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작수필 - 스마트 바보 / 김영교
2017.05.15 16:42
스마트 바보 / 김영교
바보가 되는 일이 이렇게 쉬운줄을 몰랐다. 스마트 폰을 잃고 나는 길 잃은 바보길로 직행했다. 조카 결혼식 차 방문한 서울에서 일어난 사고였다. 수중에 수첩이 없으니 연고자 전화번호 하나 연락할 길이 없었다. 기억에는 더더욱 없었다. 난감했다. 스마트 왕국에서 속도와 정보의 태평성대에 익숙했던 의식이 덜덜 떨려왔다. 의존도가 하늘에 치솟은 만큼 그 난감함은 땅으로 수직추락했다. 스마트에 길들여져 차단된 소통의 절벽은 높고 무서웠다.
걱정은 둘째 치고 나의 불편이 초 긴급 상황이었다. 참으로 답답했다. 당혹감은 이 난국을 어떻게 해결 할래 하고 나를 몰아세웠다. 첫째 강북 호탤에서 강남 결혼 예식장 장소를 찾아 갈 일이 캄캄했다. 장소가 카톡에 저장되어 있었기 때문이었다. 전화기 분실로 친지 가족들의 소식 두절을 옆으로 잠시 밀어놓을 수밖에 없었다. 애초 계획대로 출타, 일본 문학 세미나에 참석하느라 일본에서 스마트의 위력을 벗어나 그나마 며칠간의 시간을 벌 수 있어 다행이었다.
눈을 감고 호흡을 가다듬으며 어디서 잃어버렸을까 거꾸로 추적하기 시작했다. 호탤 측에 호탤 주소 사용 택배를 허락 받아 간수를 부탁했다. 학교며 선교회 식당도 커피집도 선물 가게도 약속장소며 고달픈 점검의 여정이 시작되었다.
정작 나를 가둔 스마트 감옥에서 분실이라는 실수로 인해 객관시하는 국외자의 안목이 되었다. 땀나는 천신만고의 추적이었다. 종지부를 찍게 된 것은 남한산성을 동행해준 시인 친구의 차에 떨어져 있어 택배로 벌써 친구는 배달을 시켰다니....일본에서 서울로 돌아와 미아의 신세를 면하게 된 것이 얼마나 고맙고 다행한 일이었는지 가슴이 시워언-해졌다. 수중에 스마트가 없으니 할 일이 없는 듯 텅 비워진 기분은 어쩐 일인가? 훨훨 나는 듯 이 자유로움은 어인 일인가. 애물단지도 되고 더 없이 좋은 친구도 되는 스마트가 뭐 길래...
어느 날부터 휴대폰 기종이 모두 스마트폰으로 격상되어 세상을 덮기 시작했다. 나 역시 예외는 아니다. 주위를 살펴보면 홀린 듯 모두 그것을 드려다 본다, 다른 세상이오고 간다. 좁은 손바닥은 무한대 스테이지, 스마트가 피우는 재롱은 끝이 없구나! 보고 또 보고... 잠 속에서도 본다.
애인끼리, 친구끼리, 가족끼리 식탁에서도 각자 열심히도 내려다본다. 심취 내지 중독인가. 기특한 것은 길 안내양이야 말로 약도와 길을 훤히 알고 있다는 점이다. 폰 요금은 얼마나 많이들 나갈까? 초동부터 가족 각각 휴대폰, 위기상황이나 잠깐 소식 전하자는 게 아니다. 어느 날은 화장실에서 조차 듣게 되는 사생활, 큰 소리로 스트레스 푸는 모양이다, 옆 사람일랑 개의치 않는다. 우찌 하겄노!
원래 스마트의 의도는 통신수단 아닌가. 백과사전 기능으로부터 컴퓨터에서만 읽을 수 있는 문학작품이나 카메라 기능, 운동중계, 오락게임, 다기능성 기계 아닌가. 뇌에 심각한 후유증을 남긴다는 경고는 오간데 없어진지 오래다. 요사이 전자파 걱정 하는 사람 보았나?
속도만 쫒아가면서 무슨 생각들을 할까? 잠시라도 머리를 쉬게 하는 스스로 사색 틈틈이 발란스 시간을 갖기나 할까? 가치관 정립 없이, 정체성 없이 정말 기계적인 인간들이 되면 어떡하나? 세상은 결국 ‘나 홀로’ 뿐이 되겠구나!
서서히 스마트폰에 잠식당하는 인성의 영토…그리운 사람 냄새 그리고 체온, 혼자의 세계에 몰입, 타인에 대한 공감능력 부재, 극치의 메마른 개인주의 부상, 과연 건강한가? 그 고독을 어찌 감당할까?
속도선호 주자들, 공감력 결핍자들이 득실대는 이착륙 공항, 오늘 출시한 물건이 몇 날 안가서 구식 제품이 되는 시장경제는 구매를 부추긴다. 신제품 또 출시, 세상은 편리한 초고속 따라 잡는 운동장인가? 건강한 지상의 사람들이 더 스마트 해지고 싶어 스마트폰 속으로 병적으로 들어간다, 밤낮 물불 안 가리고 밀착되어있다.
심장 하나 움켜쥐고 길게 서있는 그림자 하나, 여기. 서울에서 스마트를 잃고 나서 외양간을 고치려든다. 좌우상하 살피게 되었다. 크게 당하고 나서 얻은 감정의 유익도 있었다. 손에 스마트 없는 부재가 맛본 허전함과 동시에 자유함, 귀한 경험이었다. 서울 택배 시스탬은 참으로 놀라운 최 고속 세게 제일 운송문화임이 자랑스럽다.
5/15/2017
댓글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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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uck
2017.05.16 0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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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uck
2017.05.16 02:00
-사나이 고독..
(임희숙이 잊혀진 여인 곡에 맞추어 편집한 노랫말)언제부터 외로움에 떠나간 이름 부르며
지나간 그아픔을 상처라고 달래며
초라했든 모습을 본다
얼굴조차도 어렴풋이 생각도 못하면서
눈물을 감춰버린 사나이의 고독은 사랑인가
한동안 잊어진 얼굴 그리운 이름 부르며
사모쳐 하늘을 봐도 모두 사라져 버렸네
구름사이 숨겨진 별을 찾아 밤길을 걷고
눈물 감추는 사나이의 사랑을 노래한다 -
Chuck
2017.05.16 09:12
낙화 이형기
가야 할 때가 언제인가를
분명히 알고 가는 이의
뒷모습은 얼마나 아름다운가.
봄 한철
격정을 인내한
나의 사랑은 지고 있다.
분분한 낙화……
결별이 이룩하는 축복에 싸여
지금은 가야 할 때,
무성한 녹음과 그리고
머지않아 열매 맺는
가을을 향하여
나의 청춘은 꽃답게 죽는다.
헤어지자
섬세한 손길을 흔들며
하롱하롱 꽃잎이 지는 어느 날
나의 사랑, 나의 결별,
샘터에 물 고이듯 성숙하는
내 영혼의 슬픈 눈.
<해설> -문태준·시인
꽃이 지고 있다. 손에 꼭 쥐었던 것을 놓아버리고 있다. 어떤 꽃의 낙화에는 만행을 떠나는 수행자의 뒷모습이 있다. 미련 없이 돌아서기 때문에 낙화에는 구차함도 요사스러움도 없다. 아쉬움이 없을 리 없다. 이별은 등 뒤를 허전하게 만들고, 며칠 눈물을 돌게 할 것이다. 그러나 제때에 떠나감은 말끔하고 쾌적하다.
새잎이 돋고, 줄기가 힘차게 뻗고, 꽃이 벙글고, 벌이 꽃의 외곽을 맴돌고, 비로소 어느 아침에는 꽃이 '하롱하롱' 지고, 꽃의 시간을 구구절절 기억하며 열매가 맺히고,… 우리의 몸과 마음도 이 큰 운행을 벗어나기 어렵다.
부귀는 빈천(貧賤)으로 바뀌고, 만남은 이별로 바뀌고, 건강은 늙고 죽음을 초래한다. 시시각각 바뀐다. 그래서 이런 것에는 견실성이 없다. 견실성이 없으므로 집착할 것이 못 된다. 불교에서는 "온갖 사물은 다 없어질 것이어서 공중의 번개 같고, 굽지 않은 질그릇, 빌린 물건, 썩은 풀로 엮은 울타리, 모래로 된 기슭과 같다"고 했다. 이형기(1933~2005) 시인의 초기 시에 속하는 이 시는 집착 없음과 아름다운 물러남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
이형기 시인은 1950년 시 〈비오는 날〉을 잡지 《문예》에 발표하면서 등단했다. 그때 그의 나이 17세. 최연소 등단기록이었다. "시(詩)란 본질적으로 구축해 놓은 가치를 허무화시키는 작업이야. 시에 절대적 가치란 없어. 자꾸 다른 곳으로 가는 팔자를 타고난 놈들이 시인이야. 그 무엇이건 전적으로 수용하지 않으려는 정신의 자유 말이야." 그는 시 창작뿐만 아니라 소설, 평론, 시론, 수필 등에 이르기까지 열정적인 창작활동을 펼쳤다. 초기에는 자연 서정을 선보였으나 현대문명을 통렬하게 비판하는 악마적이고 그로테스크한 시 세계로 나아갔다. 그는 한국시사에서 사라짐에 대한 존재론적 미학을 선보였다.
"빈 들판이다/ 들판 가운데 길이 나 있다/ 가물가물 한 가닥/ 누군가 혼자 가고 있다/ 아 소실점!/ 어느새 길도 그도 없다/ 없는 그 저쪽은 낭떠러지/ 신의 함정/ 그리고 더 이상은 아무도 모르는/ 길이 나 있다 빈 들판에/ 그래도 또 누군가 가고 있다/ 역시 혼자다."(〈길〉)
"고독과 고통은 시인의 양식"이라고 말했던 그는 뇌졸중으로 쓰러져 오랜 투병생활을 했다. 그러나 고통스런 병석에 있으면서도 그는 아내의 대필로 시를 계속 창작했다. 그는 슬픔에 휩싸인 사람들을 위로하며 이렇게 아포리즘을 남겼다. "슬퍼할 수밖에 없는 일이 이 세상에는 적지 않다. 그때는 슬퍼해 봐도 물론 아무 소용이 없는 일이다. 그러나 아무 소용이 없기 때문에 슬퍼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슬픔은 그 자체가 목적이 될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그런 슬픔은 가장 순수하고 따라서 값지다." -
김영교
2017.05.16 18:08
척척박사님:
아직도 표류중...섬이되어 둥둥.
가출했던 '둘기'가 돌아왔어요. 희소식. 뒷정원은 연보라 아이리스 만개 꽃축제 중.
댓글, 아름답습니다. 낙화도 좋구요. 장사익의 낙화유수도 절절합니다.
척척박사님의 댓글은 잠시 멈추고 이것 저것 생각하게 만듭니다.
다양하고 새로운 세계, 그 통로에 계시네요.
댓글에 댓글 지각생, 아직도 비몽사몽, 늦은 회복...
댓글 감사!
'분실'은 망각의 다른 얼굴
표정 굳어 사색을 경험- 스마트란 녀석, 아주 묘하더라고요.
스마트중독 중증 환자는 아직은 아닌데 아닌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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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uck
2017.05.18 0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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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uck
2017.05.16 09:55
THINK DIFFERENT !
나이들수록 공감되는 말들..1. 인생은 운칠기삼. 운이 70%, 의지가 30%2. 인생에서 제일 안 좋은 것이 초년성공,중년상처(아내가 먼저 세상을 떠남), 노년빈곤3. 잘난 사람보다 약간 무능한 사람이회사를 오래 다닌다.4. 동창 모임에 가보면 학교 다닐 땐 별 볼일 없었던이들이 성공한 경우가 많다5. 인생의 가장 큰 실수는 사람들 관계에서영양가를 따지는 것.6. 무엇이든 20년은 해야 겨우 전문가 소리를 듣는다.7. 만나는 사람마다 명함을 뿌리지만읽는 사람은 거의 없다.8. 업계를 떠나면 그쪽 인맥은 거의 남지 않는다.9. 월급은 내가 회사에 공헌해서 받는 것이 아니라,내 인생의 기회손실에 대한 비용으로 받는 것이다.10. 남자는 40대 초반에 자뻑이 제일 심하고40대 후반부터 급속하게 비겁해진다.11. 다음의 5가지는 결코 돌아오지 않는다. 입 밖에 낸 말, 쏴버린 화살, 흘러간 세월, 놓쳐버린 기회,돌아가신 부모님12. 결국 남는 건 배우자가 아니라, 자식과 사진이다.13. 재능보다 중요한 건, 배짱과 끈기다.14. 사람들의 추억이나 기억은 매우 부정확하다.15. 회사는 기억력이 없다.16. 행복해지려면 두 가지를 해야 한다.첫번째는 다른 사람에 대한 기대를 낮추는 것이다.두번째는 자신의 엉뚱하고 무모한 꿈으부터떠나는 것이다.17. 인생은 당신이 누구를 만나느냐에 달려 있다.그러나 누구를 만나느냐는 대부분 '운'이다.18. 삶은 생각할수록 비극이지만,그래도 즐겁게 살려고 마음을 먹으면 즐거운 게 꽤 많다. -
Chuck
2017.05.16 1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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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교
2017.05.16 18:15
Think Different
or
Think Twice
note로 출력해서 책장에 붙이어 놨네요.
감사.
해저 탐험, relax되네요. 음악도요.
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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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uck
2017.05.21 0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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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thony
2021.08.08 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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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부터 인지 알수 없지만
외로움이라 써 놓고 떠나간 여인이라 읽고
그리움이라 써 놓고 잊혀진 여인이라 말한다
사나이 고독은 그런것일까
한사람을 사모하는 어리석음에 젖어
사무치는 외로움에 밤하늘을 쳐다보니
어렴풋이 보였다 감춰졌다 구름사이 별빛이
초라한 내 모습처럼 여겨진다
얼굴 조차 생각이 날듯말듯
오래동안 가두어 놓은 옛 사람의 이름이
흐미한 달빛에 그려지는 밤길을 걸으며
눈물을 감추는 사나이의 고독은
언제나 아픔이어라 상처라 노래 부른다
우연히 임희숙이 부른 잊혀진 여인이란
색소폰 연주 곡을 듣다가
너무 가슴을 아프게 울리며 마음을 흔들기에
옛 생각에 잠겨 사나이의 고독은 아픔이란
못난 졸작이지만 써 놓은 글을 소개 했습니다
그리고 연주에 맞추어
노랫말로 바꾸는 작업도 해보았고
어설프지만 혼자 노래를 부르며
홀로이 고독을 즐기다
개사한 가사도 올려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