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훈 서재 DB

웹자료실

| 윤석훈의 창작실 | 내가읽은좋은책 | 독자창작터 | 목로주점 | 몽당연필 | 갤러리 | 공지사항 | 문학자료실 | 웹자료실 | 일반자료실 |

거룩의 의미

2010.03.26 01:15

윤석훈 조회 수:437 추천:15

거룩이란 단어는 인간에게 해당되기 보다 하나님의 속성 또는 성품에 해당된다. 그 이유는 인간은 결코 거룩한 존재가 될 수 없다는 뜻에 의한 것이다. 인간이 거룩해 질 수 있는 길은 오직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은혜를 받으므로 의롭게 여김을 받을 때 가능하다고 해석한다.

또한 거룩하다는 의미는 분리된다는 뜻을 포함한다. 즉 하나님에 의하여 부르심을 받은 대상은 세상과 죄로부터 분리되었다는 의미를 포함한다. 즉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자녀 또는 하나님의 백성으로 부르심을 받은 대상은 이미 죄와 세상으로부터 분리된 존재이다. 그러나 세상을 등지라는 뜻이 아니라 세상의 문제를 넘어서서 세상을 정복할 수 있는 능력을 소유하는 일에 앞장 서야 하는 사명을 받는다.

우리가 주 예수로 말미암아 너희에게 무슨 명령으로 준 것을 너희가 아느니라. 하나님의 뜻은 이것이니 너희의 거룩함이라. 곧 음란을 버리고 각각 거룩함과 존귀함으로 자기의 아내 취할 줄을 알고 하나님을 모르는 이방인과 같이 색욕을 좇지 말고 이 일에 분수를 넘어서 형제를 해하지 말라. 이는 우리가 너희에게 미리 말하고 증거한 것과 같이 이 모든 일에 주께서 신원하여 주심이니라. 하나님이 우리를 부르심은 부정케 하심이 아니요 거룩케 하심이니 그러므로 저버리는 자는 사람을 저버림이 아니요 너희에게 그의 성령을 주신 하나님을 저버림이니라(살전4:3-8).

평강의 하나님이 친히 너희로 온전히 거룩하게 하시고 또 너희 온 영과 혼과 몸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강림하실 때에 흠 없게 보전되기를 원하노라(살전 5:23)

저희를 진리로 거룩하게 하옵소서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니이다(요 17:17)

그러나 이제는 너희가 죄에게서 해방되고 하나님께 종이 되어 거룩함에 이르는 열매를 얻었으니 이 마지막은 영생이라(롬 6:22)

너희는 하나님께로부터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 예수는 하나님께로서 나와서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속함이 되셨으니(고전 1:30, 6:11)

서로 창화하여 가로되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만군의 여호와여 그 영광이 온 땅에 충만하도다(이사야 6:3).

선지자가 하나님 앞에서 부정한 입술로 죄 지은 것을 깨달은 다음에 하나님에 의하여 입술을 불로 정화하는 장면을 통하여 인간이 어떻게 부정한 상태에서 정결해 지고 하나님을 향하여 거룩을 외칠 수 있는지를 선포한다.나 홀로얼마나 거룩할 수 있는가?