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인숙의 문학서재




오늘:
19
어제:
311
전체:
457,259


예수 사랑하심은 (411장)

2010.12.25 02:48

그레이스 조회 수:1448 추천:23

작사자 : Anna B. Warner, 1820 - 1915
작곡자 : William B. Bradbury, 1816 - 1868


아버지께서 나를 사랑하신 것 같이 나도 너희를 사랑하였으니 나의 사랑 안에 거하라 (요한복음 15:9)


어린시절 다들 이 찬송을 통해 주님의 사랑하심을 생각하고 즐겨 불렀던 기억이 있으시리라 생각합니다. 이 찬송은 쉬운 가락과 가사, 외우기 쉬운 구성으로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 세계에서 널리 사랑받았는데, 중국에서 애창되어 미국의 찬송가 위원회에서는 이 곡을 ‘China(중국)’이라 부르기도 하였고, 심지어 불교 사찰에서 예수님을 Buddha로 바꾸어 부르기도 하였다 합니다.


이 찬송이 들어가는 곳마다 사람들에게 역사를 일으키고 위로를 주고 있습니다. 한 일화는 찬송가 해설가 윌버콘켈(Wilbur Konkel) 목사가 겪은 것으로, 어떤 할머니가 잠깐 방문해달라는 전갈을 보내어 갔더니 바니(Bonnie)라는 21세의 젊은 여성이 폐병을 앓아 죽어가면서 이 찬송을 불러 달라고 하였다 합니다. 목사부부와 할머니 모두 이 찬송을 불렀는데 3절(주님은 내가 약하고 병들었을 때도 날 사랑하시며 천국의 빛난 집에서 내가 누운 곳을 지키기 위해 내려오신다)를 부를 때 모두 감동되어 울었고, 바니는 자신을 위한 찬송이라 기뻐하며 소망과 확신 속에 하늘나라로 갔다 합니다.


그 외에도 아프리카의 모슬렘마을에도 어느 선교사 한분이 이 찬송을 가르쳐 주면서 아이들이 먼저 ‘예수님’이 누구신지 알게 되고 어른들까지 알게 되어 전도에 큰 영향을 주었다 합니다. 이렇게 애창되는 찬송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봅니다.


1860년에 쓰여진 이 찬송가 가사는 안나 바틀렛 워너와 그녀의 누이동생 수잔(Susan)이 함께 쓴 소설에 등장하는 시입니다. Anna와 Susan은 고등교육을 받은 매우 헌신적인 젊은 여성 기독교인이었습니다.
그들은 미국 West Point 육군사관학교에서 수년 동안 사관학교 생도들을 위한 주일학교 수업을 이끌었고, 영적인 기여를 인정받아 West Point 국군묘지에 군장으로 안장되었다고 합니다. 이들은 뉴욕에서 유명한 변호사였던 아버지께서 돌아가신 후 빈곤에 처해 문학 집필에 의지하기 시작했습니다.

몇 편의 작품 중 '넓고 넓은 세상(The Wide Wide World)'이란 소설에 이 시가 나오는데, 이 소설에서 병약한 조니가 숨을 거두기 몇 시간 전, 주일학교 교사인 린덴에게 조니는 ‘노래를 불러 주세요’라고 합니다. 린덴은 (요 15:9)을 바탕으로 ‘주님이 날 사랑하셔요, 성경말씀이 내게 그걸 알려주세요. 어리고 약한 이들 주님께 속하였네, 그들은 약하나 주님은 강하세요’라고 불러주며 조니는 세상을 떠나게 되는 내용이 나옵니다.


1861년에 미국초기 복음찬송가의 발전에 크게 기여한 William B. Bradbury 박사가 후에 이 시를 발견하게 되면서 즉시 곡을 붙이고, 'Yes, Jesus loves me, The Bible tells me so'라는 후렴 가사를 덧붙였다고 합니다. Bradbury는 찬양대 지휘자와 오르간 연주자로도 봉사하였는데 특히 어린이들과 관련된 작품으로 유명해지기도 하였고, 1862년에 이 곡이 출판되었습니다.  



글: 박은영 (건강과 생명 연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