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3129385760F66D332B36

겨자나무에 새들이 날아들다 / 박봉진

    밖이었다. ‘겨자나무’라 해서 뽕나무나 올리브나무 같은 나무인줄 알았다. 그것은 나무가 아니었다. 봄날, 사막토질인 LA인근 산야에 흐드러지게 피는 꽃, ‘갓꽃’을 닮은 한해살이 야생초였다. 말씀을 문자적으로만 봤던 내 식견이라니. 심은 씨앗이 파래지자 어렴풋이 감이 잡혔다.
    “천국은 마치 사람이 자기 밭에 갖다 심은 겨자씨 한 알 같으니 이는 모든 씨보다 작은 것이로되 자란 후에는 나물보다 커서 나무가 되매 공중의 새들이 와서 그 가지에 깃들이느니라.”
    몇 해 전, 성지투어 중 일행이 갈릴리와 예루살렘에 갔던 땐 5월 초순. 꽃이 진 장다리형태 겨자나무를 그렇게 만났다. 다른 나라 안내는 현지 가이드가 했다. 허나 이스라엘에선 그곳 대학연구원 한국교수가 맡았다. 곳곳 해설은 화끈했으나 비유말씀에선 현물 확인만으로 끝냈다.
    흡사 애벌레 모양으로 보였던 겨자나무 씨방 몇 개를 땄다. 고려말기 중신 문익점이 원나라 사신으로 갔다 반출 금지품목 목화씨를 붓대궁 안에 넣어왔듯이 나도 그리해봤다. 목화씨는 체리 씨만 해도, 겨자씨는 열무 무씨만 해 주머니 안 먼지처럼 입국 때 문제꺼리도 아니 됐었다.
    뒤뜰엔 과목과 작은 채소밭이며 꽃밭도 있는데 거기엔 적합할 것 같지 않아 겨자씨를 서랍에 넣어뒀다. 유기농 수확물과 꽃들을 보는 재미가 제법이기로 겨자씨를 잊고 지냈다. 건데 새들을 모아보려 모이를 뿌리고 새집을 달아줘도 새는 오지 않아 뒤뜰은 여전 미완성으로 남았었다.
    메뉴엘 에는 밭에 겨자씨 한 알을 심는 거다. 겨자는 밭작물에선 메어내야 할 야생 가라지가 아닌가. 밭에 심을 작물이 못돼도 우리네 개인처럼 은혜 입은 수혜자일 수밖에 없다. 거름을 깔고 물을 줬다. 연한 잎이 한 뼘이나 커서 나물이 되더니만 속대가 뻣뻣해져 가슴께로 자랐다.
다리가 다돼서 뻗친 가지마다 노란 꽃을 피웠다. 야생이 밭작물을 압도하더니 약점도 보였다. 꽃대가 흔들바람에선 취약해 지주목을 세워 매어줬다. 꽃이 씨방이 돼 누르스름 익어갔다. 겨자나무는 별개가 아니다. 성장과정 따라 지금껏 새싹, 나물, 나무로도 말하는 관습뿐인걸-.
    참새는 어느 나라에도 다 살고 있다더니 못 봤던 새들이 때맞춰 겨자나무에 날아든다. 표현은 알기 쉬웠어도 대미는 형상화요, 한 점 오차도 없는 오묘다. 이제 우리 집 뒤뜰도 완성되어가려나.

24380E385760F66F2C84E12134CE385760F6702F5172

회원:
1
새 글:
0
등록일:
2015.03.19

오늘:
0
어제:
1
전체:
214,6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