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네의 ‘올랭피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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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네 (Edouard Manet, 1832~1883)의 ‘올랭피아 (Olympia)’, 1863
그림 속 매춘부는 사실 여류화가였다?
- 마네 ‘올랭피아’의 주인공에 대한 숨겨진 이야기는 무엇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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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심한듯 대담하게 바라보는 눈빛, 적나라하게 나체를 드러낸 한 여성을 그린 ‘올랭피아’!
여신 이미지의 누드화가 주류를 이루었던 시대, 매춘부로 보이는 그림 속 여성의 모습에 당대 사람들은 놀라움과 분노를 드러내는데...
그러나 사람들이 '올랭피아'의 모델을 당연히 매춘부라고 생각했던 것과 달리 그녀는 재능 있었던 여류화가, 빅토린 뫼랑으로 밝혀졌다.
그렇다면 그녀는 왜 에두아르 마네를 위해 기꺼이 누드모델이 되었을까?
여류화가로서, 모델로서 쉽지 않은 삶을 살았을 빅토린 뫼랑의 숨겨진 삶과 인상파의 단초가 되었던 명작 '올랭피아'의 이야기를 밝혀낸다.
브람스(BRAHMS) ‘현악 6중주곡 제2번’.
-브람스의 '현악 6중주곡 제2번'에는 암호가 숨겨져 있다?
-브람스는 사랑했던 여인에 대한 마음을 '현악6중주곡 제2번'에 암호로 담았다?
'아가테 6중주곡'이라고도 불리는 브람스의 '현악 6중주 2번 G장조 Op.36.'
(String Sextet No. 2 in G major op. 36)
그런데 이 곡은 왜 '아가테 6중주곡'이라고 불리는 것일까? 그 이면에는
브람스가 한때 사랑하여 약혼까지 했던 여인, 바로 아가테 폰 지볼트 때문인데!
하지만 자유를 원했던 브람스는 결국 그녀와 파혼하고 만다.
사랑을 잃은 브람스는 연인의 이름을 선율로 바꿔 '현악6중주곡 제2번'에 담은 것이다.
과연 사람의 이름을 선율로 표현하는 일이 가능한 것일까?
말보다는 음악으로 아가테에 대한 애틋한 마음을 표현하려고 했던 브람스.
'아가테 6중주곡'에 숨어있는 브람스와 아가테의 못다한 사랑 이야기를 파헤친다.
Hungarian Dance No. 5 in F sharp minor (orch. A. Parlow)
브람스 : 헝가리 무곡 5번
Johannes Brahms 1833∼1897
Wiener Philharmoniker/Claudio Abbad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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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람스는 20세 때 그의 고향 함부르크에 정치적인 이유로 망명해온 헝가리의 바이올리니스트 레메니와 함께 연주 여행을 하면서
그에게서 헝가리의 음악에 대해 많이 알게 되었다.
특히 헝가리 무곡에 깊은 관심을 가지면서 작품에도 헝가리 음악을 인용하게 되었는데 그 대표적인 곡이
바로 이 헝거리무곡이다. '헝가리 무곡'은 헝가리적 요소가 강하게 배어나는 작품이어서 창작곡이냐에 대한 시비도 있었다고 한다.
브람스도 그것을 염려해서인지 작곡이 아닌 편곡으로 기재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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