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훈 서재 DB

웹자료실

| 윤석훈의 창작실 | 내가읽은좋은책 | 독자창작터 | 목로주점 | 몽당연필 | 갤러리 | 공지사항 | 문학자료실 | 웹자료실 | 일반자료실 |

해로운 10대 식품 --- 펌

2008.06.16 22:13

윤석훈 조회 수:237 추천:19

통조림에서 이물질이 나오고 광우병에 대한 우려의 소리가 높은 요즘 건강한 먹을거리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다. 그러나 정작 자신의 식습관을 돌아보는 사람은 몇이나 될까?

WHO가 선정한 ‘건강에 해로운 10대 식품’을 알아본다


1. 기름에 튀긴 식품
기름에 튀긴 음식은 심혈관 질환을 일으킬 수 있으며 발암물질을 포함한다. 기름에 튀기는 시간이 길수록 이런 유해물질은 증가한다. 지방과 기름은 소화작용을 둔화해 소화불량을 일으키기도 한다.

2. 소금에 절인 식품
우리나라 음식에는 김치·젓갈·장아찌 등 소금에 절인 식품이 많다. 소금 섭취량이 너무 많으면 삼투압이 높아져 혈액량이 증가하고 혈액의 나트륨 농도가 높아져 혈관이 좁아진다. 고혈압이 되는 것은 이 때문이다. 염분이 많은 음식은 후두나 식도 등의 점막을 훼손해 암을 발생하게 하기도 한다.

3. 가공류 고기식품
가공류 식품에 들어간 첨가물은 발암물질인 아질산염과 방부제를 포함한다. 아질산염이 육류에 있는 아민 성분과 결합하면 니트로사민이라는 물질을 생성해 암을 일으킨다.

4. 과자류 식품
향료와 색소를 많이 첨가한 과자는 간에 부담을 준다. 또 과자에 많이 들어가는 설탕은 면역세포의 활동을 저하하고 성인병의 원인이 된다.

5. 콜라·사이다 등의 음료
탄산은 체내의 철분과 칼슘을 소변으로 배출시켜 뼈와 치아를 부실하게 만든다. 당도는 높지만 영양성분이 없어 입맛을 떨어뜨린다.

6. 인스턴트 식품
인스턴트 식품은 염분과 동물성단백질, 지방은 많고 비타민과 무기질은 부족해 오랫동안 섭취할 경우 영양 불균형이 심각해질 수 있다.

7. 통조림 식품
통조림에 든 식품은 열량은 높은 반면 보존 과정에서 성분이 파괴되고 변형돼 영양소 자체는 별로 없다. 통조림에 들어가는 첨가제와 약품은 백해무익하다는 점을 기억하자.

8. 설탕에 절인 과일류
설탕에 절인 음식은 발암물질인 아질산염을 포함한다. 설탕은 혈액에 지방의 양을 증가시켜 동맥경화·심근경색을 일으킬 수 있다.

9. 냉동 간식류 식품
아이스크림 종류의 간식은 가장 살이 잘 찌게 하는 음식 중 하나다. 단단한 빙과류는 치아와 잇몸에 자극을 주고 심한 경우 치아가 부러질 수도 있다.

10. 숯불구이
불에 구운 닭다리 한 개는 담배 60개비와 맞먹는 독성을 함유해 신장과 간에 부담을 준다. 단백질 식품이 고온에서 타면 체내의 세포를 화합물로 변하게 만들어 발암작용을 일으킨다.

월간중앙 07.05.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