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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스타브 모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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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ustave Moreau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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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lf-Portrait, 1850 · Gustave Moreau 作 |
"I believe only in what I do not see." (Gustave Moreau;1826-1898)
Gustave Moreau was a French painter, born in Paris. He painted many literary and mythological subjects in a highly imaginative manner, using rich Oriental color harmonies. One of his most famous paintings is the watercolor Apparition (1876, Louvre, Paris), a dazzling scene from the legend of Salome, which is a recurrent theme in Moreau's works. His Oedipus and the Sphinx (1864, Metropolitan Museum, New York City) has a strangely decadent quality. Many of his most important paintings are in the Mus? National Gustave Moreau, the artist's former house and studio in Paris. As a leading professor of the ?ole des Beaux-Arts, Paris, he taught two important compatriots, Henri Matisse and Georges Rouault. (from the Encarta Online Encyclopedia 2001)
구스타브 모로 Gustave Moreau 는 파리에서 태어난 프랑스 화가이다. 그는 풍부한 오리엔탈 색상을 가미하여 고도의 상상력을 발휘하여 많은 문학작품과 신화를 주제로하여 그림을 그렸다. 그의 가장 유명한 수채화 작품중의 하나인 환영 · Apparition (1876, Louvre, Paris)은 살로메의 전설로부터 힌트를 얻어 그린 화려한 장면을 그린 그림이다. 그의 오이디푸스와 스핑크스 · Oedipus and the Sphinx (1864, Metropolitan Museum, New York City)는 매우 해괴한 퇴폐적인 그림이다. 그의 가장 중요한 작품 대다수가 그가 생전에 살았던 집과 스튜디오을 개조하여 만든 Musee National Gustave Moreau에 소장되어 있다. 파리에 있는 에꼴 데자르의 지도교수로서 그는 가장 중요한 동료인 앙리 마티스(Henri Matisse)와 조르쥬 루오(Rouault)를 가르쳤다.
French Symbolist Painter, 1826-1898
프로메테우스 · Prometheus, 1868 (인간에게 불을 가져다 주어 제우스로부터 벌을 받음) ‘먼저 생각하는 사람’을 뜻한다. 주신(主神) 제우스가 감추어 둔 불을 훔쳐 인간에게 내줌으로써 인간에게 맨 처음 문명을 가르친 장본인으로 알려져 있다. 불을 도둑맞은 제우스는 복수를 결심하고, 판도라라는 여성을 만들어 프로메테우스에게 보냈다. 이때 동생인 에피메테우스(나중에 생각하는 사람이라는 뜻)는 형의 제지에도 불구하고 그녀를 아내로 삼았는데, 이로 인해 ‘판도라의 상자’ 사건이 일어나고, 인류의 불행이 비롯되었다고 한다. 또한 그는 제우스의 장래에 관한 비밀을 제우스에게 밝혀 주지 않았기 때문에 코카서스(카프카스)의 바위에 쇠사슬로 묶여, 날마다 낮에는 독수리에게 간을 쪼여 먹히고, 밤이 되면 간은 다시 회복되어 영원한 고통을 겪게 되었다.
그러다가 마침내 영웅 헤라클레스에 의해 독수리가 사살되고, 자기 자식 헤라클레스의 위업(偉業)을 기뻐한 제우스에 의해 고통에서 해방되었다고 한다. 한편, 그가 제우스의 노여움을 산 원인에 관해서는, 제물(祭物)인 짐승고기의 맛있는 부분을, 계략을 써 제우스보다 인간 편이 더 많이 가지도록 했기 때문이라는 설도 있다. 또한 인간을 흙과 물로 만든 것이 프로메테우스라는 전설도 있다.
환영 · The Apparition 1874-76, 헤롯왕을유혹하여 성 요한의 목을 벤 여인 살로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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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로메 · Salome Dancing before Herod 1874-76 헤롯왕 앞에서 춤을 추는 살로메 |
살로메 · Salome (14?~62?) 헤롯왕의 형인 필립보의 아내로 뒤에 헤롯왕의 아내가 된 헤로디아의 딸.
성서에는 이름은 밝혀져 있지는 않으나, 유대의 역사학자 요제퓟(37?∼100?)의 '유대 고사기(古事記)'에서 살로메라 적고 있다. 살로메는 신약성서에 나오는 인물로 헤롯왕의 형인 필립보의 아내로 뒤에 헤롯왕의 아내가 된 헤로디아의 딸 입니다. 헤롯의 생일축하연에서 춤을 추었는데, 헤롯이 “네가 바라는 것은 무엇이든지 주겠다”고 하자 어미의 사주(使嗾)를 받은 살로메는 세례자 요한의 목을 달라고 하여 이를 얻어낸다. 이는 세례자 요한이 헤롯과 그 형수 헤로디아와의 결혼을 평소 나쁘게 생각하여 그 행위를 나무랐기 때문이다. 그림의 장면은 헤롯왕 앞에서 음탕한 춤<일곱베일의 춤이라죠>을 추는 살로메 입니다. 퇴폐적인 분위기가 느껴지시나요? '왕이 의붓딸인 살로메에게 품은 마음때문일까요?' 자극적인 소재라 그림으로 많이 그려진 소재입니다. 시대의 변화에 따라 여성의 권리가 강해지는것에 대한 거부감이자 나약한 남성이 반영된그림이라고 합니다. 자세히보면 아름다운 살로메의 기에 눌린것인지 가운데에 시체처럼 보이는것이있는데 그자가 왕이랍니다. 이 일화는 매우 흥미를 끌어 많은 회화(繪畵)가 탄생했고, O.와일드의 시(詩), R.슈트라우스의 오페라(1905) 등 많은 예술작품의 소재가 되어 왔다.
고대 그리스 여류시인 사포 · Sappho 1871-7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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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이디푸스와 스핑크스 · Oedipus and the Sphinx 1864 |
오이디푸스 · Oedipus : Sphinx의 수수께끼를 풀었고, 숙명 때문에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를 아내로 삼은 Thebes의 왕
스핑크스 · the Sphinx : 그 기원은 이집트이며, 사람의 머리와 사자의 동체를 가지고 있다. 왕자(王者)의 권력을 상징하는 모습으로 표현된 것인데, 이집트와 아시리아의 신전이나 왕궁 ·분묘 등에서 그 훌륭한 조각을 발견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이집트의 기제에 있는 제4왕조(BC 2650년경) 카프레왕(王)의 피라미드에 딸린 스핑크스가 가장 크고 오래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것은 자연암석을 이용하여 조각한 것인데, 군데군데 보수(補修)한 흔적이 있다. 전체의 길이 약 70 m, 높이 약 20 m, 얼굴 너비 약 4 m나 되는 거상(巨像)으로, 그 얼굴은 상당히 파손되어 있으나 카프레왕의 생전의 얼굴이라고 한다. 앞으로 뻗은 앞다리 사이에는 투트모세 4세의 석비(石碑)가 있다. 이 스핑크스는 ‘지평선상의 매’를 나타내는, 태양신의 상징이라고 한다.
스핑크스는 이집트 외에 시리아 ·페니키아 ·바빌로니아 ·페르시아 ·그리스 등지에도 일찍부터 알려져 있다. 특히 그리스 신화에서는 에키드나와 오로토로스의 아들, 또는 라이오스의 딸이라는 등 여러 가지 전설이 있다. 그 중에서도 테베의 암산(岩山) 부근에 살면서 지나가는 사람에게 “아침에는 네 다리로, 낮에는 두 다리로, 밤에는 세 다리로 걷는 짐승이 무엇이냐”라는, 이른바 ‘스핑크스의 수수께끼’를 내어 그 수수께끼를 풀지 못한 사람을 잡아먹었다는 전설은 유명하다. 그러나 오이디푸스가 “그것은 사람이다(사람은 어렸을 때 네 다리로 기고, 자라서는 두 발로 걷고, 늙어서는 지팡이를 짚어 세 다리로 걷기 때문에)”라고 대답하자, 스핑크스는 물속에 몸을 던져 죽었다고 한다.
한편, 그리스에서는 BC 1560년경의 미케네의 수혈묘(竪穴墓)나 크레타섬에서 발견된 인영(印影)에 처음으로 나타나는데, 여기서는 날개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스핑크스는 원래 동물의 왕 사자에 대한 주물(呪物)숭배(페티시즘)에서 비롯된 것으로, 시대에 따라 그 모습이나 성격이 달라진다. 즉, 매나 숫양의 머리를 한 것, 서 있거나 앞다리만 가진 것, 또는 왕으로서의 권력을 상징하는 것, 신전(神殿)의 장식에 쓰인 것 등이 있다. 카르나크의 대신전이나 사카라의 세라페이온에는 길 양쪽에 서로 마주보면서 수십 개의 스핑크스가 나란히 서서 파수꾼 역할을 하고 있다.
오르페우스 · Orpheus, 1865 (하프 연주의 명수로서 아폴론과 경쟁을 하다 님프에게 갈갈이 찢겨 죽임을 당함)
트라키아의 왕 오이아그로스와 칼리오페 사이에 난 아들로(일설에는 아폴론의 아들로 전한다), 아폴론에게서 하프[竪琴]를 배워 그 명수가 되었는데, 그가 연주하면 목석(木石)이 춤을 추고 맹수도 얌전해졌다고 한다. 또 아르고호(號)의 원정에 참가하여 하프를 타서 폭풍을 잠재우고, 안테모에사 섬에서 마녀 세이렌들의 요사스런 노래를 하프 연주로 물리침으로써 배의 안전을 도모하였다. 그는 님프의 하나인 에우리디케를 아내로 맞아 극진히 사랑했으나, 그녀는 한 청년에게 쫓겨 도망하던 중 독사에게 발목을 물려 죽었다.
이를 슬퍼한 오르페우스는 아내를 찾아 명계(冥界)로 내려가 하프 솜씨를 발휘하여 그의 연주에 감동한 명계의 왕 하데스로부터 아내를 데리고 돌아가도 좋다는 허락을 받아냈다. 그러나 지상에 돌아갈 때까지는 아내를 돌아보지 말라는 약속을 어긴 탓으로, 에우리디케는 다시 명계로 사라진다. 오르페우스는 아내의 죽음을 몹시 슬퍼한 나머지, 다른 여자들을 돌보지 않은 탓으로 트라키아 여인들의 원한을 사서 죽음을 당하고 시체는 산산조각이 되어 하프와 함께 강물에 던져졌다.
하프는 하늘로 올라가 성좌(星座)가 되었는데, 그는 신들의 사랑을 받은 영웅들의 사후 안식처인 엘리시온이라는 곳에서 하프를 타며 사람들을 즐겁게 해주고 있다고 한다. 이 전설은 유럽의 음악과 문예에 풍부한 소재를 제공하고 있다. 또 그는 영혼의 불멸을 주장하는 비교(秘敎)인 오르페우스교(敎)의 창시자로 알려져 있는데, 이 비교는 후세의 시인이나 철학자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쳤다.
The Muses Leaving Their Father Apollo to Go and Enlighten the World>, 1868, Gustave Moreau(1826-1898)作',window.event,0 );" [안내]태그제한으로등록되지않습니다-xx[안내]태그제한으로등록되지않습니다-xx[안내]태그제한으로등록되지않습니다-xxonmouseout="cT();" [안내]태그제한으로등록되지않습니다-xx[안내]태그제한으로등록되지않습니다-xx[안내]태그제한으로등록되지않습니다-xxonmousemove="sT(window.event);" [안내]태그제한으로등록되지않습니다-xx[안내]태그제한으로등록되지않습니다-xx[안내]태그제한으로등록되지않습니다-xxonmousedown="showImgWin('http://blog.empas.com/pinktong/2264581_440x800.jpg',440,800,null,null,'mywinname01betaborderresize',1,tr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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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Lamentations of the Poet>, 1882-83, Gustave Moreau(1826-1898)作',window.event,0 );" [안내]태그제한으로등록되지않습니다-xx[안내]태그제한으로등록되지않습니다-xx[안내]태그제한으로등록되지않습니다-xxonmouseout="cT();" [안내]태그제한으로등록되지않습니다-xx[안내]태그제한으로등록되지않습니다-xx[안내]태그제한으로등록되지않습니다-xxonmousemove="sT(window.event);" [안내]태그제한으로등록되지않습니다-xx[안내]태그제한으로등록되지않습니다-xx[안내]태그제한으로등록되지않습니다-xxonmousedown="showImgWin('http://cgfa.sunsite.dk/moreau/moreau30.jpg',690,1100,null,null,'mywinname01betaborderresize',1,true);">
Jupiter and Semele>, 1889-95, Gustave Moreau(1826-1898)作',window.event,0 );" [안내]태그제한으로등록되지않습니다-xx[안내]태그제한으로등록되지않습니다-xx[안내]태그제한으로등록되지않습니다-xxonmouseout="cT();" [안내]태그제한으로등록되지않습니다-xx[안내]태그제한으로등록되지않습니다-xx[안내]태그제한으로등록되지않습니다-xxonmousemove="sT(window.event);" [안내]태그제한으로등록되지않습니다-xx[안내]태그제한으로등록되지않습니다-xx[안내]태그제한으로등록되지않습니다-xxonmousedown="showImgWin('http://cgfa.sunsite.dk/moreau/moreau22.jpg',538,1000,null,null,'mywinname01betaborderresize',1,true);">
Jupiter & Semele,18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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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ustave Moreau· The Unicorn, 18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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