕 이질적 문장들이 혼집되어 있어서는 아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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