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유자의 문학서재






오늘:
0
어제:
2
전체:
8,051

이달의 작가

‘기생충’에 박수를 / 수필

2021.07.12 14:27

민유자 조회 수:20

‘기생충’에 박수를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을 봤다. 골든 글러브상을 거머쥔 떠들썩한 뉴스에 몸서리쳐지는 제목이 호기심을 불렀다. 한국의 세 가정을 배경으로 일어나는 국지적인 이야기지만 빈부 격차를 주제로 삼고 인간의 본능적인 욕망을 그려냄으로 세계적인 논제에 부응하여 각광을 받았다.

 

 재미를 더하는 것은 대비 설정이다. 부자의 집은 길에서도 더 높은 지대에 있고 창문으로는 탁 트인 넓고 아름다운 정원이 내려다보인다. 빈자의 집은 땅에서도 더 내려간 반지하방에다 창문으로는 빈민가의 추한 모습에 취객의 용변까지 올려다보아야 한다. 지하방에 수세식 변기를 높이 설치한 그 치밀하고 기발한 발상이 무릎을 치게 한다.

 

 영화는 평범하게 흐르다가 예상치 못하는 급물살을 타고 상상 밖의 급커브를 하며 관람자를 꼼짝 못하게 붙들고 끌고가다가 어이없는 충격적인 장면으로 절정을 이룬다. 다분히 정밀하게 계산된 의도다.

 

 왜 평소에 너그럽고 후덕한 사장이 주인공 기택의 손에 피살되 었을까? 사장은 나쁘다고 할 만한 사람이 아니었고 오히려 평소에 사장에게 감사하던 기택이다. 자세히 보면 영화는 그 이유를 암시적으로 끊임없이 보여준다. 사장과 운전기사인 기택의 신분은 예와 도를 잘 지킴으로 유지된다. 물리적이면서도 이 예와 도를 넘어가는 막을 수 없는 것이 있으니 냄새였다. 기택의 가족 모두에게서 나는 공통된 냄새는 거짓말이나 위선의 노력으로 경계를 넘지 못하게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사장네 집에서 양주 파티를 벌이면서 흐드러진 환각의 기쁨을 누리던 기택의 가족은 사장의 가족이 큰 비로 핑을 취소하고 돌아온다는 전화를 받는다. 기택의 가족은 이 불벼락 통보에 혼비백산 현실로 돌아오는데 기택 처의 말대로 바퀴벌레를 방불케 하는 비인간적인 모멸감을 감수하게 된다.

 

 사장의 집에서 무사히 빠져나와 기택의 집으로 오는 길은 빈부의 멀고도 먼 격차를 표현하듯 긴 계단의 내리막을 처절하게 비를 맞으며 내려오고 또 내려와야 한다. 잠시의 환각에서 현실로 돌아와야 하는 그 거리감을 뼈저리게 느끼게 한다. 돌아온 낮은 지역의 반지하방은 홍수로 물이 차고 변기에서는 검은 물이 역류되어 솟아난다. 이 난국을 헤치며 기택은 분출할 명분도 대상도 없는 빈곤에 대한 분노가 고였을 것이다.

 

 영화의 절정은 히고설킨 광분의 살인 현장이다. 기택은 사장이 냄새를 역겨워하는 모습을 보자 분노의 분출을 사장에게 겨누어 충동적인 살인을 한다.

 

 실제로는 기생충이 숙주에게 빌붙어 영양을 빨아먹지만 숙주가 죽으면 같이 죽기 때문에 숙주를 죽이지 않는다고 한다. 또 기생충끼리도 서로 잡아먹지 않는다고 한다. 미물이지만 철저히 공생의 도를 지키는 거다.
 오늘날 세계 각처에서 자본주의의 어쩔 수 없는 단으로 빈부의 격차는 점점 더 심해지는 현상이다. 거기다가 인터넷의 소통으로 세계는 더욱 가까이에서 격차를 목격하고 실감나게 느끼게 된다.

 

 자유가 보장된 시장경제 체제에서 우선되어야 할 책임과 의무를 다하지 않는 두 기생충 가족의 빈곤에 대한 허무맹랑한 분노와 대립이 불러온 참사를 그린 영화다. 영화 속에서 가정부의 남편은 숨겨진 지하실에서 기거하는 기생충 삶을 좋아하고 평생을 그렇게 살기 원한다는 대목이 나온다. 몸서리쳐지는 장면이다. “절대로 실패하지 않는 계획은 무계획”이라고 자랑스레 아들에게 말하는 기택도 결국은 그 지하실로 숨어들어 기생충의 삶을 살게 된다.

https://youtu.be/cqp7s9Ou9P0

 이 영화는 겉으로 빈부의 격차를 그렸다. 하지만 속으로는 자유라는 말 속에는 책임과 의무라는 알맹이의 뜻이 포함되어 있다는 확실한 의미를 못 깨우친 오늘날 교육의 부재를 더 뼈아프게 지적하고 있다고 나는 본다.

 

 한국 영화사에 한 획을 그었을 뿐 아니라 아카데미 영화사에도 뚜렷한 족적을 남긴 ‘기생충'은 우리 모두를 어깨가 으쓱하게 만들어주었다. 문화와 언어의 장벽을 뚫고 국제적인 큰 상으로 인정받았으니 놀라운 비범함에 박수를 보낸다.

 

https://youtu.be/cqp7s9Ou9P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